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곡교어린이집은 올바르고 균형잡힌 식단으로 우리 어린이들의 성장과 건강에 도움이되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힘쓰며 질병과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여 어린이들의 건강관리와 안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영·유아 급성 중이염 잘 낫지않는 이유는?

2004-01-27

view :271

아이가 몇 주씩 치료를 받았는데 중이염이 잘 낫지 않는다고 불만인 부모들이 많습니다.

우선 급성 중이염은 어린이 병이라 할 만큼 영유아들이 주로 앓는 병입니다.
어린이는 감기에 자주 걸리는데 감기의 흔한 합병증이 급성 중이염이기 때문입니다.
감기가 중이염으로 진행하는 이유는 이관(耳管)이 어릴때는 짧고, 넓으면서 직선으로 생겨 코나 목의 분비물이 중이로 쉽게 들어오고, 이곳에 사는 균이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세돌 전에 급성 중이염을 한번 이상 앓은 아이가 70%를 넘고 세명중 한 명은 세 번이상 앓는다고 합니다.

급성 중이염의 원인은 첫째가 세균이며 다음이 바이러스입니다.
세균은 해당 균을 없애는 항생제로 박멸이 가능하지만 바이러스는 완치제가 없어 저절로 낫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몇 년전부터 항생제를 일정량 써서 반응이 없으면 용량을 두배로 늘리거나 두가지 항생제를 투약하는 치료를 합니다.

문제는 최근 들어 이 방법으로도 효과를 못보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는 겁니다. 그럴땐 항생제 주사를 맞아야하지요.
항생제 내성은 최근 몇 달간 항생제 치료를 받은 아이일수록 흔하게 나타납니다.
또 바이러스가 원인일땐 아무리 항생제를 써도 앓을만큼 앓아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급성중이염은 잘 낫지 않고 재발도 잘하는 것입니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