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작업 치료프로그램이란, 신체적 장애, 정신적 장애, 인지적 손상과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03년도 작업치료 프로그램

2003-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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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도 작업치료 연간 계획안

1) 프로그램의 내용

 

A. 교실 지원;

 

1. 목적;

이 프로그램은 본원에서의 보육 및 특수교육 서비스 외에 치료적 지원이 필요한 발달장애아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시작된 것으로서, 자연상황에서 이들의 보다 안전한 보육과 만족된 교육을 위해 소 근육, 대 근육동작 및 기타 장해요소를 기능적인 방법을 통하여 증진시키고, 물리적인 통합배치가 질적인 적응과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아동별로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고 정상발달에서 이탈된 점을 최소화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접근방법;

각 아동별 개별계획에 맞춘 주간 교육 안을 담임교사와 공동 계획하여 실시한다. 이때의 주간 접근방법은 상황에 따라 각 반의 통합전담교사와 협의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행한다.

(표 1) 주간 계획표

요  일

역할분담

 

순환놀이

 

김혜선

사자반

민들레

개나리

사자반

이순신

해오름

 

 

김인숙

다람쥐반

세종대왕반

(물시계팀)

코끼리반

세종대왕반

(해시계팀)

토끼반

 

해오름

 

전담교사와의 주간 작업프로그램 회의

오후 낮잠시간

(2시 -  3시)

사례 발표

(월 2회 1, 3주)

* 오전 9시;  해오름반 / * 2시;  민, 개나리반

영아반

사자반 /

세종대왕반

이순신반

(표 2) 기타 업무 분담표

담당자

업무 내용

김혜선

1. 네트워크 및 홈페이지 작업치료 프로그램 사이트 관리

2. 교육기안

김인숙

1. 비품 및 소모품 대장 관리 및 기안

2. 사진 관리(스크랩 북)

3. 물품 구입 기안 및 지출 결의

 

(표 3) 연간 계획표

계   획

비고

2002년 3월

1차 부모 상담 및 아동평가

개별 시간표 작성

2002년 4월

1차 교사 면담

2002년 5월

주간 계획에 의한 작업치료

2002년 6월

2002년 7월

2차 부모상담 및 아동평가

개별 시간표 작성

2002년 8월

2차 교사 면담

2002년 9월

주간계획에 의한 작업치료

2002년 10월

2002년 11월

2002년 12월

2003년 1월

3차 아동평가

개별 시간표 작성

2003년 2월

3차 교사면담

 

① 완전통합 프로그램

통합지원 장애아동의 치료적 접근은 본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각종 수업과 행사에 직접 참여 접근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개별 프로그램

대 동작 소 동작에 현저히 문제가 보이는 아동을 담임선생님의 의뢰에 따라 통합활동에 원활한 참여를 촉진하기 위하여 치료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③ 소그룹 수업

그룹 참여가 가능한 아동으로 구성하여 단계별 작업 지도를 유도할 수 있다.(중점 개별지도사항이나, 대상반의 주간계획안에 맞춘 작업으로 지도한다)

④ 식사지도

점심식사시 식당에서 식사 중 현저히 장애요인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식사시 올바른 과제분석과 적절한 도구제작으로 일관적이면서도 편안한 식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⑤ 아동 정기 평가 및 치료 목표 수립

3월과 7월 그리고 1월 세 차례에 걸쳐 아동의 현 성취 수준에 대한 평가를 시행한다.

⑥ 교사 상담

정기 아동평가 후에 전담 교사 별로 상담 시간을 갖고 치료적 예후에 대해 논의한다.

⑦ 부모 상담

3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아동의 현 성취수준에 대한 정보 교환과 치료적 예후에 대해 논의한다.

 

B. 순환놀이 프로그램;

1. 목적

① 엄마와 함께 활동함으로써 바람직한 상호 작용의 기회를 경험한다.

② 대 근육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기능적으로 다른 연이은 동작 수행하기)

③ 순환하여 활동하는 규칙을 이해하여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④ 집단 안에서의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을 키울 수 있다(기다리기, 모델 보이기 등)

 

2. 방법 ; 4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매주 1회(목요일 9시 - 10시) 실시

3. 교사협력; 전담교사가 돌아가며 활동 지원

 

2) 행사 및 현장학습계획

     ; 요일별로 계획되어진 반에 행사가 있을 경우 이를 지원한다.

 

3) 교사협력

①수정주안회의

각반에 주1회 통합전담교사와 함께 교육내용에 맞추어 개별 치료 내용을 계획하고 수정주안에 아동관찰과 가정연계가 공유되도록 한다.      

②치료일지 네트워크 공유

일지를 컴퓨터로 작업하여 매일의 치료기록이 전담교사와 공유 되도록 한다.

③통합전담교사 회의

한 달에 한번 전담교사회의를 거쳐 공동의 조정이 요하는 내용을 회의한다.

④운영 회의

한 달에 한번 운영회의에 참가하여 전체 어린이집 운영계획과 작업 치료실의 운영계획을 회의한다.

 

4) 예산

① 소모품 비

 각종 종이, 크레용 등의 필기구, 강화 제 및 후각자극과 구강훈련용 음식 물 등

② 비품 및 교구 구입 비

 아동의 치료적 접근에 필요한 각종 교구 구입

③ 교사 재 교육비

* 연간 보수교육참여; 년 3회 서울지회 보수교육과 년 1회 중앙 회 학술대회 참가

 

 * 5월 감각통합 치료 치료코스; 기간  - 5월 20일(월)~5월 24일(금)(변동 가능)

                              장소 - 서울장애인 종합 복지관

                              대상자 - 김인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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