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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통합교육세미나 자료(K-ABC)
2009-04-08
K-ABC
(Kaufman Assessmant Battery for Children)
-곡교어린이집 교사 문형식-
1. K-ABC란 ?
►미국의 알라바마 대학교 교육심리학과교수는 Kaufman 부처가 2세6개월~12세5개월의 아동의 지능과 습득도를 사정하기 위해 만든 종합지능 검사이다.
►한국판 K-ABC는 대구가톨릭대학교의 문수백 박사팀이 7년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한국 아동의 지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미국판 K-ABC 지능검사를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에 맞도록 수정 개발한 다음 표준화한 개인지능검사이다.
2. K-ABC는 무엇을 위한 검사인가?
►유동성지능-결정성지능이론에 따라 유동성지능에 해당되는 인지처리과정지능 과 결정성지능에 해당되는 습득도척도를 측정하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인지처리지능은 다시 좌측 뇌의 능력인 순차처리지능 (분석력)과 우측 뇌의 능력인 동시처리지능 (통합력)으로 분리해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아동의 순차처리지능, 동시처리지능, 인지처리과정지능, 습득도척도를 비교할 수 있다.
※참고※ ►순차처리지능이란? 연속적 또는 시간적 순서로 정보를 처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이야기한다. ►동시처리지능이란? 한꺼번에 주어진 많은 정보를 통합해서 전체형태구성방식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처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이야기한다. ►인지처리과정지능이란? 순차처리지능과 동시처리지능을 합한 것을 인지처리과정지능이라 이야기하며, 지적능력의 전체적인 수준을 이야기한다. ►습득도척도이란? 습득된 사실적 지식, 언어능력, 교과학습능력을 측정하는 척도이다. |
►1. 아동이 어떤 유형의 문제해결능력을 가지고 있고
►2. 아동이 좋아하는 학습방법은 무엇이며
►3. 아동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지도방법은 무엇인지를 분석할 수 있도록되어 있다.
►4. 그리고 여러 하위검사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아동이 지니고 있는여러 가지 학습저해 요인들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아동들의 학습 지도에 필요한 실제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K-ABC는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가?
►2세 6개월 ∼12세 5개월까지의 정상아동 및 특수아동들을 표집하여 표준화되었다. K-ABC는 취학 전 아동은 물론 초등학교 전학년에 까지 실시될 수 있으며 학교는 물론 임상장면에서 사용될 수 있다.
4. K-ABC에 소요되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가?
►평균적으로 보았을 때, 취학전 아동의 경우에는 30분 내외, 취학아동에게는 6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된다.
5. K-ABC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 3개의 검사틀
가) 3개의 검사틀은 총 16개의 하위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위구성은 다음과 같다.
검사틀1 | 검사틀2 | 검사틀3 |
마법의창 얼굴기억 손동작 그림통합 수회생 삼각형 | 단어배열 시각유추 위치기억 사진순서
| 표현어휘 인물과장소 산수 수수께끼 문자해독 문장이해 |
나) 각각의 하위검사들은 색인페이지, 유의사항페이지, 예제문항, 검사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 색인페이지에는 하위검사의 번호, 명칭, 적용연령범위, 종합척도의 명칭, 일반적인 실시절차, 실시하는데 필요한 기타자료, 용구목록, 검사실시장면사진가 기록되어 있다.
라) 유의사항페이지에는 검사의 실시 및 채점과 관련된 유의사항과 채점기준이 기록되어 있다.
마) 예제문항페이지에는 검사를 실시하는 방법과 함께 그 문항에 답하는 요령을 가르치는 가르치기용 문항의 실시방법, 연령별 시작문항이 자세히 제시되어 있다.
2) 마법의 창 하위검사용 회전원반 1개
3) 삼각형 하위검사용 삼각형조각 9개
4) 사진순서 하위검사용 사진세트
5) 시각유추 하위검사용 도형판7조각
6) 실시채점요강, 해석요강
7) 검사기록용지
6. K-ABC를 검사하는 방법은?
1) 실시 전 준비사항
가)라포형성
나)자리배치
①검사자는 아동이 앉은 오른쪽 또는 외쪽 옆 측면에 자리잡을 것을 권장한다. 또는 마주보고 앉을 경우에는 아동이 보고 있는 그림을 검사자도 볼 수 있도록 폭이 좁은 테이블을 사용한다.
다)검사도구 정리
①검사를 하는 동안에는 검사에 필요한 도구만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는다.
②다음에 사용할 겸사도구나, 이미 실시한 검사도구는 검사자의 손이 닿을 수 있는 곳에 놔두거나 바닥에 내려놓는 것이 좋다.
라)실시 순서 정하기
①K-ABC는 되도록이면 연령에 맞는 순서대로 실시해야 한다.
②검사실시 순서의 변경이 라포형성과 유지 그리고 검사득점의 타당도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될 경우, 검사자는 언제든지 하위검사의 실시순서를 변경하여도 좋다.
2) 실시하기
가)시작문항부터 시작하기
①각 검사마다 아동의 연령을 기준으로 시작문항을 결정한다.
②첫째 문항단위에서 아동이 한 문항이라고 정답을 말했을 경우에는 계속 해서 다음문항으로 진행한다.
③첫째 문항단위에서 모두 틀렸을 경우에는
►1번 문항으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한다.
►1번부터 시작한 경우에는 해당 하위검사를 마치고, 다음 하위검사로 넘어간다.
나)예제문항 실시하기
①예제문항이란, 검사의 문항이 요구하는 과제가 무엇인가를 가르쳐 줄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 문항이다.
②인지처리과정 하위검사마다 예제문항을 제시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있다.
③예제문항에 대한 반응은 채점하지 않으며, 본문항을 시작하기 전에 실시해야 한다.
다)가르치기 문항 실시하기
①가르치기문항이란, 검사자로 하여 낱말이나 표현을 조금 바꾸거나 설명방식을 변경하여 하위검사별로 아동에게 과제의 성질과 과제가 요구하는 응답형식을 확실히 이해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문항이다.
②가르치기문항에 대한 반응은 점수계산에 포함된다.
③가르치기용문항에서 틀린답을 한 경우에는 일단 0점으로 채점한다. 그 후에 바른답을 알려주고 정답이 되는 이유를 설명한 후에 다시 한번 실시한다.
④두번째 실시에서 정답을 말했을 경우에도 점수는 0점으로 표시한다.
⑤두번째 실시에서도 틀린답을 이야기한 경우에는 예제를 더 만들어 제시하거나 손짓, 몸짓을 이용하여 설명하여도 된다.
⑥첫째 문항단위에서 모두 오답을 이야기하여 1번 문항으로 돌아간 경우에 다시 가르치기 문항을 실시해서는 안된다. (첫째 문항단위에서 처음에 한 2문항이 가르치기 문항으로 된다.)
라)검사 실시하기
①이후의 검사는 연령에 맞는 검사문항을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②검사를 실시할 경우에는 문제를 반복제시 하여도 되는 것과 반복제시하면 안되는 것이 있다.
③반복제시를 해도 되는 문항에는 그림통합, 시각유추, 사진순서와 습득도척도의 6개 문항이다.
④나머지 문항에서는 반복제시를 해서는 안된다.
마)검사 중단하기
①K-ABC에는 검사마다 연령에 맞는 중지점이 있다. 중지문항에 대한 아동의 반응이 끝나면 해당 검사를 중지하고 다음 검사로 넘어가야 한다.
②예외 사항으로는 마지막 문항단위에서 모두 정답을 이야기했을 경우에는 계속해서 검사를 이어간다.
③중지점 외에도 중지해야 하는 조건이 있다. 중지점에 이르기 전에 한 문항단위에서 모두 틀리게 이야기를 했을 경우에는 검사를 중단한다.
7. K-ABC의 기록방법은?
1) 신변사항 기입<그림 5 참조>
가)신변사항
①아동의 신변사항에 대한 내용을 기록한다.
나)가정환경
①기록용지의 첫페이지에는 부모의 학력과 직업을 비롯하여 가능하면 거주지역, 수입 등을 메모해두는 것도 좋다. 이것은 검사결과를 해석하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반드시 기록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생활연령 계산
①검사일자와 생년월일을 비교하여 생활연령을 기록한다. 여러날에 걸쳐서 검사한 경우에는 첫째날을 검사날짜로 하여 생활연령을 기록한다.
2) 검사별 검사정보 기록
가)문항당 하나의 반응을 보였을 경우에는
①정답을 경우에는1점, 오답일 경우에는 0점으로 표시한다.
나)만약 여러 개의 반응을 보였을 경우에는
①마지막에 보인 반응이 아동이 의도한 것이라고 확실한 경우에만 마지막 반응에 대한 기록을 한다.
②만약 아동이 의도하는 것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에는 아동이 하나를 선택하도록 검사자가 다시 질문한다.
③검사자의 지시에도 불구하고 어느 하나를 고르지 않을 경우에는 0점으로 기록한다.
다)언어적 반응을 요구하는 문항의 채점기준은<그림 9. 그림 10. 참조>
①인지처리 하위검사에서는 어떤형태로든 문항이 요구하는 개념을 제시하기만 하면 정답으로 간주한다.
②습득도하위검사에서는 정확한 언어표현을 했을 경우에 정답으로 간주한다.
8. K-ABC의 점수계산법은?
1) 원점수 계산법
가)기록한 결과를 감사항목마다 더하면 원점수가 된다.
나)시작문항이 1번이 아니였던 경우에는 앞의 문제는 모두 정답을 말할 수 있다는 가정을 세우고 계산한다.
2) 척도점수 및 표준점수 계산법
가)실시 및 채점요강 부록2의 표1을 보고 척도점수 또는 표준점수로 전환하여 기록한다.
나)아동의 연령에 맞는 표를 찾은 후에, 원점수에 맞는 척도점수, 표준점수를 찾아 기록한다.
3) 표지 계산법
가)백분위 기록법
①부록 2의 표-4에서 찾아 각각 검사결과 기록용지에 기록한다.
나)강/약 판정 기록법
①인지처리 혹은 습득도의 합계를 이용하여 평균점수를 계산한다.
②비교하고자하는 검사와 평균점수간의 차를 계산한다.
③부록2의 표-9의 통계적인 차이와 계산한 점수를 비교한다.
④계산한 점수가 통계적인 차이보다 큰 경우에는 S, 작은 경우에는 W를 기록한다.
다)표준점수 측정오차 기록법
①부록2의 표3을 이용하여 기록한다.
②검사자가 신뢰도를 선택하여 기록한 뒤, 아동의 연령과 신뢰도에 맞는 수치를 찾아서 기록한다.
라)종합척도간의 비교 기록법
①비교하고자 하는 검사의 표준점수끼리의 차를 계산한다.
②부록2의 표-8에서 해당하는 통계적 수를 찾는다.
③계산한 값이 통계적 수와 비교하여 크거나 작을 경우에는 부등호를 이용하여 기록한다.
마)그래프 기록법
①순차처리 및 동시처리는 척도점수를 기록한 후에 점수에 맞추어서 그래프를 기록하도록 한다.
②습득도 및 종합척도는 표준점수를 기록한 뒤, 측정오차를 선 아래쪽에 추가하여 기록하게 된다.
9. K-ABC의 특수한 방법에는?
1) 비언어성 척도
가)4세~12세 아동에게는 비언어성 하위검사순서에 맞추어서 검사하게 된다.
10. K-ABC의 평가 및 실제
1) 종합척도점수 기록
종합척도 평균=100 표준편차=15 | 순차처리 지능 | 동시처리 지능 | 인지처리 과정척도 | 습득도 척도 |
척도점수/표준점수의 합계 | 36 | 11 | 47 | 224 |
표준점수 IQ | 111 | 43 | 66 | 41 |
측정오차 SEM | ±7 | ±6 | ±5 | ±5 |
90% 구간추정 IQ | 104~118 | 3749 | 60~70 | 3646 |
백분위 | 77 | 1 | 1 | 1 |
※참고※ ►순차처리 척도: 좌뇌의 분석적 정보처리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동시처리 척도: 우뇌의 통합적 정보처리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인지처리과정 척도: 좌뇌의 분석적 처리능력과 우뇌의 통합적 처리능력을 모두 합한 총체적인 정보처리능력을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습득도 척도: 일상생활속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 지식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2) 종합척도간 그래프 분석
3)종합척도간 점수비교
순차처리지능 | 111 | > | 동시처리지능 | 43 |
인지처리능력지능 | 66 | > | 습득도 지능 | 41 |
4)강점/약점의 원인 파악
가)각각의 하위검사들은 서로 공통적으로 측정하고 있는 공유된 능력이 있다. 표 6-1, 6-2, 6-3, 6-4를 이용하여 아동의 강점과 약점의 원인을 파악한다.
<그림 1. 각 연령별 하위검사> |
<그림 2. 비언어성 하위검사> |
<그림 3. 하위검사 4 그림통합> |
<그림 4. 하위검사 11 표현어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