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작업 치료프로그램이란, 신체적 장애, 정신적 장애, 인지적 손상과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01년 작업치료 계획
2001-06-09
1) 프로그램의 접근방법
A. 작업치료; 각 아동별 개별계획에 맞춘 주간교육안을 담임교사와 공동 계획하여 매주 주 1회 실시한다. 이때의 접근방법은 상황에 따라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행한다.
요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교실접근 |
기린반 (영아소그룹반) |
민들레,개나리반 (5세 완전통합반) |
사자반 (유아소그룹반) |
순환놀이 (9시-10시) ; 통합아동과 부모님 모두대상 |
이순신반 (7세반) |
세종대왕반 (6세반) |
① 완전통합 프로그램; 통합지원 장애아동의 치료적 접근은 본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각종 수업과 행사에 직접 참여 접근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각반의 연간 교육 계획안에 맞추어, 아동의 정기평가를 실시하고 개별 목표를 전담교사와 함께 세운다)
② 개별 프로그램; 대동작 소동작에 현저히 문제가 보이는 아동을 담임선생님의 의뢰에 따라 통합활동에 원활한 참여를 촉진하기 위하여 치료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③ 소그룹 수업; 그룹 참여가 가능한 아동으로 구성하여 단계별 작업 지도를 유도할 수 있다.(중점 개별지도사항이나, 대상반의 주간계획안에 맞춘 작업으로 지도한다)
④ 식사지도; 점심식사시 식당에서 식사중 현저히 장애요인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식사시 올바른 과제분석과 적절한 도구제작으로 일관적이면서도 편안한 식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B. 순환놀이 프로그램;
1. 목적
① 엄마와 함께 활동함으로써 바람직한 상호 작용의 기회를 경험한다.
② 대근육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기능적으로 다른 연이은 동작 수행하기)
③ 순환하여 활동하는 규칙을 이해하여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④ 집단 안에서의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을 키울 수 있다(기다리기, 모델 보이기 등)
2. 방법 ; 매주 1회(수요일 9시 - 10시) 실시
2) 행사 및 현장학습계획
; 요일별로 계획되어진 반에 행사가 있을 경우 이를 지원한다.
3) 교사협력
① 수정주안회의; 각반에 주1회 통합전담교사와 함께 교육내용에 맞추어 개별 치료 내용을 계획하고 수정주안에 아동관찰과 가정연계가 공유되도록 한다.
② 치료일지 네트워크 공유; 치료실에 PC를 두어 일지를 컴퓨터로 작업하여 매일의 치료기록이 전담교사와 공유되도록 한다.
③ 통합전담교사 회의; 한달에 한번 전담교사회의를 거쳐 공동의 조정이 요하는 내용을 회의한다.
④ 팀장운영회의; 한달에 한번 팀장회의에 참가하여 전체 어린이집 운영계획과 작업치료실의 운영계획을 회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