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통합은 한 아이가 장애를 지니지 않았다면 당연히 있어야 할 모든 환경과 조건을 의미합니다. 통합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장애인이 되는 것이 스스로 선택해서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사는 일을 선택의 문제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함께 노력하여야할 일은, 통합을 해야할지 하지 말아야할 지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어떻게 협력해서 좋은 통합 환경을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환경구성 및 활용

2000-03-13

view :751

 

 

교육을 하는데 있어 환경의 구성과 활용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발달지체 아동의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 적절한 환경이 고려되어야 하는데 장애아동에게도 일반유아교육의 다양한 환경이 요구된다. 이와 동시에 발달지체 아동의 특성에 따른 세심하게 배려된 환경이 필요하다.

     환경구성

    기본적으로 교실은 적절한 조명 시설, 환기와 온도조절을 위한 시설, 저장을 위한 창고공간, 효율적인 소음방지시설 등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교사와 아동 모두에게 편안한 공간이어야 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① 아동은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서 환경과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 어야 한다.
    ② 아동이 탐구하고, 조작하고, 사물을 변화시킬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한다.
    ③ 교실환경은 활동을 유도하고 권장하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④ 교실 교재들은 아동의 능력에 맞고 좌절감을 주지 않아야 한다.
    ⑤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계획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⑥ 잘 구성된 비공식적인 활동이 장애영유아들에게 유용하다.
        
    공식적인 활동시간 - 노래부르기, 언어학습, 이야기 시간
        
    비공식적인 활동시간 - 블록놀이, 소꿉놀이, 조작놀이

     특정활동 영역의 구성

    모래놀이, 물놀이 등과 같은 활동은 모든 영유아에게 적절한 것으로 이러한 놀이는 의미 있는 기능을 수행하며 아동에게 즐거운 활동들이다. 또한 다양한 발달 정도를 보이는 아동과 장애아동을 위해서 수정되고 구조화될 수도 있다.

    그외 에도 장애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특정영역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1. 블록영역- 블록영역은 여러 가지 과학적인 개념들(높이, 크기 ,무게 등),공격적인 행동의 적절한 표현과 같은 문제해결 능력을 학습할 기회를 제공, 근육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을 증진시키기도 한다.
  2. 소꿉놀이-/극놀이영역- 아동들에게 소원을 상징적으로 충족, 공포심이나 부정적인 감정의 해결, 다른 사람의 견해를 가정하면서 이기심을 감소시킨다.
  3. 모래/물놀이영역- 다양한 물체의 감촉을 느끼고 조작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모양과 무게와 양에 대한 경험을 한다.
  4. 미술 및 공예영역- 소근육과 지각운동 기술을 연습시키고, 형태, 모양, 색, 촉감, 공간적 관계에 대한 경험을 한다.
  5. 읽기/언어영역- 긴장을 풀고 조용히 휴식할 기회를 제공하며 책과 기타 언어적 자극을 위한 교재를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6. 목공영역- 연장을 사용할 기회, 운동기능, 쥐는 동작, 신체적 움직임의 기회를 제공한다.
  7. 실외놀이 영역-많은 제한을 받지 않으며 자유롭게 자신을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사진 45 >

                                      어린이집 근처의 산책할 만한 장소가 있으면 실외 놀이
                                      영역으로 활용해 본다.

    발달지체 아동에게도 일반아동이 누리는 모든 환경을 같이 제공해 주며 그와 동시에 그들의 장애특성에 맞게 환경을 수정하거나 조정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환경의 수정이나 조정이 필요한 경우는 신체장애나 시각, 청각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 그들의 특성에 맞게 물리적인 환경을 개조하거나 또는 적절한 기구나 자료들을 갖추어야 한다. 발달지체 아동이 일반 유아교육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지내기 위해서 여러 보조기구들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경사로, 휠체어가 다닐 수 있는 넓이의 통로, 장애인용화장실, 시각장애인용 점자 안내판 등이 있다. 환경 적으로 이런 시설들이 갖추어지지 않는다면 발달지체 아동이 그 환경에 들어갔을 때 발달지체아동에게 많은 기회들을 제한할 수 있다. 또 이런 보조도구들의 사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와 활용방법에 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환경내의 인적자원

    물리적인 환경과 동시에 인적환경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인적자원과 관련된 세 가지 주요사항은 아래와 같다.

    ① 성인과 아동의 비율(교사 대 아동비율)
    ②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아동의 참여 (다양한 통합의 기회 및 방법)
    ③ 다양한 연령층의 자원봉사자를 활용할 수 있다.
    < 사진 46 >

                                          실외 놀이터가 있는 환경이 통합 보육에 필요하다.

     환경의 안전성 

      통합환경구성 시 고려해야 될 점으로 안전을 들 수 있는데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여 어린이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주는 것이다. 발달지체 아동들 또한 주변세계에 대하여 호기심이 많고 탐색하려는 욕구가 많다. 반면 위험한 상황에 대한 판단이나 대처능력이 부족하여 교사는 통합환경 구성 시 안전에 대한 사항을 반드시 점검하여야 한다. 교실에서 고려해야할 안전점검 사항으로 바닥이 부드러우나 미끄럽지 말아야 하고 콘센트는 덮개로 덮어야 하며 뾰족한 모서리는 안전하게 처리하고 무독성의 미술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화장실의 전기기구는 물과 가까운 곳에 두지 말아야 한다. 또 약품, 세척제, 살충제 등을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환경구성시 위의 모든 사항들을 고려하여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발달지체 아동과 일반아동 모두에게 편안하고 안전해야한다. 감각이나 운동기능의 어려움을 지닌 아동에게 독립성을 촉진해야하며 열린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