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통합은 한 아이가 장애를 지니지 않았다면 당연히 있어야 할 모든 환경과 조건을 의미합니다. 통합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장애인이 되는 것이 스스로 선택해서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사는 일을 선택의 문제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함께 노력하여야할 일은, 통합을 해야할지 하지 말아야할 지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어떻게 협력해서 좋은 통합 환경을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교사역할과 협력

2000-03-13

view :923

 

어린이집에 두 형제를 보내는 진우, 진석이 어머니는 "처음 우리아이들이 발달에 지채가 있는 친구들에 대해 불안해하고 때로는 놀이에 방해가 되어 싫다고 말하는 것을 듣고 저도 걱정이 되었어요 . 하지만 며칠이 지난 후 우리 아이들은 발달에 지채가 있는 그 친구와 친하게 되었고 자기가 많은 것을 도와줄 수 있게 되었다며 굉장히 즐거워했어요. 제가 어린이집을 방문하였을 때 우리 아이가 그친구의 손을 꼭 잡고 가는 모습을 보았어요. 그 때 저는 걱정이 되는 마음보다는 우리 아이가 너무 의젓해 보여서 얼마나 대견스러웠는지 몰라요." 라고 이야기한다.

통합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일반아동의 부모와의 면담에서)

유치반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는 다음과 같은 아이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말한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서로 흠칫 놀라기도 했지요 . 때로는 싸움을 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그것은 일반 아이들끼리도 흔히 있는 일이고 문제는 제가 어떻게 적절하게 개입하여 우리 아이들의 관계를 바르게 해줄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지요. 먼저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해 주었고 왜 친구가 화났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했어요. 그리고 발달에 지체가 있는 아이를 도울 때 많은 칭찬을 해주었죠. 그랬더니 아이들이 서로 돕겠다고 나서더군요. 그림자료를 갖고 ` 남을 돕는 어린이가 되자`고 백번 이야기하는 것보다 훨씬 좋은 교육적 효과를 보았지요. 일반 아이들이 장애가 있는 아이를 이해하고 돕고 함께 놀게 되니까 아동의 이상행동도 많이 줄어드는 것 같았어요. 이제는 누가 발달에 지체가 있는 아이인지 없는 아이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여서 서로에게 적응하고 일반화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지요.

( 통합교실을 운영하는 보육교사의 이야기)

1) 교사는 통합의 문을 여는 열쇠이다.

  종일제 보육시설에서 특별한 욕구를 갖고 있는 영유아들과 일반 영유아들을 함께 교육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엉켜진 실타래를 푸는 일처럼 , 굳게 잠겨진 문을 여는 일처럼 힘든 일일 수 있다. 하지만 엉켜진 실타래 중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면, 잠겨진 문을 열 수 있는 열쇠를 갖게 된다면 엉켜진 실타래를 푸는 일과 굳게 잠긴 문을 여는 일은 매우 쉬운 일이 될 것이다. 교사는 복잡하고 불가능해 보이는 문제들을 쉽고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이자 `열쇠` 이다 ."

  위의 사례에서 볼 수 있는 아이들의 변화, 어머니의 변화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아무리 좋은  통합환경과 보육프로그램이 제공되어진다고 해도 그것을 잘 활용할 수 있는 "훈련된 교사"가 없다면 많은 교육적 효과를 얻기 힘들다. 훈련된 교사는 아동들에게 다양한 기회와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며,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훈련된 교사란 많은 경력과 높은 학력을 말하기보다는 아이들의 수많은 언어와 느낌, 상상력을 담을 수 있는 열린 마음이 있는 교사를 말한다.

<
사진 49 >

                                교사 세미나를 통해 통합보육을 위한 협력과 기술을 논의해 본다.

2) 교사간 협력은 통합보육프로그램의 질을 상승시키는 역동적 힘이다.
교사간 협력은 적절하고 합리적인 역할분담, 맡은 역할에 대한 존중, 역할 수행을 위한 상호협력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어린이집의 일과 운영은 아동의 변화를 관찰하고, 문제행동을 정의하고,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일로 진행된다. 이 모든 어린이집 일과 운영은 교사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들이다. 어떤 문제나 어려움에 대해 교사들의 생각을 모으고, 문제행동에 관해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재미있고, 즐거운 보육일과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3) 교사들의 재교육과 교사회의는 교사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사들 간의 협력을 촉진시킨다.

    (1) 재교육
    어린이집에서 내에서 실시할 수 있는 교사들을 위한 재 교육프로그램은 사례 발표, 주제별 세미나, 토론회, 외부 교육프로그램 참가 등으로 이루어진다.

    ① 사례발표
    아동관찰에 따른 사례발표, 교실운영, 교구제작, 교수전략 등 보육교사들의 교수활동의 전 영역은 사례발표의 주제가 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문제를 나누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Brain storming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교사들은 사례발표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 다양한 교수방법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 아동의 발달특성과 프로그램의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 교사가 계획, 실행, 평가함으로써 좀 더 효과적인 교실 운영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② 주제별쎄미나 연구발표회
    어린이집의 일과 운영, 그 자체가 교사에게는 좋은 교육의 장이다. 교사들은 어린이집의 일과운영 프로그램이 아동들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느 것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는 프로그램임을 깨닫게 된다. 교사들이 연구의 대상이 되는 주제는 유아교육 5개 영역에 대한 것만은 아니다. 어린이집 일과 운영에 있어서 교사들이 매일 경험하는 낮잠지도, 식사지도, 놀이지도 등 아직은 현장의 경험이 부족하고 이론적으로 미약한 부분에 관련하여, 교사들이 주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그 실천된 내용과 결과들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일은 매우 필요하다.
    "주제별 쎄미나"나 "교사 연구 발표회"는 교사의 교수활동에 관한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이다. 문헌에 관한 연구를 포함하여, 현재 교사들이 당면한 현 실적인 주제를 설정하여, 6개월 이상 실행하고 난 다음의 그 과정과 결과를 서로 발표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교사들의 일상적인 교수활동 자체가 교육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연구과정이 될 수 있다.

    ③ 강의
    매년 "아동 보육"과 관련하여 사회적 이슈가 되는 주제가 있다. Project 접근법, 장애아동 통합, 영아보육, 레지오 에밀리아, 비고츠키, 슈타이너 등 현대의 보육의 방향과 흐름에 관한 "총체적인 사고"가 교사에게도 필요하다. 현장 교사들의 문헌연구는 v한계가 있다. 어린이집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외부의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 전문적인 정보를 모으는 데 노력하지 않으면 바로 고립될 수 있다. 따라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강의를 통해 현대의 유아교육과 보육의 흐름을 접하고,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해는 교사의 철학과 신념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며, 교사가 행하는 교수활동에 생기를 불어 넣어 준다.

    ④ 토론회
    토론회를 통해 교사들은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토론하지 않을 때 교사들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켜 나갈 수 없다.
    주제를 설정하여 현장 교사들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토론은 풍부한 아이디어와 생생한 현장의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나눌 수 있다. 토론의 주제는 모두가 관심이 있는 부분이 구체적으로 설정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보육교사들의 시간관리, 프로그램관리, 아동관찰, 효율적인 교실운영 등에 관한 주제들이 좋다.

    ⑤ 외부전문기관을 통한 교육
    이미 보육교사들을 위한 외부 교육은 많이 활성화되어 있다. 보육교사 보수교육, 특기교육, 승급교육, 영아/장애아동/방과후 전담교사교육등 각 시도 주최로 매년 실시되는 보육교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교사들의 정보를 얻고, 기술을 익히고, 보육교사로써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매우 유익하다. 각 학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술쎄미나는 현장에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새로운 이론과 고급 정보를 얻는 데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된다.
    통합보육을 실시하는 어린이집 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는 통합 보육 관련 프로그램은 특수교육학회, 자폐학회, 조기교육학회와 장애인종합복지관 등에서 실시하는 "전문 쎄미나 과정"에 참여함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교사회의 

     통합보육을 실시하는 어린이집의 경우 교사들은 많은 문제를 만나게 된다. 이 문제와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교사회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교사회의를 통해 교실의 운영을 돕기 위한 여러 의견을 나눌 수 있고, 실질적인 지원과 협력을 계획할 수 있다. 교사회의는 어린이집 상황에 따라, 필요한 만큼, 필요한 형태로 구성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 단위의 교사회의, 한달 단위의 교사회의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시설장의 주도와 교사들의 주도로 이루어질 수 있는 데, 회의 주제 및 내용에 따라 여러 형태의 교사회의를 구성할 수 있다.
    교사회의 진행과정은 회의안건에 대한 협의, 제안된 안건에 대한 토의, 협력과 지원에 대한 계획, 평가 등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회의의 내용은 기록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사례 20)
    *교사회의록 중에서
      
    일시: 1999년 4월 2일 (금) 오후 2:30 ~3:30
      
    협의 내용:
    1. 3월 적응 기간 평가(완전 통합반/소그룹 통합반)

    2. 가정방문 평가
    3. 4월 가정 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
    4. 4월 중 부모 워크샵 준비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