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의 걱정이 전해지는듯 합니다.
어머님들은 조기교실과 모임을 통해서 정보를 교환하기 때문에
교육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습니다.
오히려 그러한 점이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모님과 일반교사의 협력이 잘 이루어지면 선생님께서도 좋은 교사가 될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은 다양한 특별한 요구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같은 아이는
한명도 없고 이것은 일반 아이들도 마찬가지라고 할수 있습니다.
처음 한달 동안은 아이를 잘 관찰하여 현행 수준이 어느정도인지
파악하시고 아동에게 가장 우선적인 요구가 무엇인지 아이마다 개별화된 접근
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매일 반복되는 일과를 활용하시면 가장 효과적인 교육이 될 것입니다.
주간교육계획안이 나오면 그 계획에 따라 우리 아이는 어떻게하면
여러 활동을 할 수 있을것인가 수정을 하십시요.
아이가 활동에 참여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은 아이의 잘 하는 점을 보고
잘 하는점을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려서는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은데
서울시 보육정보센터 홈페이지의 연령별 교육계획안을 클릭하시면
장애아동 계획안이 있습니다.
올해는 곡교어린이집에서 교육계획안을 보냅니다.
가장 표준적인 교육계획안이 나가는데 수정된 주간 교육계획안을
만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물론 모든 아이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교육계획을 수정해야 하는지 조금의 도움은 될 것입니다.
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수정 주간 교육계획안 짜는 것이 가장 힘이 든다고 합니다
선생님 장애아동이라고 다르지 않고 일반유아교육에서
하시던 접근 방법대로 하시면 되고 책을 한권 권해드립니다
곡교어린이집에서 실제로 했던 경험들이 책으로 꾸며져 나와 있는데
"교육과학사"의 "장애아 통합보육론"을 구입하여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선생님과 같이 뜻이 있는분이 계셔서 우리 장애아동들이 통합에 성공을 이룰 것입니다.
선생님 힘을 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