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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통합교육세미나 자료(교사협력)

2009-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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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환경에서 교사 간 협력의 실제>

곡교어린이집 교사

김미려,유지현,이은희

1. 교사협력의 기본개념


"매일 교실을 뛰어다니는 그녀석보다... 반말하는 부모님 보다.. 날 힘들게 하는 것은.. 우리 반 교사였다!!!!"

                                                                            -000 어린이집 최00 교사


  현장에서 교사가 느끼는 가장 큰 어려움은 교사간 협력이라는 사실에 모두 동의하실 것입니다. 교사간의 협력은 원아뿐만 아니라 교사개인에게도 영향을 주며 한해를 즐겁게 보낼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현재 곡교 어린이집은 통합교육의 시행으로 2담임 또는 3담임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많은 경험들과 시도들을 통해서 교사간의 역할을 정하고 수정해 오고 있어서 교사협력이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간 협력에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앞으로는 통합지원교사와 일반교사의 역할이 거의 고정되기 때문에 서로의 역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협력에 대한 문제점이 더욱 많아지리라 예상됩니다. 따라서 교사협력에 대한 고민을 이 시기에 해볼 필요성이 있으며, 성공적인 교사협력 사례를 들어봄으로써 곡교 어린이집이 교사협력을 통해 질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1) 협력의 중요성

  성공적인 통합교육은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의 질이며 이것을 좌우하는 결정적 변수는 곧 교사이다. 일년동안 마음 맞는 교사와 같은 반을 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이므로 서로간의 교육적 철학 및 개인의 기질, 살아온 환경, 생활방식 등이 다름을 이해하고 수용함이 필요하다. 통합원아가 있는 교실에서나 통합원아가 없는 영아반에서도 교사간의 협력은 원아와 교사개인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일관성 있는 교수의 실행, 교사들간의 상호이해, 아동에게 가장 적합한 교수방법의 창출 등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교사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관계가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2) 협력의 정의 및 전략

  교사 간 협력이란 공유된 관심에 대해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함께 일하는 두명 또는 그 이상의 전문가들 사이의 상호작용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장애유아가 통합된 어린이집에서 일반교사와 통합지원교사가 활동 참여와 발달측면에서 이질적인 유아들의 집단을 공동으로 가르치기 위해 협력하는 교육적 접근이다. 이는 두 교사가 같은 공간에 단순히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협력교사들 개개인의 신념체계를 중요시하며, 효과적인 상호작용 기술을 필요로 하고, 교사 간의 의견을 교환하여 학급의 모든 유아들의 학습을 촉진시키며, 지원적인 교육환경의 변화를 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 간에 효율적으로 협력하기 위한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교사들은 각자의 교수능력를 향상시키도록 노력하면서 자신의 파트너를 지원해야 한다. 이는 함께 교수를 계획하고 교수하고 평가하는 동료교사가 전문가로서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할 책임도 있다는 것이다. 지원과 피드백을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협력교수의 구조 속에서 협력교사들이 각자의 교수를 향상시키고자 합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협력교사들은 모든 유아들에 대한 책임을 공유해야 한다. 학급의 유아를 “내 아동”과 “상대교사의 아동”으로 구분하기 보다는 모든 유아는 하나의 집단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더불어 모든 유아를 교수에 포함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적극적인 중재나 특별한 교수의 도입이 필요한 유아들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셋째, 협력교사들은 교수에 대한 책임을 공유해야 한다. 교수적 책임의 공조로서 각 교사가 교수의 어느 부분에 있어서든 주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신이 잘하는 대집단 활동(이야기나누기, 동화듣기, 동극)이나 자유선택활동(조형, 음률, 조작)을 주도하거나 간식활동을 번갈아 가면서 주도하는 것이다. 협력교수팀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교수를 계획하고 교수에 참여하며 학습효과를 평가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어떤 측면에서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구성원간의 의견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교사는 혼자 가르칠 때 누렸던 자유와 자율성의 일부를 포기하게 될 수도 있다.

넷째, 협력교사들은 정기적으로 의사소통해야 한다. 구성원들은 정기적으로 만나 상호작용을 통해 교수를 계획하고 평가하는 시간이 있어야 할 뿐 아니라, 수시로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 의사소통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만나 협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에 대하여 의사소통하는가도 매우 중요하다. 이때 서로간의 이견이 있는 경우에 상대방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고 존중하며 협의하여 합의를 도출하는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팀의 구성원들은 서로 신뢰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열심히 듣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비평을 주고받을 수 있는 협력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3) 협력의 유형

  협력교수란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동일 집단의 학생들을 위해 교수를 계획하고 교수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함께 책임을 지는 교수형태이다. 일반교사는 비장애아동만을, 통합지원교사는 특수한 요구를 지닌 아동만을 구분하여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협력교수에 참여한 교사 모두 그 반에 속한 모든 학생을 교육대상으로 삼는다. 성공적 협력교수는 교사간의 긍정적이며 신뢰 있는 관계에 기초하며, 서로의 전문성과 능력을 인정하여 공동의 지도력을 가져야한다.

  교사간에 협력하는 방법을 협력교수의 유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그림자교수(shadow teaching)는 1개의 대집단을 대상으로 일반교사가 주로 구체적인 내용을 가르치는 반면 통합지원교사는 학습이나 행동에 문제가 있는 학생 1~2명을 옆에서 직접 가르치는 형태이다. 이 형태는 통합지원교사가 장애 유아만을 가르치므로 오히려 통합된 상황에서 장애낙인이 두드러질 수 있고, 두 전문가의 협력교수를 기대하기 어렵다.

교수-보조 형태(one teach, one assist)는 1개의 대집단을 대상으로 한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고 다른 한 교사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는 형태이다. 일반교사가 전반적인 교수 활동을 주도하고 통합지원교사는 학급주변을 순회하며 개별적인 지원 요구가 필요한 모든 유아에게 지원하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때 통합지원교사가 교실의 한 조력자로 전락하여 준전문가 함정에 빠질 수 있으므로 그 역할이 고정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형태의 장점은 계획시간이 적게 들고 간단히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스테이션 교수(station teaching)는 교육 내용을 몇 개로 나누어 교사가 각 스테이션에서 다른 활동을 교수하고 학생들은 소집단을 구성하여 스테이션을 돌아가면서 수업할 수 있다. 일반교사와 통합지원교사는 동일하게 구성된 두 집단에게 양분된 교육과정 내용을 각 스테이션에서 교수하고 교수가 끝나면 유아 집단을 바꾸어 다시 교수한다. 이 때 독립적인 학습이 가능한 경우에는 세 번째 스테이션을 교사의 교수 없이 복습하거나 친구와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도록 구성할 수도 있다. 각 교사가 따로 교수를 진행한다는 점이 협력 교사간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교실 내 지위는 동등하게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장애 유아도 혼자 두드러지기보다는 소그룹에 포함되어 교수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교실 내 소음과 활동수준이 지나치게 높아질 수 있고, 스테이션별로 수업시간을 유사하게 맞추어 원활한 전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 어려울 수 있다.

평행교수(parallel teaching)는 두 교사가 학급의 학생을 반으로 나누어 각 교사가 따로따로 반을 교수한다. 이 때 두 집단은 학습능력이 동등한 집단으로 구성되고 동일한 수업내용을 학습한다는 점이 대안적 교수와 차이가 있다. 같은 내용을 한 교사는 토론식으로 지도하고, 다른 교사는 질의․응답의 형태로 지도할 수 있으며 각각의 아동은 자기가 좋아하는 형태의 학습집단에 가서 학습할 수도 있다. 스테이션 형태와 마찬가지로 소음과 활동 수준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보완적 교수(complementary teaching)는 일반교사가 주로 구체적인 교과내용을 가르치는 주 책임을 맡고, 다른교사는 학습내용을 습득하는 구체적이고 기능적인 학습 전략(예:공책 정리하기, 핵심 내용 파악하기)들을 가르치는 책임을 맡는다. 협력교수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사용되기보다는 짧은 시간의 미니 수업의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지원적 교수(support teaching)에서 일반교사는 주로 구체적인 교과내용을 가르치고, 통합지원교사는 보충적이고 구체적인 학습활동을 개발하여 교수한다. 즉, 일반교사가 학습내용을 가르치거나 소개하면 통합지원교사는 일반교사가 가르친 학습내용을 보충하고 풍부하게 하기 위해 사전에 논의된 보충적인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대안적 교수(alternative teaching)는 일반적 수준의 대집단 하나와 수행능력이 평균 이상 또는 이하인 소집단 하나를 만들고, 두 교사가 각 집단을 맡아서교수한다. 보통 일반교사는 대집단을 맡고 통합지원교사는 교육과정의 수정이 요구되는 소집단을 맡아 교수하나 반드시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사전학습, 사후학습, 심화학습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팀 교수(team teaching)는 두 교사가 한 교실 안에서 공유된 교수지도력을 보인다. 학급전체를 단일집단으로 구성하여 단일 과제로 두 교사가 다른 교수 역할을 수행한다. 두 교사는 동등한 교수활동에 참여하여 교수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데 책임감을 공유하게 된다. 예를 들면 통합지원교사는 직접교수 절차를 사용하여 학습 도입을 위해 새로운 어휘를 소개하고, 일반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면 통합지원교사는 학생들이 그 내용을 획득하도록 모니터한다. 협력교사간의 상호 신뢰와 협력이 많이 요구되는 형식으로 교사에 따라 부담을 많이 느낄 수도 있지만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유형이다.


<협력교수의 유형별 교실 배치>

그림자 교수

교수-지원

교수

스테이션 교수

평행 교수

보완적 교수

지원적 교수

대안적 교수

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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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학생 ■:특수교육요구학생 ♧:일반교사 ♠:특수교육교사)


2. 업무 분담

  교사협력은 서로의 역할분담과 책무성을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학기초에 역할분담표를 꺼내놓고 빈칸에 이름을 써놓는 단순한 작업으로 끝나지 않아야 한다. 역할분담을 하면서 각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나누는 과정을 통해(ex.수업진행 및 준비) 서로의 생각을 알아보고, 역할을 맡을 담당교사를 정한다면 그 어떤 회의 시간보단 소중한 회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 현재 곡교 어린이집에서의 교사 역할분담표

 ✱문제점

-학기초에 작성되고 있어서 역할분담표에 나온 업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역할이 분담됨. 역할을 하다보면 부담감이 커도 중간에 변경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학기초에는 역할분담표대로 진행되지만, 학기가 진행되다 보면 역할분담이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있음.

-역할분담이 명확한 형식적인 항목(IEP, 수정주안, 일지 등)이 포함되어져 있음.

-구체적으로 협의해야 하는 항목(수업준비)도 간단하게 역할분담이 끝남.

-교실상황이 다른데 연령별로 역할분담표를 작성하여 사용하고 있음.

 ➨역할분담표 작성하는 취지에 대한 재고찰

 ➨역할분담표 항목의 수정 필요함

 ➨역할분담에 대한 평가 및 조정

2) 교사 역할분담표 예시

♥세종대왕반의 역할분담표

역할

역할분담 시 주의사항 (담당교사)

기안서 작성(행사,물품구입)

 

답사 및 현장학습 관련 문서(기안서, 현장학습 일정표, 답사일지, 현장학습 일지, 현장학습 안내문 부착)

 

회의록 작성

한 사람이 맡아서

자율장학(월요일 활동자료 쓰기)

돌아가면서(한달 또는 1주)

도서대장 및 비품대장 관리

각 반별로 한명씩 선정

교구대장 관리

각 반별로 한명씩 선정


♥해시계팀의 역할분담표

역할

역할분담 시 주의사항

커튼이나 블라인드 정리하기,

식수, 그릇, 행주/걸레, 컵, 가습기 준비

교사의 수에 맞게 분담

등원 및 귀가지도

일반교사와 통합지원교사가 골고루

오전· 오후 간식 준비 및 정리

오전 오후간식 분담

수업준비

*구체적인 협의 필요

자유선택활동은 함께 준비. 대집단 활동은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가 준비하고, 수정자료는 통합지원교사가 준비.

수업진행

*구체적인 협의 필요

일반교사 위주지만, 활동에 따라 통합지원교사도(전이활동, 애국조회, 요리, 미술, 이야기 나누기) 참여하기

점심식사 배식 및 정리 / 교사 식사시간

돌아가면서

청소 및 아동관리

돌아가면서

이불 관리 (세탁, 소독)

돌아가면서

부모상담

통합 / 일반

도서관리 및 대장정리 / 비품대장

한사람이 맡아서

교구관리/ 교재교구 대장

한사람이 맡아서

월,주간교육계획안 작성 및 홈페이지 기재 / 주안 묶기

일반교사

실습생 관리(일지, 교구)

각반 상황에 따라 선임교사, 돌아가면서

포트폴리오 정리, 작품게시

각반 상황에 따라

사진 관리

관리는 한사람이 하되 홈페이지 올리는 것은 분담하는 것이 좋을 듯 (한꺼번에 올리지 않기)

소화기 관리, 위생체크리스트

한사람이 맡아서

* 학기 초 역할분담표를 참고로 역할을 해본 후, 학기 중에 역할을 하면서의 어려움과 수정할 것이 무엇인지 평가하여 역할분담을 변경한다.

 

 3. 수업준비 사례 - 세종대왕반 해시계팀

1월 3주 주간교육계획안

①협의 되어야 하는 내용 ➜ 주안에 기록해서 벽에 게시

-일주일 동안의 스케쥴 확정: 요일별 활동 정하기

-수업이나 자유선택활동에 필요한 준비사항 기록 및 담당자 정하기

-그 외 기억해야 하는 사항들 기록: 당직스케쥴, 행사일정, 특별한 사항(ex,전이계획,소그룹,치료사지원 일정 등) 등

②일주일간의 일정

요일

기억하기

협력해야 하는 사항

개인적인 할 일

*자율장학

-주안내용 협의(어떤 활동이 적합할까?)

김)일반주안 작성

*언어소그룹

-일반주안내용 전달 및 협의 (①에 제시된 내용 협의)

  → 치료회의 전에 협의되어야 함.

이)수정주안 작성

*예배

*언어지원

-이번주 목요일 미술수업 준비

-다음주 수업 및 자유선택활동 준비

김)다음주 일반 보육일지 작성

*순환놀이

*작업지원

*치료회의

-주안회의(수업내용, 수업형태, 사용되는 자료, 환경구성, 통합아동을 위한 자료수정 및 참여방법, 수업에 대한 조율)

-다음주 수업 및 자유선택활동 준비

이)가정연계자료 작성

*수정주안설명회

-매주 금요일 대청소

-마지막주 금요일: 교구교체, 포트폴리오 정리, 게시물 변경 등

이)다음주 통합 보육일지 작성

 

4. 교수협력 사례

여러 가지 활동 시 다양한 교수 협력 방법이 있으므로 효율적인 활동이 되도록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①평행교수: 둘 다 같은 정보를 가지지만 학급의 집단을 나누고 동시에 가르칠 때 사용.

     예) 요리시간에 팥빙수를 만들기 위해 두 집단으로 나누어 교수한다.

         이야기 나누기할 때 2,3 그룹으로 활동하여 많이 기다리지 않고 골고루 기회를 줄 수 있다.

②스테이션 교수: 내용과 아동을 나누어 교사는 정해진 장소에서 역할을 하고 다른 집단의 아동들에게 반복할 때

     예) 자유선택활동 시 한명은 조형영역, 한명은 수 조작영역에서 교수하며 아동들이 순회 한다.

         요리활동과 바깥놀이터를 원아들이 돌아가면서 활동한다.

    

5. 교사 간 의사소통 방법

1) 학기 전 : 같은 반 교사에 대한 사전정보 수집(단 선입견은 버릴 것!!)

            서로 조심해야 할 부분은 어떤 것이 있는지 대화하기(예민한 부분, 꼭 지켜줬으면 하는 것.. 등)

2) 학기 중

   - 메모판(교사전달사항, 부모전달사항..)

   - 식사하며 대화(밥을 먹으며 친목다지기, 변경되는 교사협의 사항, 건의할 점)

       :마음이 상하지 않게 대화시도, 수용하려는 마음 이해하려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 편지, 선물...등


어려운 점을 마음속에 꽁꽁 묻어 두지 않고, 고쳐보려고 시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각 자 자신의 어려움들을 용기 있게 얘기하고, 그것을 잘 수용해 주며 고쳐보려고 적극적인 노력이 하는 아름다운 교사가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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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록1>은 통합교육을 평가하는 항목중에서 교사 간 협력에 관련된 문항을 발췌한 것이다. 반별 교사들끼리 체크를 해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개선점을 마련해가는 노력을 한다면 성공적인 교사협력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부록 1> 통합프로그램 평가서 (교사 간 협력 관련)

번호

평가 항목

평가척도

1

교사들은 자유롭게 생각을 나누고, 관찰 내용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며 새로운 전략에 대한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2

일과 가운데 자연스러운 역할 분담과 책무성이 포함되어 있다.

3

일과운영과 교육계획 전반에 관해 계획하고 평가하는 것을 함께 한다.

4

통합아동에 대한 목표를 공유한다.

5

통합 보육 관련 사항에 대한 정기적인 회의체계가 있다.

6

통합아동 지도에 대한 일관성을 가진다(예, 긍정적 행동 지원전략)

7

자원봉사자나 실습생 등 교사 외 다른 조력자들에 대한 역할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8

전문가의 참관 결과를 수용하여 바람직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9

회의록은 기록 보관되며, 학급 운영에 참고 자료가 되고 있다.

                                                             소계:      /27(    %)


토론해봅시다!!


주제1> 교사간의 협력은 역할분담과 책무성을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역할분담이 필요한 항목은 무엇이 있을까요? 역할을 어떻게 분담하는 것이 좋을까요(책무성에 대한 논의 포함)? 역할분담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주제2> 협력교수는 학급의 모든 아동을 위해 교수를 함께 책임지는 것입니다. 현재 곡교어린이집의 협력교수는 협력의 정도가 낮은 유형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협력교수 유형을 어린이집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주제3> 교수협력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수업을 계획하는 것과 그에 따른 수업준비를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주안을 작성하고, 주안회의를 하고, 매일의 일과와 활동에 대한 구체적은 협의까지 어떻게 이루어지면 좋을지 이야기해보세요. 수업에 필요한 자료는 누가 어떻게 언제 준비하면 좋을지도 생각해보세요.



주제4> 협력교사들은 자신의 교수능력을 신장시키는 것과 더불어서 파트너가 성장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시고, 의사소통 시간에 무엇에 대해 이야기할 것인가도 생각해보세요. 또한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술(대화법 등)은 무엇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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