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작업 치료프로그램이란, 신체적 장애, 정신적 장애, 인지적 손상과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01년 작업치료 계획

2001-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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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그램의 접근방법

 

A. 작업치료; 각 아동별 개별계획에 맞춘 주간교육안을 담임교사와 공동 계획하여 매주 주 1회 실시한다. 이때의 접근방법은 상황에 따라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행한다.

 

요일

교실접근

기린반

(영아소그룹반)

민들레,개나리반

(5세 완전통합반)

사자반

(유아소그룹반)

순환놀이

(9시-10시)

; 통합아동과 부모님 모두대상

이순신반

(7세반)

세종대왕반

(6세반)

 

 

① 완전통합 프로그램; 통합지원 장애아동의 치료적 접근은 본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각종 수업과 행사에 직접 참여 접근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각반의 연간 교육 계획안에 맞추어, 아동의 정기평가를 실시하고 개별 목표를 전담교사와 함께 세운다)

 

② 개별 프로그램; 대동작 소동작에 현저히 문제가 보이는 아동을 담임선생님의 의뢰에 따라 통합활동에 원활한 참여를 촉진하기 위하여 치료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③ 소그룹 수업; 그룹 참여가 가능한 아동으로 구성하여 단계별 작업 지도를 유도할 수 있다.(중점 개별지도사항이나, 대상반의 주간계획안에 맞춘 작업으로 지도한다)

 

④ 식사지도; 점심식사시 식당에서 식사중 현저히 장애요인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식사시 올바른 과제분석과 적절한 도구제작으로 일관적이면서도 편안한 식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B. 순환놀이 프로그램;

 

1. 목적

① 엄마와 함께 활동함으로써 바람직한 상호 작용의 기회를 경험한다.

② 대근육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기능적으로 다른 연이은 동작 수행하기)

③ 순환하여 활동하는 규칙을 이해하여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④ 집단 안에서의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을 키울 수 있다(기다리기, 모델 보이기 등)

2. 방법 ; 매주 1회(수요일 9시 - 10시) 실시

 

2) 행사 및 현장학습계획

     ; 요일별로 계획되어진 반에 행사가 있을 경우 이를 지원한다.

 

3) 교사협력

① 수정주안회의; 각반에 주1회 통합전담교사와 함께 교육내용에 맞추어 개별 치료 내용을 계획하고 수정주안에 아동관찰과 가정연계가 공유되도록 한다.

② 치료일지 네트워크 공유; 치료실에 PC를 두어 일지를 컴퓨터로 작업하여 매일의 치료기록이 전담교사와 공유되도록 한다.

③ 통합전담교사 회의; 한달에 한번 전담교사회의를 거쳐 공동의 조정이 요하는 내용을 회의한다.

④ 팀장운영회의; 한달에 한번 팀장회의에 참가하여 전체 어린이집 운영계획과 작업치료실의 운영계획을 회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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