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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통합교육세미나 자료(감각장애 아동의 이해와 대처)

2009-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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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장애 아동의 이해와 대처

발표자 엄숙경


“만약 아동이 감각에 너무 민감하다면 당신은 아동을 행복한 사람으로 더욱 성공적인 삶을 살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1. 감각통합이란 무엇인가?

․ 뇌의 무의식적인 처리과정이다.(숨 쉬는 것과 같이 어떤 생각 없이 일어나는 것)

․ 감각들에 의해 감지된 정보를 조직화하는 것이다.(맛,보기,듣기,접촉,냄새,움직임,중력,자세)

․ 무엇에 집중할지 선택하고 모든 정보들 가운데 구별함에 의해서 경험은 의미를 가진다.

(선생님의 말을 들으며, 바깥의 교통 소음을 무시하는 것)

․학습된 배움과 사회적인 행동을 위한 잠재된 기초이다.

 (1) 감각들을 사용하기 위하여 조직화하는 것이다.


 (2) 생활 속의 감각통합이란?

  ․ 태아가 자궁 안에 있을 때 엄마의 신체 움직임을 뇌가 느낄 때부터 시작된다.

  ․ 모든 아동들은 환경의 많은 것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감각통합이 발달한다.

  ․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기술을 발달시키고 이것은 훗날 더욱 복잡한 능력을 발달시키며,           삶의 다른 도전에도 성공할 수 있게 만든다.

  ․ 감각통합은 움직이고, 말하고, 놀이를 하는 동안 발달하며, 행동과 쓰기, 읽기를 위해 필요

2. 감각통합의 결과란?

 감각통합은 자기조절, 편안함, 운동계획, 운동 기술, 주의집중과 학습의 준비의 발달에 기여한다. 여기서 자기조절과 운동계획이 두 가지 영역으로 말할 수 있다.

 (1) 자기-조절

  1) 자기조절은 각성이나 명료의 수준을 유지하고 변경하는 신경계의 능력이다.

  2) 적절한 각성수준을 유지하는 능력은 환경으로부터의 감각 입력을 균형 잡히게 하는 통제, 

  조절하는 능력을 말한다.

  3) 감각통합장애를 가진 아동은 정상 수준의 각성을 성취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가진다.

 (2)운동계획

  1) 운동계획(혹 실행)은 신체가 무엇을 행해야 하는지 결정하고 그 다음 그것을 수행 과정이다

  2) 운동계획과 실행 모두 구상, 계획, 연속성, 실행 행동을 포함한 동일한 과정이다.

  3) 운동계획은 감각 입력에 대한 감각통합의 조직과 실행 반응 과정을 도와준다.

  4) 운동계획은 언어, 기억, 인지 혹은 사고 기술들뿐만 아니라 신체와 환경으로부터의 감각

  피드백에 의지한다. 이것은 뇌의 많은 부분들과 기능들을 포함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다.










3. 감각통합의 과정


4. 감각통합 장애란 무엇인가?

 (1) 뇌가 감각입력을 능숙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 즉 일반적으로 행동을 효과적으로 연출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교통체증)

  ․ 감각 정보를 조직화하고 분석하는 것에 대해 어려워한다.

  ․ 감각정보를 연결하거나 “통합”하는 능력이 감소된다.

  ․ 의미 있고 적절한 방법으로 감각정보에 반응하는 능력이 제한된다.

  ․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에 대한 감각정보 사용이 어렵다.

 ․감각통합의 문제는 뇌의 학습처리를 직접적으로 방해하거나 학습을 방해하는 행동을 유발하기     도 한다.

 (2) 감각통합장애의 증상

  ․ 과잉행동 또는 산만                     ․ 행동문제, 말하기와 언어의 지연

  ․ 근 긴장도와 협응 문제                  ․ 학교에서 학습의 문제

※ 감각통합의 어려움을 갖는 모든 아동은 서로 다른 증상을 보인다.


5. 감각체계에서 볼 수 있는 감각통합장애

 감각통합기능장애의 유형으로 감각조절장애와 실행 장애로 나누어 질 수 있다.

 (1) 감각조절장애

  1) 자신의 신체와 외부환경으로부터 입력된 감각정보에 대한 조절능력의 부족으로 적절한

  반응을 나타내지 못하게 되는 증상이다.

  2) 감각조절장애의 종류에는 감각 방어, 중력불안 움직임에 대한 회피반응, 과소반응로

   ① 감각방어; 하나 이상의 해롭지 않은 감각자극에 대해 방어적이거나 회피하는 반응을

      나타내는 증상으로 여러 감각영역(촉각, 구강,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 청각,

      시각)에 나타낸다.

   ② 중력불안; 이석(전정기관)의 감각처리과정의 문제로 나타나는 행동양상으로 똑바른

    자세에서 벗어나거나 발이 바닥에서 떨어지는 등의 움직임에 대한 공포반응을 보인다.

   ③ 움직임에 대한 회피반응; 자세 조절이 어렵고, 특정한 움직임에 대해 공포나 회피반응

   ④ 과소반응; 자극에 대해 알아차리지 못하고 기대한 것보다 낮은 반응을 보인다.


 (2) 실행 장애

  1)  새로운 움직임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가진다.

      계획을 발전시키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놀이 능력이 부족하다.

  2) 실행 장애의 특징

   ① 사람과 사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기술이 부족하다.

   ② 자존감이 낮다.

   ③ 같은 것을 반복하고 새로운 상황을 피하려고 한다.

   ④ 신체적 부족함을 다른 것으로 보상하려고 한다.

   ⑤ 갑자기 울고, 갑자기 즐거워지는 등의 정서적인 양상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⑥ 혼자 있는 시간이 많거나 또래아이들을 구경하는 시간이 많다.

   ⑦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다.

   ⑧ 운동계획이 다른 인지영역의 수행에 비해 확연히 지연된다.

  ※ 실행이란; 의지에 기초한 행동을 의미하며 실행을 위해서는 외부의 물리적인 세계와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고, 이를 개념화, 조직화하는 인간의 능력으로서 의식적인 사고가 요구

6. 감각조절장애의 종류


 1) 촉각방어

   접촉이나 촉각경험에 대하여 과민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 촉각방어이다. 촉각방어를 가진 사람

   들은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거나 백화점, 음식점 등 사람이 많은 장소를 싫어한다. 머리를 

   감거나 자를 때 거부가 심하거나 특정한 옷을 싫어하는 등의 반응을 보인다.

   예 : 다른 사람과 스치면 하루 종일 기분이 안 좋다/모자를 쓰면 머리를 조여 오는 것 같고

   벌레가 기어가는 것 같다.

   ① 촉각에 대한 과대 민감성

    - 촉각 입력에 과도하게 받아들임.

    - 촉감을 억제하거나 차단할 수 없음.(피부에 닿아 있는 옷, 목에 닿아 있는 머리카락,

      코에 놓여 있는 안경에 대한 느낌을 인식) 

    - 가벼운 촉각을 잠재적인 위험으로 해석하고 반응(촉각방어)

    - 촉각방어는 만져진 느낌에 대해 부정적으로 그리고 정서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을 말한다.

    - 많은 촉감들이 위험한 것 그리고 회피해야 하는 것으로 간주됨

    - 행동적으로 불안, 통제하려는 성향, 공격성, 반항성을 나타내며 환경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촉각 입력을 조절하는데 유연하지 못함.

    ② 촉각에 대한 과소 민감성

    - 낮은 각성 상태를 나타낼 수 있으며 매우 긴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촉감을 등록하거나         판단하지 못할 수 있다.

    - 적절한 되먹임을 얻지 못하여, 신체 인식과 운동계획의 발달에 상당히 지장을 받는다.

   ③ 촉각 식별장애

    - 촉각을 등록하기는 하지만 접촉하고 있는 것의 특징을 결정할 수 없다.

    - 재질들 간의 차이를 식별하기 어려우며, 서랍이나 지갑 안의 물건을 찾기 위해 촉감을

      사용하는 것에 문제가 있다.

    - 촉각 기억을 발달시키지 못한다.

    - 불충분한 촉각 식별은 신체 인식과 운동계획에 관한 장애를 유발 시킨다.





※ 촉각계 ; 가장 큰 감각계이며 신체적으로 정서적으로 인간 행동에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

  접촉에 대한 감각을 제공, 자궁 내에서 작동되는 최초의 감각체계이다. 그 중에서

  보호체계와 식별체계 두 종류로 나누어짐

   - 보호체계 : 식별체계보다 원시적이다. 위험하고 자극적일 수 있는 어떤 것에 접촉할 때

     잠재적인 위험에 대항하여 반응하도록 경계시킨다. “우~후” 체계라고 명명함. 신경계는 때에

     따라서 서서히 경계 반응이 일어나고 다른 때는 “놀람, 회피, 또는 싸움”반응이 활성화된다.

   - 식별체계 : 접촉하고 있는 물건의 재질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식별체계가 촉각에 대한

     세세한 것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아하!” 체계라고 명명한다.

    - 초기에는 보호체계가 우세하지만 신경계가 성숙해감에 따라 점차 식별체계에 의존하기

   시작한다. 신생아는 가벼운 촉각에 의해 더 쉽게 자극되며 환경을 탐색하기 위해 촉감을 사용하는 능력

   이 제한적이다. 유아기 성숙해 감에 따라 이런 능력은 증가하며 학습과 두뇌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

   된다. 식별체계는 대단히 중요한 정보의 전달자가 되며 보호체계는 어떤 잠재적인 위험에 반응하기 위한

   준비를 유지한다.

   

 (2) 전정계 장애

  1) 정의; 중력과 위치의 변화에 두려워한다. 

  2) 전정 장애의 종류: 전정 장애에는 중력불안과 자세불안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① 자세조절(전정-양측 장애, 움직임에 대해 회피 반응)

    어려움으로 인해 특정 움직임에 대해서 공포를 느끼거나 회피하는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

    자세불안이다. 평평하지 않은 지면 등 다양한 지면 위를 걷거나 몸의 균형에 변화를 가져

    오는 활동을 할 때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 눈 근육과 자세반응 ; 눈은 물건을 따라 움직이거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바라보는 것이 어려움을 갖는다. 앉은 자세에서 머리를 바로 들고 있기 어렵고 놀이를

       할 때 쉽게 지친다.

    - “더 빨리, 더 빨리“ ; 전정감각을 충분히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아동들이 놀이나

       신체움직임으로부터 받는 ‘충분한 양의 감각자극’을 받지 못한다. 많은 양의 움직임

       이 제공되기까지는 어지러움과 메스꺼움을 호소하지 않는다. 다른 아동보다 오랫동안

       롤러코스터나 회전그네타기를 좋아한다.

    - 양측통합 ; 신체의 양측을 통합능력이 부족하다. 방향과 지시를 쉽게 혼동한다.  

         말하기 , 글 읽기, 글쓰기의 어려움의 원인

    - 전정 언어 장애 ; 감각통합의 마지막 산물이다. 다른 감각 채널에서 전정계로 들어온

      감각을 조직화하는 주요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언어와 단어의 이해를 발달시키는데

      기여한다. 이러한 결과는 언어장애를 동반한 아동에게 언어치료를 하지 않고 SI치료만

      받은 후 그 기능에 향상되었다는 보고를 통해서 확인하였다.

  ② 중력불안; 머리의 위치 변화와 움직임에 대해서 부적절한 공포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다.

    바닥에서 발이 떨어질 때와 머리가 뒤쪽이나 앞으로 기울어 질 때 주로 공포를 느낀다.

    따라서 회전목마, 자전거, 계단을 오르내릴 때 공포를 느낄 것이다.

    자신이 익숙하지 않은 자세에 있을 때 혹은 어떤 자세를 취할 때 혹은 누군가 아이의

    움직임과 자세를 조정하려고 할 때마다 두려움, 불안, 공포를 느낀다.

    중력과의 관계는 안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정보이다. 신체의 움직임이 자신을 바깥으로 밀쳐

    내는 느낌을 받는다. 아동과 중력과 관계가 불안정하다면 다른 모든 관계도 적절하지 못할

    수 있다. 고통을 줄이거나 피하기 위해 아동은 자신이 처한 환경 혹은 다른 사람들을 조정하

    려고 한다. 아동을 고집불통이고 비협조적인 아동으로 보이게 한다.

    예 : 엘리베이터를 타느니 차라리 계단을 걷는다.


※ 전정계   

   ① 움직임, 중력, 머리의 위치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

   ② 움직임의 방향과 속도뿐만 아니라 움직이고 있는지 정지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③ 움직이고 있을 때 눈을 고정시키도록 도와주며 주변 사물이 움직이고 있는지 정지된

      상태에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④ 전정계를 통해 지구와의 관계를 발달시키며 눈이 없다 할지라도 수직과 수평상태에

      대해 결정할 수 있다.

   ⑤ Ayres는 전정계가 다른 모든 감각체계를 조절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했으며

      억제와 촉진의 과정을 돕는다고 보고하였다.

   ⑥ 입력되는 감각들을 균형 잡는 능력은 자기조절을 도와주며 적절한 각성상태를 유지

   ⑦ 눈을 적절히 사용하고 자세를 준비하고 균형을 유지하고 활동을 계획하고 움직이고

      안정시키고 행동을 조절하기위해 정확하게 전정 정보를 처리해야만 한다.

   ⑧ 청각체계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진동으로 반응)

   ⑨ 시각체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눈이 사물을 쫒아가고 초점을 맞추는 것을 포함하여

      눈의 움직임이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3) 고유수용성 감각장애

  1) 정의; 관절이 눌려지거나 당겨졌을 때 관절에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서 저항을 나타내는

     것이 고유수용성 감각방어이다. 서있을 때, 물건을 당기고 밀 때, 뛰어 오를 때, 관절에

     무게가 가해지는 활동들을 피하기도하며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것을 싫어하는 아동들

     이 있다. 고유수용성 감각방어는 드물지만 다른 유형보다 심각한 문제들을 나타낼 수 있다.

  2) 고유수용성 감각 장애 특징

   ① 움직임이나 신체위치에 대한 비효율적인 피드백의 결과이다.

   ② 시각은 불충분한 신체인지와 움직임의 조절에 대한 보상작용으로 사용되어진다.

   ③ 운동계획 능력이 손상될 수 있으며 소근육 또는 대근육 기술은 지연될 것이다.

   ④ 촉각계나 전정계의 장애를 동반한다.

   ⑤ 물건을 잡고 있거나 움직이는데 요구되는 힘의 양을 결정하는데 무능력하다.

   ⑥ 글씨 쓴 것이 지저분할 수 있고, 너무 흐리게 써서 읽기 어렵거나 너무 힘이 들어가

      힘겨워 보일 수 있다.

   ⑦ 이 감각의 입력에 대해 과소-반응을 보이는 아동은 공간에서 자신의 신체가 어디에 위치

      하는지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기 위해 부가적인 고유수용성 감각을 추구한다.

      소파나 의자에 등이나 머리를 쾅 부딪치거나 흔들리는 것을 좋아한다. 침대나 소파에서

      뛰어 내리기, 가구 사이에 끼기, 무거운 담요 밑에 숨기 등을 좋아할 것이다.

   ※ 고유수용성 감각계

   ① 신체위치를 무의식적으로 인지

   ② 신체부분의 위치, 각 신체부위간의 관계, 타인, 물체 그리고 신체부위 간의 관계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알려준다.

   ③ 움직임과 중력에 반응함.

   ④ 전정계와 이 감가계의 기능이 서로 중복되기 때문 두 체계를 완전히 분리할 수 없다.

   ⑤ 신체 도식이나 신체 지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⑥ 신경계에 과부하를 주지 않으며, 어떤 감각은 각각의 신경계에 따라 안정과 경계 능력

      모두를 나타낼 수 있다.

   ⑦ 이 감각의 입력은 다른 감각에 과민 반응하는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⑧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은 운동발달에 대단히 중요하다. 많은 아동이 본능적으로 신경계를

      조절하기 위해 고유수용성 감각 입력을 사용한다.


7. 실행 장애

 (1) 발달적 실행 장애

  1) 정의

   ① 이미 습득된 운동계획 능력에 손상을 입은 실행증과 비교 되는 개념으로 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운동 계획 장애를 말한다. 

   ② Ayres는 실행 장애를 목적 있는 활동에 필요한 계획을 조직화하는데 우선적으로 어려움을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③ 신체를 사용하는 능력, 물체를 사용하는 능력이 손상된다.

   ④ 양측 협응 및 순서 실행 장애와 체성 실행 장애 두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 양측 협응 및 순서 실행 장애; 실행 장애 중 경한 형태로, 신체 양측을 협응해서 사용하고

      움직임을 순서화 하는데 어려움을 가진다. 전정-고유수용 감각처리와 감각처리 시

      피드포워드(실행에 옮기기 전에 결함을 예측해 행하는 피드백 과정의 제어)에 어려움이

      있다.

    - 체성 실행 장애; 운동 과제 중 피드백(간단한 과제)과 피드포워드(어려운 과제) 과정이

      필요한 과제 어려움을 보인다. 체성감각 중 특히 촉각처리능력에 어려움을 보이며

      전정-고유수용성 감각 처리에도 어려움 있다.

   ⑤ 행동 특징

    - 자존감이 낮다.

    - 쉽게 좌절하고 같은 것을 반복하고 새로운 상황을 피하려고 한다.

    -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 집중하지 못하고 쉽게 산만해진다.

    - 신체적 조절능력의 부족을 다른 것으로 보상하려고 한다.(움직임이 않고 말로 대신하려고

      한다.)

    - 갑자기 울고, 갑자기 즐거워지는 등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

   ⑥ 놀이와 발달의 특징

    - 움직임이 어눌하기 때문에 운동을 회피하고 놀이터 놀이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정글짐,

      구름사다리 등)

    - 만들기 놀이나 소근육 운동 기술이 부족하다.

    - 글씨를 엉망으로 쓴다.

    - 일상생활동작시술이 늦게 발달하고 의존적이다.

    - 대부분 운동 발달은 정상적으로 일어난다.(앉기, 서기, 걷기 등의 운동 발달은 생득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발달한다.

    - 운동 과제의 타이밍이나 순서화를 하지 못한다.

    - 과제를 수행하는데 시간이 많이 거린다.(몸을 구부려서 선을 긋는데 5분 이상 걸린다.)

    - 먹기와 구강의 문제를 가질 수 있다.

   ⑦ 영아기

    - 일반적인 운동 발달의 속도를 보인다.

    - 3세까지는 실행의 문제를 알아채기 어렵다.

    - 실행의 문제는 개인적 발달 차이로 간과하기 쉽다.

    - 학령전기를 거치는 동안 많은 문제들이 야기 된다.

    - 일상생활 수행에 어려움이 시작된다.

    - 실행 문제를 가진 아동들은 스스로 어려운 과제를 회피하는 경향을 가진다.

   



⑧ 학령기

    - 이전에 회피하였던 반드시 과제에 참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함으로 인해 가정과 학교에

      서 많은 문제들이 발견된다.

    - 일상 활동을 수행하는데 시간이 많이 요구됨; 도움이 요구되거나 느리다.

    - 학교에 지각을 하거나 너무 일찍 등교하게 된다.

    - 글씨쓰기와 프로젝트(가위질, 색칠하기, 만들기)등에 어려움이 있다.

    - 운동이나 체육활동에 어려움이 있다.

    -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부딪치는 등 협응 되지 않은 움직임을 보인다.

    - 결과의 실패가 많다.

    - 동기 부여 및 자존감 저하가 나타난다.

    - 자세조절과 자세 안정성 결여가 있다.

   

8. 감각통합장애의 평가와 치료

 (1) 감각통합장애의 평가

  1) 감각조절장애 인 경우

   - 인터뷰(clinical History interview)   

   - 인터뷰 후에 증상 목록  

   - 치료 프로그램을 시작

  2) 실행 장애인 경우

   - 인터뷰

   - 감각통합실행검사(SIPT), Bruininks-Oseretsky Test Motor Proficiency(BOTMP)

     Motor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MABC)

   - 면접방법(부모, 교사와 면접을 통해 아동의 행동특성, 놀이와 발달지표)

 (2) 감각통합장애의 치료

  1) 윌버거 프로토콜(Willbarger Protocol); 감각방어를 감소를 위해 설계된 특별한 전문적

      지도가 필요한 치료 방법으로 일과를 통해 촉각의 심부 압력을 제공한다.

   - 강하고 일관된 압력 적용을 팔, 손, 다리 그리고 발에 특별한 외과용 브러쉬를 사용하여 위/

     아래로 제공한다.

   - 아동과 신체적 접촉을 항상 유지한다.

   - 브러쉬는 팔과 다리에 감각 입력을 제공하기 위해 수평으로 유지해야 한다. 피부에 직접 

     솔질하는 것을 불편해하는 민감한 아동은 옷 위에 적용할 수 있다. 옷 위에 솔질할 경우

     강력한 입력을 위해 브러쉬를 수직으로 유지한다.

   - 매 90분에서 2시간(6회/일) 절차를 반복한다. 이 프로토콜에 의해 제공되는 입력은 신경계

     에서 약2시간 유지된다. 이 스케줄의 반복은 일관성 있게 신경계에 입력을 유지한다.

   - 신체부위에 대한 솔질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으며, 관절 압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주의사항; 솔질에 이어 연이은 관절 압박이 뒤따라야 하며, 관절 압박은 10회를 반복한다.

     관절이 정렬 되도록 지지하고 반복한다. 관절 압박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다,

   - 절대로 얼굴이나 복부에 솔질을 하지 않는다.

   - 이 기술은 감각 식이 스케줄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

  






2) 감각 식이(sensory diet)

   - 특별한 감각이 요구되는 개별 아동을 위해 짜여진 가정프로그램 전략이다.

   - 개인의 영양섭취와 같기 때문에 감각의 질, 시간과 강도를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그러나 자기가 선택하고 시작하고 조직화한 활동이 가장 효과적이다.

   - 자세조절향상, 신체도식향상, 자기조절력 향상, 감각방어 완화 등과 같은 다양한 목표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3) 특정한 문제 행위일 때 접근법

  ① 감각을 추구 행위

   - 물기와 이 갈기; 신경계를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기 위해 음료 튜브를 씹기, 구강

     압력 기술을 시행한다.(윗입술과 코 사이의 공간에 인지와 중지의 편평한 면을 위치하고 아

     동이 심부 압박을 전달받도록 부드럽지만 단단하게 압력을 가한다.)

   - 달리기, 스핀 또는 움직임을 추구; 강력한 전정과 고유수용성 자극을 제공해 준다.

     (술래잡기, “나 잡아봐라.” 놀이)

   - 충돌하기, 부딪히기 그리고 몸에 달라붙기; 부드러운 고유수용성, 전정 그리고 심부 압력 촉

     각 입력을 제공한다.

     (윌버거 프로토콜 사용, 만약 머리를 때린다면 안정을 위해 무거운 모자나 헬멧을 착용할

      기회를 제공)

   - 때리기, 꼬집기, 쥐어짜기, 움켜잡기, 그리고 당기기; 손은 다른 신체부위와 비교하여 대단히

     민감 할 수 있으며 손바닥내의 감각입력은 가벼운 촉각에 대한 통증 반응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윌버거 프로토콜 사용, 책상 의자에 앉아 밀고/당기기, 책상 위에 매우

     단단한 압력주기, 두 손 잡고 압력주기, 손 마사지)

   - 침을 사용한 놀이; 입, 손가락과 문지르는 지점에 촉감 입력을 제공한다.

     (구강과 촉각을 경험하는 기회)

   - 손 흔들기; 손목, 팔 그리고 어깨의 관절과 근육에 고유수용성 감각을 제공해준다.

    (벽 팔굽혀펴기, 손 붙잡고 점프, 기어오르기, 손수레 걸음(공에 아동의 배를 대고 손으로

    걸음 걷기))

   - 냄새 맡는 행위; 냄새에 대한 민감성이 낮다면 매우 강력한 냄새를 구할 것이다

     (다른 냄새가 나는 작은 병을 제공)




   - 자위; 강력한 촉각 자극을 제공;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들어오는 감각 입력을 처리하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심부 압력(무거운 옷), 아동 위로 치료 공이나 볼스터 굴리기, 플라스틱

    공으로 채워진 상자 안으로 깊이 기어가기, W 자세 피하기와 바닥에서 일어나기)

 ② 감각 회피 행위

   - 옷 벗기; 촉각입력을 유발한다.(윌버거 프로토콜 사용, 부드러운 옷, 입기 전에 세탁)

   - 눈 맞춤 회피; 원인은 다양, 시각과 청각 입력의 처리가 동시에 어려움이 있다. (윌버거 프

     로토콜 제공, 진동기술을 사용, 거울 속을 쳐다보도록 아동에게 지도 그다음 자신의 이미지 

     와 눈을 쳐다보도록 점진적으로 옮김)

   - 자동차 타기, 그네 또는 강요된 움직임에 대한 회피; 두려워한다.(고유수용성 감각 제공)

   - 계단 또는 다른 표면 위 걷기의 회피; 중력 불안이다.(전정 활동에 대한 점진적 제공)

   - 감각 재료 취급의 회피; 촉각 수용기가 풍부하기 때문에 촉각 방어 전형적인 증상이다.

     (윌버거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전반적인 감각 방어 감소, 심부 압력 촉각을 사용)

   - 쥐기에 대한 손의 제한된 사용; 촉각 방어 증상이다.

    (윌버거 프로토콜 사용, 문 열기, 기어오르기, 그네 줄잡기)

   - 청각의 민감성; 소리에 대한 민감(껌 씹기나 턱에 강력한 고유수용성 입력 제공을 제공하는

     것은 외부 소음과 필적할 수 있는 신경계를 안정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 우리 아이 왜 이럴까?(서울시 장애인 종합 복지관)

- 감각통합의 실제(영문 출판사)

- 감각통합과 아동(군자 출판사)

- 감각통합(2005년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 감각통합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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