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통합은 한 아이가 장애를 지니지 않았다면 당연히 있어야 할 모든 환경과 조건을 의미합니다. 통합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장애인이 되는 것이 스스로 선택해서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사는 일을 선택의 문제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함께 노력하여야할 일은, 통합을 해야할지 하지 말아야할 지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어떻게 협력해서 좋은 통합 환경을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발달지체 아동의 건강 및 안전관리
2000-03-13
| 일반적으로 발달지체 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상황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적절한 이동성과 신체 조절력이 일반아에 비하여 덜 발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발달지체 아동은 감각 기관을 통합하고 적절한 반응을 나타내는데 독특한 성향을 보일 수 있으며, 지나치게 민감하거나 둔감한 반응을 보인다. 과 보호되거나 방치되는 극단적인 양육 경험이 원인이 되며, 환경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새로운 물건이나 사람, 동물, 장소 등에서 지나치게 경계하거나 부주의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특별히 지체부자유아의 경우 신체적 제한이나 결함으로 대, 소근육의 조절력이 부족하여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언어 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필요한 도움을 청하거나 위험한 상황을 알리는 일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기 어렵다. 또한 부적응 행동이나 자해 행동 등 자기 자신과 친구를 위협할 수 있는 행동 장애가 있는 경우 안전 사고에 대한 위험이 많아지게 된다.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나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투약과 음식물 제공에 유의한다. 지체부자유아의 경우 자세지도에 유의하여야 하며 교육 장소에 필요한 시설이 갖추어져야 한다. 갑작스러운 간질(경련)을 일으킬 경우 적절한 처치법을 사전에 알아두고 대비한다. 발달지체 아동의 병력이나 양육 과정, 가정 환경 등 필요한 정보를 부모(보호자)를 통해 충분히 얻어야 한다. 안전 교육은 활동 중심의 체험 학습이 되도록 반복 지도하고 장애아 개별 안전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심화 지도한다.
정기적인 신체 검삭를 통한 건강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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