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통합은 한 아이가 장애를 지니지 않았다면 당연히 있어야 할 모든 환경과 조건을 의미합니다. 통합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장애인이 되는 것이 스스로 선택해서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사는 일을 선택의 문제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함께 노력하여야할 일은, 통합을 해야할지 하지 말아야할 지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어떻게 협력해서 좋은 통합 환경을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발달지체 아동 부모의 이해
2000-03-13
| 어린이집에서 특별한 요구를 가지는 아동을 보육함에 있어서 부모의 협력과 참여는 매우 중요하다. 부모의 협력과 참여는 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성공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부모는 영유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부모를 아동 보육의 파트너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부모의 협력을 이끌어 내고, 부모의 참여를 확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발달지체 영유아의 부모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문제를 공감하고, 그들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부모와 자녀 양육의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다. ◆발달지체 아동 부모의 심리상태 영유아의 부모가 자녀의 발달지체에 대한 사실을 인식하고 수용하는 일은 매우 어렵고, 매우 복잡한 감정의 과정을 겪게된다. 이 과정을 통해 부모는 성숙되어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다음은 발달지체 아동의 부모가 격게되는 심리적 상황들이다.
◆교사의 정서적지지 발달지체 아동의 부모를 대하는 교사는 부모가 겪게되는 심리적 상태를 충분히 알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의 수용적인 태도는 매우 중요하며, 부모의 감정을 정상적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와 아동 모두에게 성공할 수 있는 과제를 제공하여 성취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긍정적인 사실과 미래에 초점을 맞추어 부모가 자녀에 대한 희망과 사랑을 잃지 않도록 격려가 필요하다. 교사는 부모가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다른 부모와 함께 서로 연결하여, 서로 위로하고 아이의 미래를 위해 사회적 관심을 모으는 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 바람직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