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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작업 치료프로그램이란, 신체적 장애, 정신적 장애, 인지적 손상과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00년도 계획안

200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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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도 작업치료 프로그램 계획서

 

1) 작업치료의 정의

     작업치료는 선택된 과제에대한 인간의 참여로 유도되는, 강제적이고, 작업수행력을  높이고 기술의 습득과 적용, 창조를 위한 기술적 기능을 촉진하고, 질병을 약화시키고 고치며, 건강을 증진시키고 유지시키는 " restore(회복) "을 위한 과학과 예술이다. 자조훈련, 일, 놀이활동을 사용하여 독립적 기능 증진, 발달증진, 장애예방에 목적이 있다. 과제의 적용이나 최대한 독립을 성취하기 위한 환경 그리고 삶의 질적 증진이  포함되어도 무방하다.

 

2) 프로그램의 목적

     이 프로그램은 본원에서의 보육 및 특수교육 서비스외에 치료적 지원이 필요한 일부 지체장애아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시작된 것으로서, 자연상황에서 이들의 보다 안전한 보육과 만족된 교육을 위해 소근육, 대근육동작 및 기타 장해요소를 기능적인 방법을 통하여 증진시키고, 물리적인 통합배치가 질적인 적응과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아동별로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고 정상발달에서 이탈된 점을 최소화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① 수업지원 프로그램; 통합지원 장애아동의 치료적 접근은 본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각종 수업과 행사에 직접 참여 접근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개별 프로그램; 대동작 소동작에 현저히 문제가 보이는 아동을 담임선생님의 의뢰에 따라 통합활동에 원활한 참여를 촉진하기 위하여 치료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③ 식사지도; 점심식사시 식당에서 식사중 현저히 장애요인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식사시 올바른 과제분석과 적절한 도구제작으로 일관적이면서도 편안한 식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접근방법

총 장애아동 -

14명(뇌성마비; 2명, 다운증후군; 6명, 발달지체 4명, 시각장애 1명, 말초신경 손상1명)

 

① 수업지원 프로그램;

a. 아동관리

     일반 보육에 관한 사항은 각반 담임이 관리하고 작업치료 일지에 그날의 치료내용을 기록하며, 네트워크를 통하여 내용이 각반에의 보육일지에 공유 되도록 한다.   

b. 교수활동

     월중 계획된 날의 수업에 참가하여 담임 교사의 교육 계획안에 맞추어 장애아의 통합 수업을 지원한다. 이때의 수업은 작업이 주가 되도록 협력을 구한다. 이 참여수업시에는 작업치료사로서 장애아동의 효율적 수업참여를 위한 자세교정과 작업수행의 효율성을 위한 과제분석 그리고 안정적 작업수행을 위한 도구제작을 포함한다.  

c. 교사협력

     작업치료기록은 일지를 이용하여 기록하며 그외의 아동에 관한 내용은 각 교실에 비치되어 있는 아동화일에 첨부한다. 수업진행은 담임선생님의 주도에 따르며, 주 1회 방문과 주간계획상의 미술/작업 시간을 맞추도록 협력을 요청한다. 또한 매일의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므로 일반보육일지와 통합보육일지를 합하여, 일반보육일지 뒷면에 아동관찰란을 이용, 주담임이 매일 관찰내용을 기록하여 개별목표설정과 평가시에 참조한다.

d. 부모협력(가정연계프로그램)

     3월한달 동안을 이용하여, 어린이집 운영과 통합지원 그리고 작업치료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의 기회를 충분히 갖는다. 또한 이기간 동안 가정방문을 통해 아동과 어린이집의 모든 교수활동 그리고 부모의 요구를 절충하여 1년 동안 월2회씩 가정연계프로그램을 부모와 함께 계획하여 실행한다. 년 중 3회에 걸쳐 IEP개별적 정기상담(가정방문상담 포함)과 비정기상담을 통해 보다 실제적인 협력관계를 이어간다.  

e. 행사 및 현장학습

     작업치료 주간계획상 통합지원 시간에 행사가 해당될 경우, 참가하여 지원하며 개별 프로그램시간일 경우에는 참여하지 아니한다.(단 전체행사일 경우, 전체적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f. 서류작업

     보육일지, 가정방문일지, 계별교육계획안, 과제분석양식(가정과 연계), 소그룹 수업안, 진로 소견서, 일일 작업치료 기록     

 

② 개별 프로그램  

a. 아동관리

      중추신경손상 장애아동을 우선대상으로 하며, 그외 장애아동 또한 현저히 치료적 접근이 필요한 경우, 선택 적용할 수 있다. 이때 개별은 1회 40분씩을 원칙으로 하며, 장애의 정도에 따라 주중횟수는 차등이 있을 수 있다. 평가와 개별 목표 는 통합아동 정기평가와 같이 실시하고, 매회의 치료내용을 기록 한다.

b. 대상 아동의 통합전담교사와의 협력관계

     개별적으로 기록되는 일일 작업치료기록을 본원 네트워크 환경에 공개하고, 통합 정기평가시에 전담교사의 요청이 있을 경우, 소근육, 대근육 동작의 평가를 지원하여 줄 수 있다. 이외에 치료시간에 대해 반활동에 방해가 되지않도록 양해를 구하여 개별 치료시 아동을 데리고 작업치료실로 이동하여 개별치료를 하고, 월 2회 교실을 방문하여 (시간; 오전 9시30분에서 점심식사 지도까지) 장애에 따라 작업시의 자세와 소근육 조작력증대에 대하여 적극 지원한다. 이에는 자세교정에 대한 아이디어 제공과 안정적 작업수행을 위한 도구제작을 포함한다. 특히 일상생활동작 수행에 대해 보다 중점적 도움을 제공한다.

 

③ 점심식사 지도

a. 아동관리;

     담임 선생님의 의뢰에 따라,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철저한 과제분석과 아동에 맞는 적절한 단계조절로 아동에게 필요한 식사지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b. 교사협력;

     식사내용의 과제분석을 서류화하여 담임선생님과 자원봉사자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차후 조정또한 서로 협의하에 공유되도록 한다.

 

5) 작업치료실의 평가

     작업치료사는 평가시 항상 자세 근긴장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예, associated reaction)과 기능적이나 활동 안에서 움직임의 질에 영향을 주는 것을 고려하여 평가를 시작해야 하며, 표준화된 평가도구와 관찰을 통해 아동의 기능적 능력을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으로 나누어 평가 하여야 한다. 그리고 본원에서의 평가는 통합전담교사들의 그것과 시기를 같이하여 정보를 동일하게 공유하여야 한다.  

 

(1) 신경발달적 검사

① 일반적 인상(general impression); 대인관계, 환경적응, 태도 등

② 기능적인 능력과 무능력(functional abilities and disabilities); 아동이 무엇을 어떻게 할수 있는지, 없는를 관찰한다.

③ 자세근긴장(postural tone): 기본 근긴장의 유형, 정도, 분포, 자세, 흥분, 노력 불안, 소음 등 자극으로 인한 근긴장의 변화

④ 자세와 운동형태(postural and motor paterns) : 아동의 우세한 형태

a. 대칭/ 비대칭

b. 움직임의 질(quality of movement) : 단계성, 분리동작, 독립적, 선택적인 움직임.

c. 균형반응과 보호반응(balance reaction, protective reflex)

d. 대상성 움직임의 형태(compensatory movement pattern)등......이 모든 것을 모든 자세에서 관찰한다.

⑤ 구축 및 변형

 

(2) 기능적 검사

① WeeFIM(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ment);기능적일상생활동작 능력 검사

② DENVER Ⅱ(developmental screening test); 일반적 발달상황 검사

③ Purdue Pegboard; 좌 우측 손의 조작력 세부검사

④ Tactile Activity; 좌, 우측 손의 감각변별력 검사

⑤ Basic Sensory Test(Aesthesiometers); 피부의 촉각적 인지 검사

⑥ MVPT(Motor free Visual Perception Test); 동작성을배제한 시각적인지력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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