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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통합교육세미나 자료(K-ABC)

2009-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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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BC 

(Kaufman Assessmant Battery for Children)

-곡교어린이집 교사 문형식-

1. K-ABC란 ?

►미국의 알라바마 대학교 교육심리학과교수는 Kaufman 부처가 2세6개월~12세5개월의 아동의 지능과 습득도를 사정하기 위해 만든 종합지능 검사이다.

►한국판 K-ABC는 대구가톨릭대학교의 문수백 박사팀이 7년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한국 아동의 지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미국판 K-ABC 지능검사를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에 맞도록 수정 개발한 다음 표준화한 개인지능검사이다.


2. K-ABC는 무엇을 위한 검사인가?

►유동성지능-결정성지능이론에 따라 유동성지능에 해당되는 인지처리과정지능 과 결정성지능에 해당되는 습득도척도를 측정하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인지처리지능은 다시 좌측 뇌의 능력인 순차처리지능 (분석력)과 우측 뇌의 능력인 동시처리지능 (통합력)으로 분리해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아동의 순차처리지능, 동시처리지능, 인지처리과정지능, 습득도척도를 비교할 수 있다.

※참고※

►순차처리지능이란? 연속적 또는 시간적 순서로 정보를 처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이야기한다.

►동시처리지능이란? 한꺼번에 주어진 많은 정보를 통합해서 전체형태구성방식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처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이야기한다.

►인지처리과정지능이란? 순차처리지능과 동시처리지능을 합한 것을 인지처리과정지능이라 이야기하며, 지적능력의 전체적인 수준을 이야기한다.

►습득도척도이란? 습득된 사실적 지식, 언어능력, 교과학습능력을 측정하는 척도이다.

►1. 아동이 어떤 유형의 문제해결능력을 가지고 있고

►2. 아동이 좋아하는 학습방법은 무엇이며

►3. 아동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지도방법은 무엇인지를 분석할 수 있도록되어 있다.

►4. 그리고 여러 하위검사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아동이 지니고 있는여러 가지 학습저해 요인들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아동들의 학습 지도에 필요한 실제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K-ABC는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가?

►2세 6개월 ∼12세 5개월까지의 정상아동 및 특수아동들을 표집하여 표준화되었다. K-ABC는 취학 전 아동은 물론 초등학교 전학년에 까지 실시될 수 있으며 학교는 물론 임상장면에서 사용될 수 있다.


4. K-ABC에 소요되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가?

►평균적으로 보았을 때, 취학전 아동의 경우에는 30분 내외, 취학아동에게는 6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된다.


5. K-ABC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 3개의 검사틀

가) 3개의 검사틀은 총 16개의 하위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위구성은 다음과 같다.

검사틀1

검사틀2

검사틀3

마법의창

얼굴기억

손동작

그림통합

수회생

삼각형

단어배열

시각유추

위치기억

사진순서

 

표현어휘

인물과장소

산수

수수께끼

문자해독

문장이해

나) 각각의 하위검사들은 색인페이지, 유의사항페이지, 예제문항, 검사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 색인페이지에는 하위검사의 번호, 명칭, 적용연령범위, 종합척도의 명칭, 일반적인 실시절차, 실시하는데 필요한 기타자료, 용구목록, 검사실시장면사진가 기록되어 있다.

라) 유의사항페이지에는 검사의 실시 및 채점과 관련된 유의사항과 채점기준이 기록되어 있다.

마) 예제문항페이지에는 검사를 실시하는 방법과 함께 그 문항에 답하는 요령을 가르치는 가르치기용 문항의 실시방법, 연령별 시작문항이 자세히 제시되어 있다.

2) 마법의 창 하위검사용 회전원반 1개

3) 삼각형 하위검사용 삼각형조각 9개

4) 사진순서 하위검사용 사진세트

5) 시각유추 하위검사용 도형판7조각

6) 실시채점요강, 해석요강

7) 검사기록용지


6. K-ABC를 검사하는 방법은?

1) 실시 전 준비사항

가)라포형성

나)자리배치

①검사자는 아동이 앉은 오른쪽 또는 외쪽 옆 측면에 자리잡을 것을 권장한다. 또는 마주보고 앉을 경우에는 아동이 보고 있는 그림을 검사자도 볼 수 있도록 폭이 좁은 테이블을 사용한다.

다)검사도구 정리

①검사를 하는 동안에는 검사에 필요한 도구만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는다.

②다음에 사용할 겸사도구나, 이미 실시한 검사도구는 검사자의 손이 닿을 수 있는 곳에 놔두거나 바닥에 내려놓는 것이 좋다.

라)실시 순서 정하기

①K-ABC는 되도록이면 연령에 맞는 순서대로 실시해야 한다.

②검사실시 순서의 변경이 라포형성과 유지 그리고 검사득점의 타당도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될 경우, 검사자는 언제든지 하위검사의 실시순서를 변경하여도 좋다.


2) 실시하기

가)시작문항부터 시작하기

①각 검사마다 아동의 연령을 기준으로 시작문항을 결정한다.

②첫째 문항단위에서 아동이 한 문항이라고 정답을 말했을 경우에는 계속 해서 다음문항으로 진행한다. 

③첫째 문항단위에서 모두 틀렸을 경우에는

►1번 문항으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한다.

►1번부터 시작한 경우에는 해당 하위검사를 마치고, 다음 하위검사로 넘어간다.

나)예제문항 실시하기

①예제문항이란, 검사의 문항이 요구하는 과제가 무엇인가를 가르쳐 줄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 문항이다.

②인지처리과정 하위검사마다 예제문항을 제시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있다.

③예제문항에 대한 반응은 채점하지 않으며, 본문항을 시작하기 전에 실시해야 한다.

다)가르치기 문항 실시하기

①가르치기문항이란, 검사자로 하여 낱말이나 표현을 조금 바꾸거나 설명방식을 변경하여 하위검사별로 아동에게 과제의 성질과 과제가 요구하는 응답형식을 확실히 이해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문항이다.

②가르치기문항에 대한 반응은 점수계산에 포함된다.

③가르치기용문항에서 틀린답을 한 경우에는 일단 0점으로 채점한다. 그 후에 바른답을 알려주고 정답이 되는 이유를 설명한 후에 다시 한번 실시한다.

④두번째 실시에서 정답을 말했을 경우에도 점수는 0점으로 표시한다.

⑤두번째 실시에서도 틀린답을 이야기한 경우에는 예제를 더 만들어 제시하거나 손짓, 몸짓을 이용하여 설명하여도 된다.

⑥첫째 문항단위에서 모두 오답을 이야기하여 1번 문항으로 돌아간 경우에 다시 가르치기 문항을 실시해서는 안된다. (첫째 문항단위에서 처음에 한 2문항이 가르치기 문항으로 된다.)

라)검사 실시하기

①이후의 검사는 연령에 맞는 검사문항을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②검사를 실시할 경우에는 문제를 반복제시 하여도 되는 것과 반복제시하면 안되는 것이 있다.

③반복제시를 해도 되는 문항에는 그림통합, 시각유추, 사진순서와 습득도척도의 6개 문항이다.

④나머지 문항에서는 반복제시를 해서는 안된다.


마)검사 중단하기

①K-ABC에는 검사마다 연령에 맞는 중지점이 있다. 중지문항에 대한 아동의 반응이 끝나면 해당 검사를 중지하고 다음 검사로 넘어가야 한다.

②예외 사항으로는 마지막 문항단위에서 모두 정답을 이야기했을 경우에는 계속해서 검사를 이어간다.

③중지점 외에도 중지해야 하는 조건이 있다. 중지점에 이르기 전에 한 문항단위에서 모두 틀리게 이야기를 했을 경우에는 검사를 중단한다.


7. K-ABC의 기록방법은?

1) 신변사항 기입<그림 5 참조>

가)신변사항

①아동의 신변사항에 대한 내용을 기록한다.

나)가정환경

①기록용지의 첫페이지에는 부모의 학력과 직업을 비롯하여 가능하면 거주지역, 수입 등을 메모해두는 것도 좋다. 이것은 검사결과를 해석하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반드시 기록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생활연령 계산

①검사일자와 생년월일을 비교하여 생활연령을 기록한다. 여러날에 걸쳐서 검사한 경우에는 첫째날을 검사날짜로 하여 생활연령을 기록한다.

2) 검사별 검사정보 기록

가)문항당 하나의 반응을 보였을 경우에는

①정답을 경우에는1점, 오답일 경우에는 0점으로 표시한다.

나)만약 여러 개의 반응을 보였을 경우에는

①마지막에 보인 반응이 아동이 의도한 것이라고 확실한 경우에만 마지막 반응에 대한 기록을 한다.

②만약 아동이 의도하는 것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에는 아동이 하나를 선택하도록 검사자가 다시 질문한다.

③검사자의 지시에도 불구하고 어느 하나를 고르지 않을 경우에는 0점으로 기록한다.

다)언어적 반응을 요구하는 문항의 채점기준은<그림 9. 그림 10. 참조>

①인지처리 하위검사에서는 어떤형태로든 문항이 요구하는 개념을 제시하기만 하면 정답으로 간주한다.

②습득도하위검사에서는 정확한 언어표현을 했을 경우에 정답으로 간주한다.


8. K-ABC의 점수계산법은?

1) 원점수 계산법

가)기록한 결과를 감사항목마다 더하면 원점수가 된다.

나)시작문항이 1번이 아니였던 경우에는 앞의 문제는 모두 정답을 말할 수 있다는 가정을 세우고 계산한다.

2) 척도점수 및 표준점수 계산법

가)실시 및 채점요강 부록2의 표1을 보고 척도점수 또는 표준점수로 전환하여 기록한다.

나)아동의 연령에 맞는 표를 찾은 후에, 원점수에 맞는 척도점수, 표준점수를 찾아 기록한다.


3) 표지 계산법

가)백분위 기록법

①부록 2의 표-4에서 찾아 각각 검사결과 기록용지에 기록한다.

나)강/약 판정 기록법

①인지처리 혹은 습득도의 합계를 이용하여 평균점수를 계산한다.

②비교하고자하는 검사와 평균점수간의 차를 계산한다.

③부록2의 표-9의 통계적인 차이와 계산한 점수를 비교한다.

④계산한 점수가 통계적인 차이보다 큰 경우에는 S, 작은 경우에는 W를 기록한다.

다)표준점수 측정오차 기록법

①부록2의 표3을 이용하여 기록한다.

②검사자가 신뢰도를 선택하여 기록한 뒤, 아동의 연령과 신뢰도에 맞는 수치를 찾아서 기록한다.

라)종합척도간의 비교 기록법

①비교하고자 하는 검사의 표준점수끼리의 차를 계산한다.

②부록2의 표-8에서 해당하는 통계적 수를 찾는다.

③계산한 값이 통계적 수와 비교하여 크거나 작을 경우에는 부등호를 이용하여 기록한다.

마)그래프 기록법

①순차처리 및 동시처리는 척도점수를 기록한 후에 점수에 맞추어서 그래프를 기록하도록 한다.

②습득도 및 종합척도는 표준점수를 기록한 뒤, 측정오차를 선 아래쪽에 추가하여 기록하게 된다.

9. K-ABC의 특수한 방법에는?

1) 비언어성 척도

가)4세~12세 아동에게는 비언어성 하위검사순서에 맞추어서 검사하게 된다.


10. K-ABC의 평가 및 실제

1) 종합척도점수 기록

종합척도 

평균=100

표준편차=15

순차처리

지능

동시처리

지능

인지처리

과정척도

습득도

척도

척도점수/표준점수의 합계

36

11

47

224

표준점수 IQ

111

43

66

41

측정오차 SEM

±7

±6

±5

±5

90% 구간추정 IQ

104~118

3749

60~70

3646

백분위

77

1

1

1

※참고※

►순차처리 척도: 좌뇌의 분석적 정보처리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동시처리 척도: 우뇌의 통합적 정보처리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인지처리과정 척도: 좌뇌의 분석적 처리능력과 우뇌의 통합적 처리능력을 모두 합한 총체적인 정보처리능력을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습득도 척도: 일상생활속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 지식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2) 종합척도간 그래프 분석

3)종합척도간 점수비교

순차처리지능

111

>

동시처리지능

43

인지처리능력지능

66

>

습득도 지능

41

4)강점/약점의 원인 파악

가)각각의 하위검사들은 서로 공통적으로 측정하고 있는 공유된 능력이 있다. 표 6-1, 6-2, 6-3, 6-4를 이용하여 아동의 강점과 약점의 원인을 파악한다.


<그림 1. 각 연령별 하위검사>

<그림 2. 비언어성 하위검사>

<그림 3. 하위검사 4 그림통합>

<그림 4. 하위검사 11 표현어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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