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동적 평가의 핵심은 유아가 평가자에게 자신의 능력을 입증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는 평가자의 능력에 있다 (1991, Lidz)
부모, 교사, 시설장등 아동보육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평가를 하게 된다. 평가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평가의 초점은 아동 개인의 발달에 맞추어 질 수 있고, 프로그램과 교실 환경, 교수과정등에 맞추어질 수 있다. 평가의 기준 또한 다양하다.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평가들이 객관적이고, 유용하기 위해서는 평가자 모두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그들에게 가능한 많은 정보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평가의 영역들 통합교실 운영에 있어서 평가의 영역은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아동 발달 아동이 어느 정도의 발달을 하였는지, 아동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 인지 등을 파악한다. (2) 교실환경의 적절성 아동에게 적절한 공간구성과 활동시간, 다양한 프로그램 등의 제공 여부에 대해 평가한다. (3) 교수활동의 효율성에 관한 평가 교사의 활동이 아동의 반응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는지, 방치나 교사 주입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평가하고 그 원인에 대해 파악한다. (4) 프로그램의 창의성 프로그램이 아동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아동들의 사고를 확산시켜나가고, 확산된 사고를 다양한 표현활동을 통해 발전시켜 나갔는지에 관해 평가 한다. (5) 교수전략 효과성 아동이 어린이집 생활의 만족감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전략의 여부와 그 효과에 관해 평가한다. (6) 협력자와 자원의 활용 주변의 인적 물적 자원들을 충분히 활용하고, 함께 협력할 수 있었는지, 협력을 통해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평가한다.
< 사진 47 ~ 48 >
즐거운 어린이집 프로그램은 통합보육을 성공으로 이끄는 데 중 요한 역할을 하며 통합아동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 수 있다. :어린이날 기념"사랑의 잔치"중에서
◆평가의 단계 및 방법 - 기록
평가의 첫 번째 단계는 기록하는 것이다. 기록의 방법은 평가지나 관찰지등의 "일지"를 통해 기록하는 방법과 VTR로 녹화하는 방법, 사진을 찍는 방법등 평가의 영역에 관련된 자료들을 모으는 방법들은 매우 다양하다.
- 공개와 전시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된 자료들을 공개하고 전시한다. 부모참여수업등을 통해 기록한 VTR를 부모들에게 공개하고, 교사회의나 교사쎄미나를 통해 교사들의 경험이 기록된 자료와 일지들을 공개하여 교사들이 함께 공유하고, 발표회와 각종 행사에서 아동들의 활동을 찍은 사진들을 전시함으로 프로그램을 평가자들에게 알린다.
- 추론과 토론
공개와 전시된 많은 정보와 자료들을 통해 평가자들은 추론하고 토론할 수 있다. 평가자들이 감정적으로 느낄 수 있는 느낌들은 토론을 통해 보다 객관적으로 재정리 할 수 있다. 부모회의, 교사회의 그리고 부모상담시, 이루어지는 토론과 대화는 평가의 적절한 기준을 마련해준다.
- 판단과 계획
평가의 마지막은 판단과 계획을 하는 단계이다. 평가가 다음 단계의 계획에 유용하게 피드백 되기 위해서는 "어떤 판단"이 중요하다.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가 혹은 바림직 하지 않은가, 또는 긍정적인가, 정상적인 발달을 하고 있는가, 등의 판단을 통해 다음 단계의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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