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현장학습 프로그램
2005-10-11
곡교어린이집 현장학습 프로그램
김 경신 교사
1. 목적
현장견학은 현장인 자연, 지역사회, 공공물 등 교육기관 내에서는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사물 및 기관들을 찾아가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구체적으로 풍부한 경험을 제공한다. 현장견학은 활동을 통하여 얻은 경험들은 학습 활동에 대한 흥미를 촉진시키고 학습을 심화․확장시킬 뿐만 아니라 주변에 대한 관심과 사회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가치, 태도와 기술을 익히게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장견학은 뚜렷한 목적의식 없이 단순히 견학을 했다는 것으로 만족하기 보다 철저한 사전준비나 지식으로 견학을 통해 얻는 아이들의 소중한 경험들을 학습활동에 대한 흥미로 이끌 수 있다. 현장견학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의 전인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2. 원칙
-현장견학활동 프로그램에 따라 현장견학 전 활동, 현장견학활동, 현장견학 후 활동, 현장견학의
평가를 실시한다.
-현장견학활동을 학습으로 연결시키고 모든 유아들이 견학 전 사전활동, 계획적인 견학 활동,
견학후 활동, 평가 등의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을 통해 학습활동에 대한 흥미를 촉진시키고
다양한 지식과 가치, 태도와 기술을 익히게 한다.
-각 연령별로 적합하고 주제관련 요소를 고려하여 견학지를 선정하되 장소가 중복되는 경우가
없도록 하고 각 연령에 따라 견학장소가 연계되도록 한다.
-많은 인원이 같은 장소로 함께 견학을 가더라도 여러 집단으로 나누어 중․소집단별로 견학을
하고, 걸어서 가는 활동방법과 차량을 이용하는 집단활동을 실시한다. 또한, 집단활동이 불가능
한 장소의 견학이 필요할 경우에는 가정과의 협력하에 부모들과 함께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활동을 위해서 교육기관은 개별 활동 장소에 관한 안내, 활동시의 유의점, 유아들과 상호작용
하는 방법, 사후활동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가정통신문에 안내한다.
3. 구체적인 견학의 교육적 내용
1)현장견학 전 활동
사전활동 | ⇒ | 견학장소의 답사 | ⇒ | 견학 준비 | ⇒ | 유아와 함께 하는 사전 활동 |
-조사․탐구활동(관찰,책을 통해 조사,부모님께 실험하기, 의견물어오기, 조사하기) -특별히 목표를 세워 하는 활동(동화의 날, 동극) |
| -막연한 흥미위주가 아닌 생활주제에 맞는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함. -먼 거리보다는 가까운 지역사회와 유대관계를 맺고 지역사회기관을 이용하여 장소를 정함 |
| -학부모에게 안내서 및 동의서를 발송한다. -교통편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안전에 특별히 유의한다. -견학의 효율성을 위해 일일교사를 교육한다. |
| -견학장소에 대해 유아에게 설명(무엇을 볼수 있나? 누가 설명해 줄 것인가? 현장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나? 누구랑 어떻게 함께 가나?) -견학장소에 대한 흥미와 기대의 동기를 유발 -궁금한 것이나 알고 싶은 것의 질문 목록표를 만든다. |
2)현장견학 실시
떠나기 전 | ⇒ | 목적지에 도착하여 |
-떠나기 전 견학장소, 목적,기록에 필요한 준비물, 유의사항 재확인 -구급상자, 휴지,쓰레기봉투,이름표, 유아명단 및 주소록, 여벌옷, 물통, 수건,카메라,필름 등을 일일교사와 나누어 챙기고 유아들에게 일일교사를 소개한다. |
| -유아들에게 목적물을 제시해주고 견학목적이 기억나도록 돕는다. -견학때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 유아들과 이야기한다. -관찰할 때 충분한 시간을 준다. -견학하는 동안 알게 된 것을 기록하게 한다. |
3)현장견학 후 활동
교사의 활동 | ⇒ | 유아의 추후 활동 |
-현장견학에 대한 제반 관련사항을 정확하게 기록(현장견학 장소의 명칭, 주소와 전화번호, 정확한 위치, 소요시간, 교통편, 소요경비. 견학코스와 일정, 현장견학 장소로 적합한 곳인지에 대한 교사의 종합적인 느낌과 평가) -견학시 기록해 온 것을 바탕으로 유아 각자에게 발표의 기회 갖게 한다. -견학을 검토하는 평가시간이나 이야기나누기 시간 너무 길지 않게 한다. -견학 뒤 바로 활동으로 이어지게 한다. |
| -가져온 자료를 전시하거나 관련 교구를 제시 -흥미있게 본 대상에 대한 의견 교환 -의문점에 대해 토의 -결과 기록 및 발표 -그림 그리기 -그래프, 순서, 서열, 전체와 부분, 실험 등 여러 활동으로 연결하기 -해석과 일반화 |
4)현장견학의 평가
교사의 평가 | ⇒ | 유아의 평가 | ⇒ | 일일 교사의 평가 |
-현장학습이 목적에 적합하였는가? -일일교사나 보조교사의 역할을 분담 하였는가? -수시로 인원을 점검하였는가? -예기치 않았던 상황에 현명하고 침착하게 대처하였는가?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유아들이 잘 관찰하고 들을 수 있게 배려했는가? -견학시간은 유아들에게 적당하였는가? -견학을 도와주신 분들에게 감사 인사를 하였는가? |
| -보려고 했던 것을 볼 수 있었 는가? -약속을 잘 지켰는가? -잘 지켜지지 않는 약속은 무엇 이었는가?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이 었는가? -가장 좋았던 것은 무엇이었는가? |
| -유아와의 상호작용 은 용이하였는가? -느낀점은? -앞으로의 학습에 제안을 한다면? |
4. 어린이집 각반별 견학장소
반 | 장소 | 비고 |
영아반 | 에버랜드 / 서울대공원 / 롯데월드 / 어린이대공원 / 경복궁 / 63빌딩 / 분당중앙공원/ 미사리 조정경기장 | 부모님 동반 |
민들레 개나리 (만 3세반) | 어린이대공원 / 시민의숲(꽃시장) / 쥬쥬동물원 / 남산한옥마을 / 고구마캐기 / 선사유적지 / 농촌체험 | 고구마캐기는 부모참여 수업으로 진행 |
세종대왕반 (만 4세반) | 경복궁 / 안전체험관(어린이대공원) / 육영회 어린이도서관 / 송파도서관 / 암사 선사유적지 / 일자산 등반 / 짚풀 생활사 박물관 / 남산 야외 식물원 / 미술관/ 농촌체험 | 등산은 부모참여 수업으로 진행 |
이순신반 (만 5세반) | 신구대 식물원(올림픽공원) / 월드컵공원 / 송파 도서관 / 경마공원 / 로봇박물관 / 예술의 전당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 / 졸업여행(기차타기) / 선사 유적지 / 민속박물관 / 미술관/ 여주 세종 천문대/ 농촌체험/화폐박물관/교통박물관 | 주제에 따라 장소 변경 가능하며 졸업여행장소는 그해의 특이사항등에 따라 다름 |
해오름반 (방과후 교실) | 교보문고 / 풍납토성 / 몽촌토성 / 한강 수영장 / 재활용센터 / 알뜰시장 / 미술관 / 시립박물관 / 인사동 문화의 거리/ 한국 토지 박물관 | 그 외 여름방학을 활용한 박물관, 미술관 견학가능 |
*분당 중앙공원, 짚풀생활사 박물관, 경마공원, 로봇박물관,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 한국토지 박물관 등 새로운 견학지로 선정됨
*대중교통을(혹은 도보) 이용할 수 있는 장소일 경우(지역사회 활용) 각 반별 주제에 따라 자주
이용하도록 함 (올림픽박물관, 농업박물관, 선사유적지, 길동 생태공원, 천호공원, 천호시장, 몽촌토성, 풍납 토성, 어린이 대공원 등)
5.테마별 견학
예를들어 미술감상에 대한 테마를 정할 경우 1년동안 견학계획을 세운다. 6차 교육과정의 표현생활 영역 세부 항목 중 원아의 심미감 개발을 위한 미술관 견학을 생활 주제와 관계없이 단계적으로 실시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