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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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은 한 아이가 장애를 지니지 않았다면 당연히 있어야 할 모든 환경과 조건을 의미합니다. 통합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장애인이 되는 것이 스스로 선택해서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사는 일을 선택의 문제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함께 노력하여야할 일은, 통합을 해야할지 하지 말아야할 지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어떻게 협력해서 좋은 통합 환경을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발달지체 아동 부모의 이해

2000-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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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집에서 특별한 요구를 가지는 아동을 보육함에 있어서 부모의 협력과 참여는 매우 중요하다. 부모의 협력과 참여는 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성공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부모는 영유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부모를 아동 보육의 파트너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부모의 협력을 이끌어 내고, 부모의 참여를 확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발달지체 영유아의 부모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문제를 공감하고, 그들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부모와 자녀 양육의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다.

     ◆발달지체 아동 부모의 심리상태

    영유아의 부모가 자녀의 발달지체에 대한 사실을 인식하고 수용하는 일은 매우 어렵고, 매우 복잡한 감정의 과정을 겪게된다. 이 과정을 통해 부모는 성숙되어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다음은 발달지체 아동의 부모가 격게되는 심리적 상황들이다.

  • 슬픔과 비통
    " 우리가 기대하던 아이가 태어났어요, 한달 후 우리 아이가 다운증후군이라는 이야기를 의사로부터 들었어요. 잘 나오던 젖은 말라버리고, 저는 충격과 절망에 빠졌어요"
    출생의 기쁨이 한 순간에 절망과 비통에 빠지게 된다. 어느 부모에게든 장애아동의 출생은 전혀 준비되고 대비되지 않은 당혹스러운 사건이다.  부모는 일반아동의 부모들이 겪는 출산의 기쁨과 희망이 아닌 슬픔과 비통에 빠지게 된다.
  • 부인과 회피, 죄의식
    " 두 돌이 지나서야 아이가 이상하다는 것을 느꼈어요, 시아버님은 아이 아빠도 늦되었다고 말씀하셔서 마음을 애써 진정시켰어요, 그 후 2년이 지나서 소아 정신과를 찾았고, 아이는 자폐성향의 정서장애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저에게 악몽은 시작되었고, 매일 가위눌리는 듯한 고통을 느꼈어요. 모든 것이 저의 잘못이고, 제가 죄가 많은 이유예요."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에게서 이상을 발견했을 때 대부분 부인하고, 회피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것이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부터 심한 죄의식을 가지게 된다.
  • 분노와 적대감
    " 어느 곳에서도 우리 아이를 입소시킬 수가 없었어요. 이 곳이 8번째 방문한 곳이 예요. 지난번에는 원장님이 애써서 받아 주셨는데, 이틀이 되는 날 아이는 교실에서 없어졌고, 일주일 후에서 시립아동보호소에서 아이를 찾을 수 있었어요"
    " 오늘 교실 친구가 우리 아이에게 모래를 먹이는 것을 보았어요, 며칠 전에는 우리 아이에게 어떤 아이가 침을 뱉었어요. 저는 아이를 집안으로 데리고 와 하루종일 울었어요. 그 후 일주일을 나가지 못하도록 아이를 방안에 가두어 놓았어요"
    발달지체 아동과 그들의 부모들은 사회로부터 당하는 거부와 무시의 경험들로 인해 사회와 이웃, 의사. 간호사, 교사, 배우자 등을 향해 분노와 적대적인 감정을 가지게 한다. 이는 아동과 함께 자신도 장애라고 낙인찍혔다는 당혹감과 사회적인 고립감, 공포, 혼돈, 좌절에서 표출되는 심리상태이다.  

     교사의 정서적지지 

      발달지체 아동의 부모를 대하는 교사는  부모가 겪게되는 심리적 상태를 충분히 알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의 수용적인 태도는 매우 중요하며, 부모의 감정을 정상적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와 아동 모두에게 성공할 수 있는 과제를 제공하여 성취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긍정적인 사실과 미래에 초점을 맞추어 부모가 자녀에 대한 희망과 사랑을 잃지 않도록 격려가 필요하다. 교사는 부모가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다른 부모와 함께 서로 연결하여, 서로 위로하고 아이의 미래를 위해 사회적 관심을 모으는 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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