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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통합교육세미나 자료(교실상황에서 언어치료 지원)
2009-04-08
교실 상황에서의 언어치료지원
곡교어린이집 언어치료사
이인정
1. 언어발달과정
1) 언어이전단계
① 울음으로 욕구를 표현한다.
② 사회적 미소를 짓는다.
③ 입 안쪽에서 소리를 만들고 소리를 내며 노는 것을 좋아한다.
④ 모음 비슷한 소리와 운율 변화가 있는 소리를 낸다.
⑤ 음절성 발음(옹알이)이 증가한다.
⑥ 가리키기의 행동을 사용한다.
⑦ 언어 이해가 생긴다.
♣ 언어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
- 낱말과 어구의 이해가 있어야 하며 의사소통 의도가 있어야 한다, 음절성 발음(비음, 파열음 등 일부 자음 과 모음을 결합하여 우리말의 음절과 비슷한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을 표현해야 한다.
2) 첫 낱말기
① 흔히 접할 수 있고 필요한 것, 주로 구체적인 참조물이 있거나 사람인 경우와 명사 위 주의 표현을 한다.
② 다양한 의사소통기능을 언어로 표현(주로 요구하기, 이름하기, 대답하기, 거부하기, 따 라하기 등을 표현)한다.
③ 자기중심적으로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서 말한다.
④ 의미의 과잉확대가 나타난다.
3) 낱말 조합기(18~24개월)
① 조사와 어미변화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② 낱말의 급성장(인지 발달-분류, 사물영속성)을 보인다.
③ 요구하기, 서술하기, 거부하기 등의 의사소통기능을 사용한다.
4) 기본문법탐색기(24개월 이후)
① 기본 구문구조를 활발하게 사용한다.
② 중요 문장 성분 생략 실수가 나타나지만 풍부한 문법형태소를 탐색하며 어휘습득속도 가 빠르다.
③ 반응이 적절해진다.
④ 집단적 독백이 나타난다.
5) 기본문법세련기
① 긴 문장을 사용하며 피동․사동 표현과 관계낱말을 습득한다.
② 정의하기 기능이 발달한다.
③ 대화 시 적극적인 대화자가 된다.
④ 과거 경험을 서술할 수 있다.
⑤ 형태소의 실수가 나타난다.
6) 고급문법기(만 4-5세 이후)
① 우리말 문장의 구문구조와 문법형태소의 복잡한 세부적 특성을 습득하고 한자어 및 추 상적 명사의 사용이 증가한다.
② 언어발달이 읽기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 지으며 발달한다.
2. 언어지원방법
1) 언어이전기 아동
주된 언어중재목표 : 일반적인 의사소통 규칙의 인식과 의사소통기능의 향상을 주된 목 표로 삼는다. |
① 함께 주목하기(joint attention)
- 아동이 갖고 노는 물체나 활동에 성인이 개입하여 아동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으로 다 소 높은 소리나 다양한 억양, 의성어 또는 과장된 제스처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② 함께 활동하기(joint action, coaction)
- 아동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을 때 성인이 활동에 개입한 뒤 그와 비슷한 다른 활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③ 선행 행동에 대한 연계반응 인식시키기
- 아동의 행동에서 의사소통적인 의도가 보일 때 성인이 즉시 그에 반응하는 것으로 아 동이 자신의 행동과 성인의 반응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는 것을 말한다.
④ 지칭하기(naming)
- 성인이 직․간접적으로 특정한 물건이나 활동에 아동의 관심을 집중시킨 뒤, 사물이나 활동을 지칭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⑤ 사회성 게임하기(social gaming)
- 두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위해서 일상적으로 하는 게임을 말한다.
⑥ 인지적 도식 확대시키기
- 아동의 무분별한 행동 도식들을 분별적인 행동으로 확대시켜 나가며, 아동의 분별적인 행동을 다양하게 확대시켜나가는 것을 말한다. 분별적인 행동들이 일관성 있게 나타나면 차츰 기능놀이로 확대시켜 나가고 가상놀이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예) 딸랑이를 입으로 빠는 아동 - 딸랑이를 흔들도록 하기
⑦ 의사소통 수단 확대시키기
-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들을 관찰하고 아동이 현재 기능하고 있는 발달단계보다 조금 높은 수준의 의사소통 행동들로 확대시켜주는 것을 말한다.
- 비의도적인 행동이나 말을 의사소통 수단으로 바꿔주기.
- 초보적인 의사소통 행동을 바람직한 의사소통 행동으로 바꿔주기.
- 아동의 관습적인 행동에 언어 첨가시켜주기.
- 아동 발달수준,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빈도와 기능을 고려해 아동에게 적절한 수용 및 표현어휘 늘려주기.
- 단어 표현하는 아동에게 낱말 조합-> 긴 문장으로 확대하여 시범보이기.
⑧ 아동 모방하기
- 아동이 우연히 낸 소리를 모방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그러한 소리 또는 발성이 성인의 관심을 끌게 한다는 것을 알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은 자신의 말에 자신감을 갖게 되고 더욱 많은 말을 시도하게 된다.
⑨ 의사소통의 차례규칙 지키기 및 기다렸다 신호보내기
⑩ 초기 의사소통 기능 확립하기
2) 언어기 아동
주된 언어중재목표 : 현재 아동이 사용하고 있는 수용 및 표현언어 능력을 아동의 생활 연령이나 정신연령 수준으로 높이고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능력 사이의 격차를 줄이는 것 을 주된 목표로 삼는다. 고려할 점 : 자연스런 강화를 제시하고, 정상발달을 고려한 중재계획을 세우며, 아동 주 도의 의사소통 행동을 표현하도록 하며 맥락을 활용해야 한다. |
비구어적 맥락
① 주고-받기 및 물건 요구하기 기능을 표현하도록 하기.
예) 두 아동이 함께 하는 활동에 필요한 도구를 한 개만 준비하기.
② 지시 따르기 및 지시하기 기능을 표현하도록 하기.
예) 활동을 하면서 처음엔 성인의 지시를 따르고 다음엔 아동의 지시에 따라 활동하기.
③ 정보요청하기 기능을 표현하도록 하기.
예) 아동의 흥미를 유도하는 물건을 보여주고 기다리기.
④ 정보제공하기 기능을 표현하도록 하기.
예) 아동이 만든 것에 궁금함을 표현하기.
⑤ 도움 요청하기 기능을 표현하도록 하기.
예) 아동이 하기 어려운 물리적인 일을 요청하게 유도하기.
⑥ 저항하기 기능을 표현하도록 하기.
예) 아동에게 불가능한 것 요구하기.
구어적 맥락
① 시범
- 혼잣말 기법 : 아동이 표현할 말을 성인이 자신의 입장에서 말하는 것을 들려주는 것 을 말한다.
- 평행적 발화 기법 : 의사소통 상황에서 아동이 말할 만한 문장을 아동의 입장에서 말 해주는 것을 말한다.
② 직접적 구어 단서
- 질문
- 단답형, 선택형, 개방 또는 과정형, 문장 완성하기
- 대치요청 : 아동의 말에서 목표가 되는 언어를 유도하는 방법을 말한다.
- 선 반응 요구 - 후 시범 : 목표 언어를 시범 보이기 전에 아동이 자발적으로 반응할 기회를 요구한 후 시범을 보이는 것 을 말한다.
③ 간접적 구어 단서
- 수정 모델 후 재시도 요청하기 : 아동이 잘못 말한 부분이나 전체 문장을 수정한 상태 로 다시 들려주고 아동이 다시 말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오류 반복 후 재시도 요청하기 : 아동이 잘못 말한 부분이나 문장을 그대로 반복한 후 아동에게 다시 말하도록 요청하는 방법을 말한다.
- 자기교정 요청하기 : 성인이 아동의 말을 되묻거나 맞는지를 물음으로써 아동이 스스 로 자신의 말을 수정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 이해하지 못했음을 표현하기 : 아동의 말을 못 알아들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으로 “응?, 어?”등의 되묻는 행동 등을 포함한다.
- 확장요청하기 : 아동에게 완성된 구나 문장을 말하도록 요청하는 것을 말한다.
- 반복요청하기 : 아동이 바르게 말했을 경우 반복하도록 하여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 주제 확대하기 : 아동의 말을 이해했다는 것을 표현하고 좀 더 이야기하도록 요청하는 것을 말한다.
- 아동의 요구 들어주기 : 아동이 표현한 요구하기에 반응해주는 것을 말한다.
- 이해했음을 표현하기
- 모방 : 아동의 말을 그대로 모방하여 아동의 말이 전달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으로 긍정적 표현과 함께 사용하며 효과적이다.
- 확장 : 아동의 문장 구조는 유지한 채 문법적으로 바르게 고쳐서 다시 들려주는 것을 말한다.
- 확대 : 아동의 발화 주제는 유지한 채 정보를 더 첨가하여 들려주는 것을 말한다.
- 분리 및 합성 : 아동의 발화를 구문의 작은 단위들로 쪼개서 말했다가 다시 합쳐서 들 려주는 것을 말한다.
- 문장의 재구성 : 아동 문장의 뜻은 유지한 채 문장의 형태를 재구성해서 들려주는 것 을 말한다.
3. 교실 상황에서 언어치료지원의 필요성
1) 기존의 언어치료지원 : Pull - out
- 장애 아동을 따로 교실에서 빼내 정해진 공간에서 정해진 시간에 치료사와 일대일 상 황의 치료 지원을 하는 것을 말한다.
<장점>
① 아동 개별 특성에 따른 집중적인 치료 지원이 가능하다.
② 교실 상황에서 아동들에게 부족한 의사소통 기술들을 연습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단점>
① 주고-받기, 의사소통 기능의 표현 등 사회적인 기술의 습득이 어렵다.
② 습득한 기술의 일반화가 어렵다.
2) 교실 상황에서의 언어치료 지원 : Pull - in
-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함께 하는 교실 상황에서 아동의 상호작용 능력 향상과 의사 소통 기술의 발달, 일상생활에 필요한 언어 습득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장점>
① 또래교수
② Turn-taking(주고-받기)기술의 습득
③ 사회적 기술의 습득
④ 습득된 기술의 자연스러운 일반화
⑤ 일반 아동들이 장애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인식 개선
⑥ 언어치료사와 특수교사 그리고 일반교사의 정보공유가 용이하다.
<단점>
① 상황의 유동성 - 여러 가지 행사와 원외 활동 그리고 아동의 결석, 늦은 등원과 같은 상황의 변수가 많고 그 상황에 따라 지원 계획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② 주어진 시간 내에 여러 아동을 지원해야하므로 집중적인 지원이 어려울 수 있다.
⇒ 기존의 방식대로 Pull - out 서비스만 지원하는 것보다 Pull - out 서비스와 Pull - in 서비스의 장 ․ 단점을 고려하여 병행 지원하고, 궁극적으로 Pull - in 서비스를 확대하여 장애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일반 아동들과 통합되어 연령에 적절한 자극을 경험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4. 교실 상황에서의 언어치료 지원 단계
1) 사전평가
① 진단 도구를 이용하여 아동의 언어발달 수준을 평가한다.
- 진단 도구
CSBS(Communication and Symbolic Behavior Scale) :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의도, 다양한 의사소통기술과 상징행동을 평가하는 도구
SELSI(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 생후 5개월~36개월 사이의 정상아동과 언어발달에 어려 움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언어발달 지체 및 장애를 조기에 선별하기 위한 도구, 부모 보고로 평가가 이루어진다.
PRES(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 2세 0개월~6세 6개월의 취학 전 아동들의 전 반적인 언어발달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
그림 어휘력 검사 : 2세~8세 11개월 아동의 수용어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
문장이해력검사 : 학령 전 아동들의 문장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
언어문제해결력검사 : 논리적인 사고 과정을 언어화하는 상위 언어 기술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
관찰 : 교실 상황에서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기술, 발화 사용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관찰 하는 것
② 부모 상담을 통해 아동의 발달력과 일상생활에서의 언어 사용 수준을 알아본다.
- 아동의 발달력(임신․출산 시의 문제, 병력, 가족력, 발달력 등), 아동의 의사소통 스타일, 양육자가 생각하 는 아동의 장점과 단점, 바라는 점 등을 양육자 보고에 의해 기록한다.
① 교실에서 나타난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을 관찰한다.
- 또래에 대한 관심, 의사소통 의도, 표현 수단, 빈도, 의사소통 의도가 많이 나타나는 상황 등을 관찰한다.
⇒ 언어치료사와 교사가 서로의 평가 결과를 공유하고 논의하여 아동의 언어 지원 목표를 설정한다.
2) 지원목표의 설정
- 아동의 발달 수준과 또래와의 상호작용, 의사소통 기능의 발달을 고려한 목표를 설정하 고 통합지원교사, 일반교사와 목표를 공유한다.
3) 교실지원
- 아동의 지원 목표와 교실에서의 주제 및 활동, 일과 진행에 따라 언어적 지원을 한다.
4) 평가
- 교실 지원 시의 아동의 반응을 기록하고 목표 수행 여부, 제시한 자극 및 교수 방법의 적절성 및 보완 할 것들은 무엇인지 평가하여 다음 지원 계획에 반영한다.
5) 교사협력
- 1주일에 1회씩 통합지원교사, 일반교사, 치료사가 한 곳에 모여 교실 지원에 관한 회의 를 한 뒤 회의 내용을 교실 지원 계획에 반영하여 지원한다.
<회의에서 다루는 내용>
① 한 주의 주제 및 활동 설명
- 주제와 그에 따른 자유선택활동, 대집단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 질 것인지 일반교사 의 설명을 듣고 지원을 계획한다.
② 수정 자료 논의
- 아동 개개인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아동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어떻게 활동 자료를 수정할 것인지 논의한다.
③ 함께 할 또래 및 상황 논의
- 아동이 활동할 때 함께 할 또래는 누구를 정할 지 아동의 관심도 등을 고려하여 논 의하고 또래와 함께할 때 또래가 아동에게 무엇을 도와줄 것인지, 아동은 또래와 어떻 게 활동에 참여할 것인지를 논의한다.
5. 교실 상황에서의 언어치료지원
1) 등 ․ 하원
① 아동이 인사할 기회를 주고 기다려준다(자발적인 표현 기회 제시).
② 아동이 인사했을 때 적절하게 반응해준다(긍정적인 강화 제시).
③ 또래가 먼저 다가와 인사하고(또래 모방의 기회) 아동이 인사하도록(주고-받기의
기회) 또래를 촉진한다(상황에 따라 다른 인사하기 발화 모방).
④ 아동의 인사하기 수행 수준에 따라 목표의 변경이 필요하다(행동모방 - 발화 모방
- 자발적인 표현).
< 등 ․ 하원 시 언어치료 지원의 예 >
- 무발화 아동 : 아동에게 “안녕, 안녕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발화와 함께 인사하는 행동 시범을 보인 뒤, 아동이 인사하기를 표현하면 사회적 강화를 제시한다. - 시범, 선행 행동에 대한 연계반응 인식시키기
- 한 낱말 사용 아동 : 아동에게 인사하기를 요구한 뒤 잠시 기다렸다가 “안녕, 안녕하세요.”, “안녕히 계세 요.” 시범을 보인다. - 선 반응 요구 - 후 시범, 시범(평행적 발화 기법)
- 낱말 조합 및 문장 사용 아동 : 아동이 “안녕, 안녕하세요.”를 표현하면 “선생님 안녕하세요, -(또래 이름) 야 안녕.”, “선생님 안녕히 계세요, -(또래 이름)야 안녕/ 잘 가/ 내일 만나.” 등의 발화를 표현하도록 촉진한 다. - 시범, 확대
2) 자유선택활동
① 아동이 놀이를 탐색한 뒤 어떤 놀이를 할 지 선택하여 표현하도록 촉진한다.
② 교사가 놀이에 참여하여 아동의 발화 표현을 촉진시킨 후(시범, 상호작용 연습의
기회), 또래를 놀이에 참여시켜 점차적으로 놀이에서 교사와의 상호작용 기회는
감소하고 또래와 아동의 상호작용 기회가 증가할 수 있도록 한다.
③ 교사는 옆에서 조력자의 역할로 놀이를 지켜보며 아동의 의사소통 스타일에 따라
또래가 효과적으로 아동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자유선택 활동 시 언어치료 지원의 예>
- 무발화 아동 : 아동이 관심을 보이는 활동에 교사가 참여하여 함께 활동하고 아동의 반응을 관찰하여 필요 한 의사소통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 함께 주목하기, 함께 활동하기, 의사소통 차례 규칙 지키 기, 인지적 도식 확대시키기, 의사소통 수단 확대시키기, 아동 모방하기
⇒ 아동이 자동차를 만지면 교사가 자동차를 굴려주며 “자동차 빵빵” 등의 발화 표현을 하며 활동에 참여한다. 아동이 발성 및 가리키기의 행동 등으로 자동차를 요구하도록 하고 아동과 치료사가 번갈아가며 자동차를 밀어본 뒤 또래를 놀이에 참여시켜 또래와 주고-받기를 하도록 한다. 아동이 표현한 행동 혹은 발 성 등을 교사가 모방해서 들려준다.
- 한 낱말 사용 아동 : 아동과 함께 놀이하면서 발화 표현의 기회를 제시한 뒤, 발화를 들려주고 아동이 표현 하도록 촉진한다. - 시범, 선 반응 요구 - 후 시범, 아동의 요구 들어주기
⇒ 아동에게 자동차를 보여주며 “이거 뭐지?” (기다림) “자동차”, 아동이 자동차를 달라는 행동을 표현하면 “어떻게 할까?” (기다림) “주세요.” - 아동에게 긍정적 강화와 함께 자동차 주기
- 낱말 조합 및 문장 사용 아동 : 아동과 함께 놀이하면서 비구어적 맥락을 활용한 상황을 제시하고 아동이 문장을 표현하도록 촉진한다. - 비구어적 맥락, 혼잣말 기법, 평행적 발화 기법, 대치 요청, 확장, 확대, 분리 및 합성, 주제 확장
⇒ 또래와 함께 한 상황에서 자동차를 한 대만 제시한다. 또래가 먼저 자동차를 가지고 놀면 아동이 “나도 하고 싶어, 같이 놀자, 나도 자동차 빌려줘.”등의 발화를 표현하도록 한다.
블록을 쌓았을 때 “이게 뭐야? 뭐 만든 거야?” - “다리 만들었어요.” - “다리 만들었구나, 이 다리를 건너면 어디에 갈 수 있어?” - “집에 가요.”
3) 간식 ․ 점심시간
① 간식 및 밥, 반찬의 이름 발화하기(지칭하기, 시범, 선 반응 요구 - 후 시범).
② 인사할 때, 음식을 더 먹고 싶을 때, 음식을 그만 먹고 싶을 때, 아동이 선호하는
혹은 선호하지 않는 음식일 때, 도우미 등 특별한 일을 해야 하는 날일 때, 밥을 먹고 난
후의 놀이에 대해 궁금할 때 등 상황에 필요한 발화를 표현하도록 촉진한다(시범, 의사소
통 수단 확대시키기).
<간식 ․ 점심시간 시 언어치료 지원의 예>
- 무발화 아동 : 간식의 이름을 들려주고 아동이 의사소통 의도를 보이면 발달에 적절한 의사소통 수단을 사 용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 지칭하기, 의사소통 수단 확대시키기
⇒ 오늘 점심은 “밥, 미역국, 김치” 들려주기, 아동이 숟가락 또는 포크로 반찬이 없는 곳을 가리키면 손들기 행동을 표현하도록 하고 “더 / 주세요.”발화를 들려준다.
- 한 낱말 사용 아동 : 간식의 이름을 들려주고 간식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능을 발화로 표현하 도록 촉진한다. - 선 반응 요구 - 후 시범, 아동의 요구 들어주기
⇒ 오늘 점심은 “밥, 미역국, 김치” 들려주기, 아동이 반찬을 다 먹으면 “뭐 더 줄까?” - 아동이 가리키기 - “미역국” - 아동에게 미역국 더 주기
- 낱말 조합 및 문장 사용 아동 : 오늘의 간식은 무엇인지, 간식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능을 문장 으로 표현하도록 촉진한다. - 비구어적 맥락, 시범, 확장, 확대, 이해하지 못했음을 표현하기, 분리 및 합성
⇒ 아동이 “미역국”을 표현하면 “뭐?” - “미역국.” - “미역국/ 주세요.” - “미역국 주세요.”
4) 대집단 시간
① 주제에 관련된 발화를 표현하도록 아동의 언어 발달 수준에 적절한 시범을 보인다.
② 또래의 행동 관찰, 순서 기다리기 등의 대집단 시간에 필요한 것들을 수행하도록
촉진한다.
③ 일과 소개 : 요일, 날씨, 일과를 이야기하도록 촉진한다(시범, 선 반응 요구 - 후
시범).
④ 이야기나누기 : 주제에 맞는 단어 및 문장을 표현하고,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적절하
게 반응하도록 촉진한다.
⑤ 조형 활동 : 비구어적 맥락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활동에 필요한 재료를 나누어
줄 때 또래와 재료를 나누어 쓰도록 하기(주고-받기 및 물건 요구하기 기능을 표현하도록
하기), 활동 수행 시 어려운 것에 대해 발화로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기(도움 요청하기
기능을 표현하도록 하기), 아동이 만든 것에 대해 발화 표현하도록 하기(정보제공하기
기능을 표현하도록 하기).
⑥ 신체 활동 : 아동과 또래가 해야 하는 행동을 알려주고 해당하는 발화를 들려주고 여
러 가지 동사를 표현하도록 촉진한다.
⑦ 새 노래 배우기 : 노래 가사에 따라 발성과 행동을 표현하도록 한다(시범). 아동이 표
현할 수 있는 음소가 포함된 가사 부분을 과장해서 들려준다. 문장을 표현할 수 있는 아
동에게 미리 가사를 들려주어 표현하도록 한다.
⑧ 실외 활동 : 실외에서 볼 수 있는 것(자연물 등)과 날씨 등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한다
(혼잣말 기법, 평행적 발화 기법).
<대집단 시간의 언어치료 지원의 예>
- 무발화 아동 : 대집단 활동에 참여하도록하고 대집단 활동에 참여했을 때 사회적 강화를 제시하여 즐거운 경험을 하도록 한다. - 의사소통 차례 규칙 지키기, 의사소통 수단 확대시키기, 선행 행동에 대한 연계반응 인 식시키기
⇒ 또래가 활동하는 모습을 보도록 한다. 아동이 손을 들고 차례를 기다려 활동에 참여하여 행동이나 발성을 표현하면 사회적 강화를 제시한다.
- 한 낱말 사용 아동 : 대집단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주제와 아동의 언어발달에 적절한 발화 시범을 보인 다. - 시범
⇒ 도구와 기계 주제에서 아동에게 도구와 기계의 이름을 들려주고 아동이 모방하도록 한 뒤 또래 앞에서 표 현하도록 한다.
- 낱말 조합 및 문장 사용 아동 : 대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활동 주제에 적절한 발화를 문장으로 표현하도록 촉진한다. - 분리 및 합성, 시범(평행적 발화 기법)
⇒ 도구와 기계 주제에서 “가위는 종이를 자르는 도구야.”, “가위 - 종이 잘라.”
6. 교실 상황에서 언어 치료 지원 시 주의할 점
- 아동에게 기회를 제시하고 반응할 시간을 충분히 기다려준다.
- 사소한 것이라도 아동의 반응을 지나치지 않는다.
- 시범을 보일 때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시범을 보인다.
- 과도한 시범을 제시하지 않으며, 발화 표현과 모방을 강요하지 않는다.
- 아동이 반응했을 때 긍정적인 강화를 충분하게 제공한다.
예) 교실 지원일지의 예
날 짜 : 0000 년 00 월 00 일 0요일 | 기록자 : 이 인 정 | |||||||||||||
대 상 반 |
| 인 원 |
| 출 석 |
| 결 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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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및 목표 | 주제 : 색깔․ 모양 놀이 - 여러 가지 색깔이 있어요. 목표 : 여러 가지 색깔 이름을 알 수 있다. | |||||||||||||
오늘의 활동 | 자유선택활동 : 같은 색깔 모여라 - 블록을 같은 색깔로 높이 쌓아본다. 과일 담기 - 색깔별 과일을 접시에 담아본다. 대집단 활동 : 색 풍선 놀이 - 천장에 달린 여러 가지 색깔 풍선을 치거나 잡아본다. | |||||||||||||
대상자 | 목 표 | 계 획 | 결 과 | 교수평가 | ||||||||||
☆☆☆ | 1-1. 교실 상황에서 2 낱말 조합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여 3회 이상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 할 수 있다. | 등원 : “-(또래 이름)야, 안녕.”, “선생님 안녕하세요.” - 시범, 기다려주기, 확대 자유선택활동 : 여러 가지 색깔의 과일을 접시에 담으며 교사 및 또래에게 “-(과일 이름) 담아, -(과일 이름) 줘/주세요, -(과일 이름) 먹어,”의 발화를 사용하여 의사소통 기능을 표현하도록 촉진한다. - 선 반응 요구 - 후 시범, 비구어적 맥락의 활용, 확장, 확대, 분리 및 합성 간식 : “잘 먹겠습니다,”, “더 주세요.” - 시범, 기다려주기, 확대 대집단 활동 : “풍선 잡아.”, “-색 풍선 주세요.” - 확장, 확대, 분리 및 합성 , 비구어적 맥락의 활용 식사지도 : 밥과 반찬의 이름을 들려주고 “밥하고 -(반찬 이름) 먹어.”등의 발화를 들려준다. - 시범, 기다려주기, 확대 | 개별목표수행 |
| 활동 참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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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반응 |
| 또래 도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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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제시 |
| 기회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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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 교실 상황에서 한 낱말을 사용하여 요구하기를 2번 이상 말하여 또래 및 교사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 | 등원 : “-안녕.”, “안녕하세요.” - 선 반응 요구 - 후 시범, 기다려주기 자유선택활동 : 여러 가지 색깔의 과일을 보여주고 색깔의 이름을 들려준다. 아동이 담고 싶은 과일을 선택하여 요구하도록 촉진한다. - 평행적 발화 기법, 아동의 요구 들어주기 간식 : 간식의 이름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기다렸다가 이름을 들려준 뒤, “간식 이름, 더, 주세요.”, “접시 정리해.” 발화를 표현하도록 촉진한다. - 평행적 발화 기법, 아동의 요구 들어주기 대집단 활동 : 천장에 있는 풍선을 보고 자신이 잡고 싶은 풍선을 요구하도록 촉진한다(“풍선 잡아.”, “-(색깔 이름) 주세요.” 등 모델링 제시하기). 풍선을 잡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도와주는 요구하기 발화를 표현하도록 촉진한다(“선생님 도와주세요.” 등). - 평행적 발화 기법, 아동의 요구 들어주기, 확대, 비구어적 맥락의 활용 식사지도 : 밥과 반찬의 이름을 들려주고 “밥/ -(반찬 이름)/ 먹어.”, “더 주세요.”등의 발화를 들려준다. - 평행적 발화 기법, 아동의 요구 들어주기 | 개별목표수행 |
| 활동 참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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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반응 |
| 또래 도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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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제시 |
| 기회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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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교실 상황에서 타인의 요구하기에 3번 이상 바르게 반응할 수 있다. | 등원 : “안녕(하세요).”들려주며 인사 시범을 보이고 또래와 교사에게 인사하도록 촉진한다.- 시범, 기다려주기, 선행 행동에 대한 연계 반응 인식시키기 자유선택활동 : 같은 색깔의 블록을 쌓는 모습을 보여준 뒤 아동이 쌓아보도록 촉진한다(“블록, 색깔 이름.”, “쌓아, 잡아.”). - 함께 주목하기, 함께 활동하기, 지칭하기, 의사소통 수단 확대시키기, 아동 모방하기, 의사소통의 차례 규칙 지키기 및 기다렸다 신호 보내기 간식 : 간식의 이름을 들려주고 스스로 간식을 집어서 씹어 먹을 수 있도록 촉진한다(“포크 잡아, - 먹어, 꼭꼭 씹어.”등 들려주기). - 지칭하기 대집단 활동 : 아동에게 신체적 도움을 주며 아동이 풍선을 잡거나 떼어보도록 촉진한다(“풍선 잡아, 떼어.” 등 요구하기 발화 들려주기). - 함께 주목하기, 함께 활동하기, 지칭하기, 의사소통 수단 확대시키기, 아동 모방하기 식사지도 : 밥과 반찬의 이름을 들려주고 스스로 숟가락으로 밥을 입에 넣고 씹어서 먹을 수 있도록 촉진한다(“숟가락 잡아, 밥 먹어, 꼭꼭 씹어.”등 들려주기). - 지칭하기 | 개별목표수행 |
| 활동 참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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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반응 |
| 또래 도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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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제시 |
| 기회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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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기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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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김영태(2002), 아동 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 심현섭, 김영태, 김진숙, 김향희, 배소영, 신문자, 이승환, 이정학, 한재순(2005), 의사소통 장애의 진단 및 치료
- 장혜성(2003), 통합환경 안에서의 장애아의 언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