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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통합교육세미나 자료(교육과정중심 진단-캐롤,포테이지,AEP)

2009-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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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진단의 실제

    곡교어린이집 위순영


1. 교육진단

 1) 진단이란?

  진단은 어떤 결정을 내리기 위한 목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좀더 포괄적으로는 관찰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과정으로 정의 될 수 있다. 이렇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정의 되는 진단은 사정, 평가 등의 다양한 용어로 표현 되고 있다.

 

[표 1]

진단의 단계별 과정 및 기능

6단계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의 효율성 진단

 

5단계

진도 점검

 학습 진도의 지속적인 평가

 

4단계

교육 진단

 아동의 현재 능력과 학습 요구 결정

 

3단계

장애 진단

 문제의 성격 및 정도 분석

 

2단계

발달 및 선별 검사

 정밀한 진단의 필요성 확인

 

1단계

대상자 발견

 대상 연령층 접근 및 의뢰 부탁


 2) 교육진단

  교육진단은 장애 유아들을 직접 가르치는 교육현장의 교사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진단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직접 유아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장애명 (예: 다운증후군, 뇌성마비)이나 전반적인 발달 수준 (예: 정신연령 3년 6개월)을 알게 해주는 일반 진단 결과만으로는 부족하다. 구체적으로 유아가 현재 지니고 있는 기술과 습득하지 못한 기술이 무엇이며 또한 앞으로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기술이 무엇인지를 아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장애진단이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을 결정했다면 다음 단계의 진단에 의해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이 계획 되어야 한다. 개별화 교육계획은 실제 교육과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표2> 진단과 교수 활동의 연계성

진단

프로그램

계획

프로그램

실행

진도점검/

평가

프로그램

수정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한 과정은 진단도구를 통한 검사와 직접 관찰, 부모면담등을 통한 현행수준, 장단기 목표작성이다. 이 개별화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을 실행한 후 마찬가지로 검사와 관찰, 면담을 통해여 교육프로그램을 평가 하게 된다. 이때 프로그램의 시작과 평가에 사용되는 진단이 교육 진단이다.

 교육진단은 특수교육의 적격성을 결정하기위한 장애진단과는 매우 다르다. 교육진단은 대상유아가 자연적인 환경에서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지를 알기위해서 정확한 강점과 필요를 평가 할수 있어야 하며 진단을 통해서 교육을 위한 장단기 교수목표를 결정할 수있어야 한다.

 교육진단에서 사용되는 진단 도구들은 규준참조검사(동일 연령의 또래들과 비교하여 어느정도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와 준거참조검사(미리정해놓은 기준에 의해서 특정 목표기술을 얼마나 습득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제공) /교육과정 중심의 진단으로 나눌 수 있다. 교육과정 중심의 진단은 준거참조검사의 한 유형으로 진단과 교수활동, 평가의 연계적운영을 하는 모든 교육프로그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진단 모델로 교육 목표의 판별과 현행수준 및 진도를 진단하기 위한 기준 역할을 하는 교육과정상의 목표들이 열거된 준거참조검사의 한유형으로 정의 된다.

 교육과정-중심의 진단도구들은 하위영역별로 계열화된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현장적용시 진단활동을 용이하게 해준다는 특성을 지닌다 또한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통합할 수 있게 해주며, 개별유아에게 맞는 다양한 관찰방법으로 진단과제들을 다르게 접근 할 수 있는 융통성을 가지고 있다 .유아특수교육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교육과정 중심의 진단 모델로는  AEPS, 하와이안 조기학습 프로파일, 장애유아를 위한 헬프, 장애 영.유아를 위한 케롤라이나 교육과정 등이 있다.


 3)교육진단의 과정

교육진단의 목적과 기능에 맞게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표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표3>

대상자 관찰

부모면담(기초정보 수집)

진단(assessment)

(도구의 특성파악)

자연스러운 환경에서의 진단평가

체크되지 않은 항목을 위한 개별평가

다전문가 협력 및 동의

현행수준 작성

교육진단을 기초로한 장단기 목표 서술(IEP작성)

학기중 IEP 실행

진도점검/평가

(교육진단도구의 사용-관찰 및 직접평가)

    프로그램 수정

(다음 IEP목표에 반영)




2.진단의 실제

 1) 교육진단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

첫째, 진단의 결과가 실제로 교육현장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둘재, 교육진단은 그 과정자체가 사회적 타당도를 지녀야 한다.

셋째, 교육진단은 다양한 정보를 근거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진단을 근거로한 결정은 팀 구성원들의 동의에 의해서 이루어져야한다.


 2)교육진단의 방법

개별화 교육계획안의 작성과 평가를 위한 교육진단은 어떻게 실행되어야 할것인지에 대해서는 앞서 다루었던 <표3>을 참고 할수 있다.  더 구체적으로는 진단을 기준으로 1) 진단 전 활동과 2) 진단 절차, 3) 진단결과의 보고 3단계로 나누어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표4>장애 영유아 진단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

진단활동

방법

 진단 전 활동

-교사와 부모와 진단의 과정에 대해 정보를 나눈다.

-교사는 기타 전문가와 부모를 통해 기존의 정보를 수집-검토 한다.

-교사와 가족은 유아의 필요와 가족들의 협력 및 진단(평가) 방법을    결정한다.

 진단 절차

-교사는 다양한 근거(부모로부터의 면담자료 및 설문자료, 타 기관 전   문가의 소견서등)로 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진단에 활용한다.

-교사는 상황에 맞는 입증된 진단도구와 시기, 방법을  결정한다.

-진단을 위한 절차는 개별화 되고 발달상 적절한 진단 절차와 익숙한   자료를 사용한다. (장애특성과 감각, 반응 능력에 적합해야 한다)

-진단은 가장 자연스럽고 일반적인 환경에서 이루어 져야 한다.

-진단 자체가 교육과정상의 목표나 지도하고자 하는 중재를 촉진해줄   수 있는 같은 맥락안에 있어야 한다.

-발달 영역이나 기능적 영역의 우선점과 함께 강점도 함께 진단한다.

 진단 결과의 보고

-교사는 진단결과를 통해 현행수준과 IEP의 장.단기 목표기술에 유용   한 형태로 정리한다. (진단도구상의 진단 기준/설정을 참고하여 일반   적인 교육과정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목표가 되도록 한다.)

-교사는 가족들과 타 전문가들이 이해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   록 진단결과를 보고한다. (IEP 작성과 상담)

-교사는 상담을 통해 진단의 제한점과 해석, 부모와 가족의 욕구를 재   확인하고 수준을 결정한다.

-주의할 점은 진단도구내용대로 결과를 산출 할 것이 아니라 발달 영   역이나 기능적영역에 따라 그 결과를 보고 하여야 한다.



3) 교육진단 도구활용의 예 (케롤라이나 교육과정, 포테이지아동발달 체크리스트,AEPS)


 가.교육진단도구의 개요


① 영유아를 위한 사정, 평가 및 프로그램 체계 (AEPS)

 개  요

 미국의 Assessment, Evalution, and Progra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Second Edition의 1-4권으로 구성되어 있음. 장애유아나 장애위험유아를 대상으로 발달정도를 사정하기 위한 검사임.

 대  상

 출생 ~ 만 3세 / 만 3세~만 6세

 구  성

 발달영역(소근육, 대근육, 인지, 적응, 사회-의사소통, 사회성)으로 구성되어 있음.

 실  시

 관찰, 직접검사, 보고의 세가지 방법을 통해 실시되며 각 문항의 준거에 따라       2,1,0으로 채점됨.

 결  과

 각 영역별로 원점수와 퍼센트점수를 산출하도록 되어 있음.


② 포테이지 발달 체크리스트

 개  요

 장애아의 조기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경험을 토대로 제작되어 가정에서 부모들   이 장애유아를 교육시키고 교사들이 쉽게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할 수 있게 구   성되어 있음.

 대  상

 출생 ~ 만 6세

 구  성

 532문항이 유아자극, 운동성, 신변처리, 사회성, 인지, 언어의 6개 영역으로 나뉘   어 발달계열에 따라 배열되어 있음.

 실  시

 관찰에 의해 발달수준을 체크하는 방법으로 검사가 이루어짐.

 결  과

 대상유아의 발달연령을 제시하며, 현재 유아의 발달 수준을 나타내줌.


③ 장애 영유아를 위한 케롤라이나 교육과정 (CCPSN)

 개  요

 .장애유아를 위한 캐롤라이나 교육과정(The Carolina Curriculum for Preschoolers with Special Needs: CCPSN)은 어떻게 기술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의해 단계를 결정하여,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교육활동들을 통합시키는 데 주안점을 둠

 대  상

 출생 ~ 만 2세 / 만 2세~만 6세

 구  성

5개의 발달영역(인지, 의사소통, 사회적응, 소근육운동,대근육 운동)등을 가르치는 여러 개의 단계로 다시 나누어 구성되어 있음

 실  시

 관찰에 의해 발달수준을 체크하는 방법으로 검사가 이루어짐

 결  과

 각 평가때 마다 다른 색으로 기록하여 단계에 따른 아동발들을 시각적으로 비교    할 수 있음



 나. 진단도구의 실제

 ① 케롤라이나 교육과정 <유아용>

케롤라이나 교육과정은 5개의 영역과 영역에 따른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나 각 단계는 발달 순서를 나타내는 위계적인 단계들은 아니다.

<표 5>

영역

단계들 (구성)

인지

-주의집중과 기억

-개념들: 일반 개념

         크기와 수

-상징적 놀이

-추론

-시지각: 블록 구성

         퍼즐과 짝짓기

의사 소통

-표현어휘

-소리와 언어 기능에 대한 흥미

-수용기술들

-대화기술들

-문장구성

사회 적응

-책임감

-자아개념

-대인관계 기술들

-자조기술 : 먹기

            옷입기

            몸단장 하기

            배변 훈련

소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기술 : 손사용

                    조작

                    양손사용 기술

                    도구사용

-시각운동기술들 : 연필쥐기와 모방하여 그리기

                  사람그리기

                  오리기

대근육 운동

-움직이기 : 걷기

            발끝으로 걷기

            말 처럼 뛰기 (galloping) 번갈아 뛰기 (skipping)

            달리기

            깡충뛰기

-계단오르기 

 계단 내려오기

-뛰기: 뛰어 오르기

       뛰어 내리기

       넓이 뛰기

-균형잡기 : 정적 균형

       동적 균형

       공 던지기

       공 받기

-실외기구 


케롤라이나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진단을 할 때 첫 번째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평가기록표를 통해 평가해야 할 교육과정의 내용들과 익숙해 지는 것이다. 평가를 하기 전에 여러번 이 기록표의 단계를 읽어 보고 이해하여야 한다. 둘째, 평가할 준비가 되었다면 자유선택활동시간을 통해 관찰의 시간을 가진다. 평소에 유아를 관찰한 결과를 통해 교사는 케롤라이나 평가항목들중 어느 부분 부터 시작해야할지를 알 수 있다. 케롤라이나 교육과정 평가의 장점은 평가를 위해 필요한 모든 자료들이 일반적으로 어린이집 교실 내에서 찾을 수 있는 것들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평가항목을 살펴보고 책에 있는 평가를 위해 필요한 자료들중 유아가 속한 교실에 없는 자료가 있다면 미리 구비해 놓는 것이 평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평가는 특정 시간과 날짜를 정하여 하룻 동안 만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하루에 다하거나 또는 몇주에 걸쳐 하든지 중요하지 않다. 만약, 교사가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에서 충분히 유아를 관찰시간을 가졌다면 30분 정도의 시간 안에 평가기록표에 체크 할 수 있을 것이다.


<표6> 케롤라이나 평가기록표


<그림1> 케롤라이나 평가진전도표


 ②포테이지 아동 발달 지침서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는 유아자극 부분을 포함해서 6개의 발달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자극, 신변처리, 운동성, 사회성, 인지, 언어기술 들의 영역은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발달 영역간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하나 혹은 그 이상에서 이미 제시된 행동들은 다른 영역에서 아동들이 기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전 준비 기술이 된다.

영역

해설 

유아자극 

어떤 유아든 발달과 학습의 많은 부분은 그가 유아기에 받는 자극과 강화에 의거한다. 유아자극 부분은 아동으로부터 적절한 반응을 유도하기위해서 고안된 활동들과 자료를 제시해줌 .

신변처리 

먹기, 입기,씻기,대소변 가리기 범주에서 자신을 돌볼수 있는 행동으로 구성된다. 신변처리 행동들은 유아와 그 가족에게 매우 중요하므로 분리된 영역으로 다루어졌다.

운동성

대.소근육의 협응된 움직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앉기, 기기, 걷기, 뛰기, 공던지기등이 있다 소근육을 포함하는 소근육 운동은 대근육을 세분화 한 것이다.

사회성 

타인과 생활하고 상호작용하는 적절한 행동을 말한다. 유아의 부모형제 및 또래의 놀이에 반영도리 수 있다.

인지 

사고 또는 기억력, 같고 다른 것을 보거나 듣는 능력, 일반 개념과 사물사이의 관련성등을 인식하는 것을 평가하게 된다. 유아가 글자와 단어를 식별하기 전단계라면 신호등과 같은 상징, 물건, 그림및 형태를 기억해야 한다.

언어

출생후에서 6세까지의 습득하는 언어발달을 다룬다. 수용,표현언어능력을 을 굳이 나누지 않았다. 언어는 인지와 밀접한 관련성 때문에 두 영역사이에 몇몇 중복되는 항목이 있다.

<표7> 포테이지 영역구성


 포테이지 아동발달 관찰표에 수록된 행동들은 일반적인 성장과 발달 형태에 의거한다. 그러나 장애유아나 비 장애유아나 이러한 순서를 정확히 따르지 않을 수 있다. 유아들은 어떤 행동을 건너 뛸 수도 있고 순서와 관계없이 행동을 배울 수도 있다. 포테이지의 자료들은 연령이 0~6세 사이의 유아를 위해 고안된 것이다.

포테이지를 사용하기 위해 첫째, 관찰표를 살펴보고 일반적인 아동 발달의 단계들을 이해 한다. 둘째,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표 앞면에 유아의 이름과 생년월일을 명시한다. 셋째, 먼저 각 발달영역에서 시발점을 결정해야 한다. 타 기관이나 치료실, 또는 부모님과 치료사등 다른 전문가로부터 이미 공식적인 평가를 받았다면 이 정보를 사용하여 시작할 수 있다. 만약, 어떤 표준화된 정보가 없다면 생활연령보다 1세 아래의 연령수준에서 시작한다. 유아는 시발점에서 10~15개 항목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유아가 수행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10항목 정도 뒤로 가서 시작하거나 수행시점까지 거슬러 평가한다.  셋째, 평가항목 옆에 시행일자를 기록하여 수행되지 않는 항목이었다면 차 후 습득이 될 때 까지 교육과정내에서 학습하고 습득된 날짜를 기록하며 사용한다. 넷째, 체크리스트는 +와 - 로 표시하며 +(수행됨)이 10~15번이상,-가 5번 이상이면 종료 한다. 수행이 되기도 하고 되지 않기도 할때는 ± 로 표시하며 기회가 없어서 잘 모를 때는 "N0" 라고 기록한다.  다섯째, 지침카드를 사용하여 교육목표를 정하고 교육과정에 삽입하여 IEP를 계획. 실행한다. 교육목표는 ±를 중심으로 정하여 유아가 목표를 성취할 가능성이 높아지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포테이지 지침카드는 각 항목의 목표행동에 대한 지침이 수록되어 있으므로 지침카드를 보고 교수활동방법을 알 수 있으며 교육과정에 어떻게 삽입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림 2> 포테이지 아동 발달 체크리스트


<그림 3> 포테이지 지침카드


 ③AEPS (영유아를 위한 사정, 평가 및 프로그램 체계)

 AEPS는 6개의 영역 (소근육, 대근육, 적응기술,인지,사회의사소통,사회성)으로 구성된다.

첫째, 사정해야 할 유아또는 영아를 확인 하여 연령, 발달에 맞는 수행능력등을 자유선택활동 및 일과관찰을 통해 현재의 정보를 미리 확인한다. 둘째, 교사가 알고자 하는 계획을 AEPS 검사문항을 검토하여 확인한다. (검사문항 중 실제로 평가해야하는 항목을 분류한다)

셋째, 평가일정 및 계획을 세운다. 어느 교실에서 어느 시간 때에 필요한 또래나 교사의 지원은 없는지 확인하고 검사항목을 살펴보고 더 필요한 자료나 준비물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넷째, 관찰 기록 양식을 준비하고 기본 정보를 작성한다. 다섯째, 세 가지 점수체계를 사용하여 사정 자료를 기록한다. (2= 일관성 있게 수행 1= 일관적이지 않게 수행, 0= 수행하지 못할 때 ) 여섯째, AEPS 책을 참고하여 정보를 숫자로 점수화 하여 기록하고 수행능력을 요약하여 기술한다. 일곱째, AEPS 교육과정의 내용들이 일과중에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이를 IEP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있는 문장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AEPS 검사는 6개의 발달 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각은 목적과 그들의 목표로 고안된 일련의 검사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항목을 채점하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유아가 관심있는 역역의 문항을 검토하여 시작하는 것이 좋다. 현재 발달 수준보다 훨씬 놓은 수준의 문항들은 0(수행할수 없음)으로, R(주변의 보고) 써서 채점 할수 있다. 사정된 정보는 숫자로 요약할 수  있으며 이때, 백분율로 바꾸어 주어야 사용하기 좋다. 그러나 원점수와 백분율 점수가 연령 해당 점수가 아니며 표준화된 어떤 유형의 점수도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여야 한다. 점수로 기록된 표를 서술요약하여 유아의 강점과 흥미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IEP를 위한 목표를 더 잘 선택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표7> AEPS 검사결과를 서술요약 할 때 유의사항

*객관적인 용어를 사용하기

*나타나는 (싹트는)기능과 기능적  기술의 기록

*예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개별화 하기

*비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기

*모든 팀 구성원으로부터 정보와 코멘트를 포함하기

*행동과 사건 사이의 관련성을 설명하고 사건만을 분리해 설명하는 것을 피하기


<그림4> AEPS 기록양식

 

다. 교육진단도구의 결론 및 제언

각 진단도구들은 각기 다른 특성과 장. 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진단도구들의 장단점을 잘 비교하여 보고, 또한 실제로 사용해 본 후  어떤 진단도구들을 사용할 것인가는 교사가 선택해야할 문제이다.


<그림 5> [강00(2003.03.24)/ 남]의  포테이지, 케롤라이나 진단 결과 비교

 <그림 6> AEPS 평가결과 원점수 대비 백분율 점수


※ 참고문헌

이소현 (2003) 유아특수교육 . 서울: 학지사

이영철외 역 (2008) 영유아를 위한 사정,평가 및 프로그램 체계(AEPS) 서울: 굿 에듀북

조윤경외 역 (2000) 포테이지 아동 발달 지침서 서울: 특수교육

최진희외 역 (1996) 캐롤라이나 교육과정. 서울: 사회복지법인 대한사회복지개발원




※ 진단도구의 비교 분석 첨부 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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