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통합은 한 아이가 장애를 지니지 않았다면 당연히 있어야 할 모든 환경과 조건을 의미합니다. 통합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장애인이 되는 것이 스스로 선택해서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사는 일을 선택의 문제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함께 노력하여야할 일은, 통합을 해야할지 하지 말아야할 지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어떻게 협력해서 좋은 통합 환경을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환경구성 및 활용
2000-03-13
|
교육을 하는데 있어 환경의 구성과 활용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발달지체 아동의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 적절한 환경이 고려되어야 하는데 장애아동에게도 일반유아교육의 다양한 환경이 요구된다. 이와 동시에 발달지체 아동의 특성에 따른 세심하게 배려된 환경이 필요하다. ◆환경구성 기본적으로 교실은 적절한 조명 시설, 환기와 온도조절을 위한 시설, 저장을 위한 창고공간, 효율적인 소음방지시설 등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교사와 아동 모두에게 편안한 공간이어야 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① 아동은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서 환경과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 어야 한다. ◆특정활동 영역의 구성 모래놀이, 물놀이 등과 같은 활동은 모든 영유아에게 적절한 것으로 이러한 놀이는 의미 있는 기능을 수행하며 아동에게 즐거운 활동들이다. 또한 다양한 발달 정도를 보이는 아동과 장애아동을 위해서 수정되고 구조화될 수도 있다. 그외 에도 장애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특정영역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환경내의 인적자원 물리적인 환경과 동시에 인적환경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인적자원과 관련된 세 가지 주요사항은 아래와 같다. ① 성인과 아동의 비율(교사 대 아동비율)
실외 놀이터가 있는 환경이 통합 보육에 필요하다. ◆환경의 안전성 통합환경구성 시 고려해야 될 점으로 안전을 들 수 있는데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여 어린이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주는 것이다. 발달지체 아동들 또한 주변세계에 대하여 호기심이 많고 탐색하려는 욕구가 많다. 반면 위험한 상황에 대한 판단이나 대처능력이 부족하여 교사는 통합환경 구성 시 안전에 대한 사항을 반드시 점검하여야 한다. 교실에서 고려해야할 안전점검 사항으로 바닥이 부드러우나 미끄럽지 말아야 하고 콘센트는 덮개로 덮어야 하며 뾰족한 모서리는 안전하게 처리하고 무독성의 미술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화장실의 전기기구는 물과 가까운 곳에 두지 말아야 한다. 또 약품, 세척제, 살충제 등을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환경구성시 위의 모든 사항들을 고려하여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발달지체 아동과 일반아동 모두에게 편안하고 안전해야한다. 감각이나 운동기능의 어려움을 지닌 아동에게 독립성을 촉진해야하며 열린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