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통합은 한 아이가 장애를 지니지 않았다면 당연히 있어야 할 모든 환경과 조건을 의미합니다. 통합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장애인이 되는 것이 스스로 선택해서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사는 일을 선택의 문제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함께 노력하여야할 일은, 통합을 해야할지 하지 말아야할 지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어떻게 협력해서 좋은 통합 환경을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교사역할과 협력
2000-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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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에 두 형제를 보내는 진우, 진석이 어머니는 "처음 우리아이들이 발달에 지채가 있는 친구들에 대해 불안해하고 때로는 놀이에 방해가 되어 싫다고 말하는 것을 듣고 저도 걱정이 되었어요 . 하지만 며칠이 지난 후 우리 아이들은 발달에 지채가 있는 그 친구와 친하게 되었고 자기가 많은 것을 도와줄 수 있게 되었다며 굉장히 즐거워했어요. 제가 어린이집을 방문하였을 때 우리 아이가 그친구의 손을 꼭 잡고 가는 모습을 보았어요. 그 때 저는 걱정이 되는 마음보다는 우리 아이가 너무 의젓해 보여서 얼마나 대견스러웠는지 몰라요." 라고 이야기한다. 통합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일반아동의 부모와의 면담에서) 유치반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는 다음과 같은 아이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말한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서로 흠칫 놀라기도 했지요 . 때로는 싸움을 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그것은 일반 아이들끼리도 흔히 있는 일이고 문제는 제가 어떻게 적절하게 개입하여 우리 아이들의 관계를 바르게 해줄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지요. 먼저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해 주었고 왜 친구가 화났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했어요. 그리고 발달에 지체가 있는 아이를 도울 때 많은 칭찬을 해주었죠. 그랬더니 아이들이 서로 돕겠다고 나서더군요. 그림자료를 갖고 ` 남을 돕는 어린이가 되자`고 백번 이야기하는 것보다 훨씬 좋은 교육적 효과를 보았지요. 일반 아이들이 장애가 있는 아이를 이해하고 돕고 함께 놀게 되니까 아동의 이상행동도 많이 줄어드는 것 같았어요. 이제는 누가 발달에 지체가 있는 아이인지 없는 아이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여서 서로에게 적응하고 일반화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지요. ( 통합교실을 운영하는 보육교사의 이야기) 종일제 보육시설에서 특별한 욕구를 갖고 있는 영유아들과 일반 영유아들을 함께 교육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엉켜진 실타래를 푸는 일처럼 , 굳게 잠겨진 문을 여는 일처럼 힘든 일일 수 있다. 하지만 엉켜진 실타래 중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면, 잠겨진 문을 열 수 있는 열쇠를 갖게 된다면 엉켜진 실타래를 푸는 일과 굳게 잠긴 문을 여는 일은 매우 쉬운 일이 될 것이다. 교사는 복잡하고 불가능해 보이는 문제들을 쉽고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이자 `열쇠` 이다 ." 위의 사례에서 볼 수 있는 아이들의 변화, 어머니의 변화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아무리 좋은 통합환경과 보육프로그램이 제공되어진다고 해도 그것을 잘 활용할 수 있는 "훈련된 교사"가 없다면 많은 교육적 효과를 얻기 힘들다. 훈련된 교사는 아동들에게 다양한 기회와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며,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훈련된 교사란 많은 경력과 높은 학력을 말하기보다는 아이들의 수많은 언어와 느낌, 상상력을 담을 수 있는 열린 마음이 있는 교사를 말한다.
교사 세미나를 통해 통합보육을 위한 협력과 기술을 논의해 본다. 2) 교사간 협력은 통합보육프로그램의 질을 상승시키는 역동적 힘이다. 3) 교사들의 재교육과 교사회의는 교사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사들 간의 협력을 촉진시킨다. (1) 재교육 ① 사례발표 ② 주제별쎄미나 연구발표회 ③ 강의 ④ 토론회 ⑤ 외부전문기관을 통한 교육 (2) 교사회의 통합보육을 실시하는 어린이집의 경우 교사들은 많은 문제를 만나게 된다. 이 문제와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교사회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교사회의를 통해 교실의 운영을 돕기 위한 여러 의견을 나눌 수 있고, 실질적인 지원과 협력을 계획할 수 있다. 교사회의는 어린이집 상황에 따라, 필요한 만큼, 필요한 형태로 구성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 단위의 교사회의, 한달 단위의 교사회의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시설장의 주도와 교사들의 주도로 이루어질 수 있는 데, 회의 주제 및 내용에 따라 여러 형태의 교사회의를 구성할 수 있다. (사례 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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