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통합은 한 아이가 장애를 지니지 않았다면 당연히 있어야 할 모든 환경과 조건을 의미합니다. 통합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장애인이 되는 것이 스스로 선택해서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사는 일을 선택의 문제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함께 노력하여야할 일은, 통합을 해야할지 하지 말아야할 지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어떻게 협력해서 좋은 통합 환경을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장애아동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2000-03-13

view :3518

 

  적응기간의 중요성
장애아동이 가정과는 다른 새로운 환경인 어린이집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고 낯 선 여러 가지 물리적인 환경과 교사 그리고 많은 일반아들과 익숙해지기 위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장애아동 스스로   적응하도록 도우려면 강렬한 격리 불안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해소할 수 있는 일정 기간의 적응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부모와 교사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협력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야 하는 장애아동에게 어린이집의 환경을 충격에서 수용의 감정으로 전이되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공동 생활을 맞이하며 겪을 수 있는 정서적 손상을 가능한 줄이고 적극적인 활동의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이 기간 동안 장애아동은 어린이집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지내야 되는 지를 배우고, 정서적으로 편안한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부모의 경우도 새로운 교육 기관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고 교사의 협력자로서 어린이집의 일과 운영에 대한 이해를 갖게 된다. 교사는 적응기간을 통해 장애아동의 개별 특성과 적응  정도를 파악하여 필요한 교육 목표를 세울 수 있게 된다.

     적응 프로그램에 포함되는 내용

  1. 부모와 함께 하는 활동
    :활동참여, 놀이감 탐색, 화장실사용 해보기 등
  2. 교사의 관찰기록
  3. 일과적응 평가
  4. 부모-교사 교환 일기
  5. 어린이집 각 영역(교실 외 장소포함)둘러 보기
  6. 부모와 떨어져서 일과 참여하기
  7. 가정 방문
  8. 통합교육의 이해를 돕는 부모 교육 등

     기 간

     적응 기간을 획일적으로 정하여 실시하는 것보다 적응 정도에 따라 교사와 부모는 충분한 협의를 거쳐서 어린이집에 있는 시간을 조정해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첫 주의 경우 1시간 내외로 엄마와 함께 활동에 참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한 달간은 적응 기간으로 잡는 것을 기본으로 하지만 장애아동 개별성과 적응 정도에 따라 조절하도록 한다.

    < 사진 10 >

                                                엄마와 아빠가 함께 교실 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장애아동의 적응을 돕는다.

    적응 기간 프로그램

  • 주간교육계획안

    (사례 3)

    교육목표

    - 엄마와 함께 교실 활동에 참가할 수 있다.
    - 등원과 귀가할 때 교사와 인사할 수 있다.
    - 자신의 신발장을 찾을 수 있다.

    이야기나누기

    인사하기/친구 알아보기/ 자기 이름에 대답하기

    동화

    유치원에 간 곰돌이

    건강생활

    엄마와 함께 체육 활동/ 체조실 놀이

    사회생활

    선생님께 인사하기/끝 인사할 때 친구와 손잡기

    음률

    새노래:유치원에 갑니다.

    음악감상

    비발디의 사계중 "봄"

    작업

    점토놀이/마음대로 그리기

    탐구 생활

    어린이집 시설 관찰하기/ 교실교구 관찰하기

    기본생활

    신발장에 신발 놓기

    안전생활

    계단에서 밀지 않고 내려가기

    사회적응훈련

    전체 행사 참여하기"입학 축하 잔치"

    감각생활

    마카로니 상자 놀이

    준비물

    이름표, 동화책 1권, 교환 일기

       

      g2_about.gif  통합보육정보 - 14

      @ 통합 장애아동 적응평가 사례

       관찰 시기: 1999년 3월 적응 기간 중
       관찰아동: 유치반(만 5세) 완전통합반 자폐증 남아

      자유 놀이 시간에 별 무리 없이 아이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섞인다. 또래의 놀이를 모방하는  시간이 많다. 교실 안을 돌아다니거나 제자리에서 빙빙 돌며 웃는다. 교사가 제의한 점토를 가지고 여러 모양으로 변형해서 논다. 놀이 중 물어도 대답은 없다. 조그맣게 "비행기", "텔레토비" 노래를 놀이 중 부르기도 한다. 반 친구가 놀이를 제안하면 쳐다보고 다가서기는 하지만 상호 작용은 일어나지 않는다. 싫거나 거부할 경우 때리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블록 놀이 중 긴 피스로 옆 친구를 때렸다.(계속된 행동은 아님) 혼자서 작업영역에 가서 색종이를 덧붙이는 활동을 한다.(지속 시간 10분 정도) 음악 감상시간에 귀를 두 손으로 막았으나 편안한 표정으로 감상을 마친다. 바깥 놀이에서 하는 모래 놀이를 매우 좋아하나 모래를 자기 머리 위나 상대방에게 뿌리는 경우도 있고 손을 입에 자주 집어넣어서 모래나 콧물을 묻힌 채로 입에 넣는 경우도 있다. 등원할 때 매우 즐거운 표정이나 귀가 시에는 스스로 인사하지 못하고 급하게 나가는 편이다.

      • 어린이집 일과 적응프로그램
          장애아가 어린이집에 어떻게 적응하고 있으며 어떤 어려움이 바람직한 적응을 방해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린이집 환경을 중심으로 한 발달 생태학적 평가(Developmental, Ecological Assessment)가 이루어져야 한다. 어린이집 교사가 현장에서 각각의 보육 현장을 점검하고 장애아동의 적응도를 알 수 있는 일과적응 평가는 아래의 절차로 실시해 볼 수 있다.

    1단계: 어린이집 일과를 구체적 하위행동으로 나타내어 기록하기(평가표 작성)

      등원에서 귀가까지의 일과를 내용별로 나누고 각각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적는다. 일과의 내용으로는 등원, 자유 영역놀이, 간식, 화장실 사용, 전체 수업(대집단 활동), 식사, 낮잠, 바깥놀이, 소그룹 활동(작업등), 현장학습 등
      장애아가 경험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이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교사에 의해 요구되는 행동지침이 되기보다 장애아가 스스로 어린이집 생활을 능동적으로 해 나갈 수 있는 하나 하나의 단계가 된다. 연령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하나의 활동 안에 세부적인 하위 행동이 포함된다.

    2단계: 일과 적응 평가표에 의한 평가

      평가자는 교사, 보조교사, 자원봉사자, 보호자 등 특별히 담당교사에게만 한정되지 않아도 된다. " "는 장애아동 스스로 도움  없이 할 수 있을 때, "△"  는 도움(언어적, 신체적)을 주면 수행할 때,  "×"는 현재 할 수 없고 지도가 필요한 경우로 각각 평가 기록한다. 같은  내용을 시간 간격을 두고 평가해 봄으로써 적응발달 정도를 평가해 볼 수 있다.

    3단계: 개별교육목표 정하기

      장애아동 개별마다 다르게 나타난 적응상태를  보고 장애아동 개별교육 목표를 세워본다. "○"으로 표시된 것은 아이의 장점이 되며 현재 수행하지 못하는 것은 앞으로의 성취해야 할 목표로 삼아 지도해 나간다.

      이 일과적응 평가는 장애아동에게 무엇을 가르치며, 교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잘 나타내준다. 통합교육의 긍정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준비된 환경구성에 이와 같은 평가는 우선되어야 한다. 장애아동에게 의미 있는 통합 환경 적응에 필요한 행동평가표는 장애아동의 발달을 구체적으로 이끌 수 있는 기준과 지침이 된다.

    < 사진 11 >

                                     장애아동 스스로 통합 환경인 어린이집  일과에 얼마나 잘
                                     적응하고  있는 가를 기간을 두고 평가해 본다.

    < 사진 12 >

                                   줄서서 기다리기나 화장실 사용 등은 장애아동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꾸준히 계획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