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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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은 한 아이가 장애를 지니지 않았다면 당연히 있어야 할 모든 환경과 조건을 의미합니다. 통합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장애인이 되는 것이 스스로 선택해서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사는 일을 선택의 문제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함께 노력하여야할 일은, 통합을 해야할지 하지 말아야할 지에 관한 논의가 아니라 어떻게 협력해서 좋은 통합 환경을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부모 협력과 참여

2000-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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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구성요인

    발달지체 영유아의 부모를 돕는 프로그램에는 네 가지의 중요한 구성요인이 있다.
    ① 가능한 프로그램에 부모가 참여하게 하고,
    ② 정서적으로 부모를 지원하고,
    ③ 부모와 정보를 교환하고,
    ④ 부모-아동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 부모참여의 확대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서는 아동의 일차적 교사로서 부모를 인지하고, 자녀양육의 파트너로서 상호신뢰와 유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다양한 프로그램 설치를 통해 개별화된 부모의 요구를 유연하게 수렴할 수 있어야 한다. 획일적 이고 프로그램과 강압적인 부모참여는 진정한 의미에서 부모참여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발달지체 아동의 부모참여에 있어서 아버지의 참여가 장려되어야 한다.
  • 정서적으로 부모 지원하기
    부모들은 죄의식과 무력감으로 고통을 당한다. 또한 자녀들의 발달지체와 이상발달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정상적인 양육의 경험을 제한 받게 된다. 때문에 부모들은 감정과 태도는 억압되어 있고, 매우 소극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교사는 부모의 의견과 감정이 적절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들과 매일 매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녀 양육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교사는 부모들의 적극 적인 청취자가 될 때, 부모들은 충분한 정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부모와 정보 교환하기
    교사는 장애아동의 부모들에게 자녀들의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양육의 방법과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들은 교사가 아동들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아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 교사의 효과적인 교수활동을 도울 수 있다.  

부모 - 아동 상호작용 증진
발달지체 아동들은 태어날 때부터 다양한 사회적 경험들이 제한 당한다. 그 중 부모와의 상호작용은 매우 제한된 형태로 진행될 수 있다. 부모의 심리적인 상태(두려움과 공포, 좌절과 분노 등)는 자녀와의 자연스러운 애정적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부모 또한 정상적인 양육의 경험을 제한 당한다. 따라서 부모- 아동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은 상대적으로 소극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이와 같은 부모-아동간의 상호작용의 결핍은 발달지체 아동의 정상발달을 촉진하는 데 계속적인 문제로 남는다.
교사는 부모가 발달에 지체가 있는 자신의 자녀와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자녀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자녀가 매우 중요한 사람임을 느낄 수 있도록 신뢰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부드러운 접촉과 친절한 말, 눈맞춤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애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기술들은 부모- 아동간의 애정적 유대가 형성되어 있을 때 더욱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부모를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

  • 부모오리엔테이션
    부모가 어린이집의 운영의 방향과 프로그램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부모가 어린이집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교사와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 지에 관해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도 필요하다 
  • 부모워크샵
    교사의 교실운영, 교육방법, 교육의 효과 등에 관해 부모들에게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형태로 부모참여를 계획할 수 있다.  
  • 부모교육
    부모들의 자녀들과 관련하여 필요한 정보와 보다 전문적인 부모역할에 관해 교육하는 기회로 외부의 전문적인 강사를 통해 효과적인 부모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부모상담
    발달지체 아동의 부모에게 아동의 발달과 진로에 관해 많은 두려움과 현실적인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정기적인 부모상담 통해 부모는 아동 발달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고, 아동에게 바람직하고 적절한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격려 받을 수 있고, 아동의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부모상담은 입소 전, 입소 후 정기적인 부모상담(월 1회)
    그리고 진로상담 등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 부모 참여 수업
    부모들의 아동의 학습 장면에 직접 참여하여 발달지체 아동에 대한 이해와 어린이 집의 일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함께 활동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상호 작용 의 태도와 기술을 배울 수 있다.

    < 사진 50 >

                                                아버지 참여 수업 : 아빠가 아이의 얼굴 그려주기

         < 사진 51 >

                                                 아버지 참여 수업 : 아빠와 산에 오르기

       (사례 17)
                                 
<아버지 참여수업 일정>

- 일시: 1998년 9월 26일 토요일 오전 10시 ~ 12 시
- 참여 인원: 아동 16명, 아버지 16명 오전 10시 ~ 12시
- 일정:
10:00 ~ 10:20 자유 놀이
10:20 ~ 10:30 애국조회, 아침 체조, 음악 감상
10:30 ~ 10:40 인사 나누기 및 프로그램 일정 소개
10:40 ~ 11:30 작업 및 요리 활동

    작업 "나무 주걱 만들기"
    :나무 주걱에 유성 매직으로 그림을 그린 후 구멍을 뚫어 방울을 달기

    요리 "모양 샌드위치 만들기"
    : 식빵에 쨈을 발라 샌드위치를 만든 후 여러 모양의 찍기 판으로 찍기

    11:30 ~ 11:50 대근육 순환 운동 (체조실)
    11: 50 ~ 12 :00 끝인사

    < 사진 52 >

                                                 아버지 참여수업: 모양샌드위치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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