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작업 치료프로그램이란, 신체적 장애, 정신적 장애, 인지적 손상과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21년 작업치료 운영계획안

2021-04-09

view :197

Ⅰ 프로그램의 내용

1. 목적;

이 프로그램은 본원에서의 보육 및 특수교육 서비스 외에 치료적 지원이 필요한 발달장애아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시작된 것으로서자연 상황에서 이들의 보다 안전한 보육과 만족된 교육을 위해 소 근육대 근육동작 및 기타 장해요소를 기능적인 방법을 통하여 증진시키고물리적인 통합배치가 질적인 적응과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아동별로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고 정상발달에서 이탈된 점을 최소화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접근방법;

각 아동별 개별계획에 맞춘 주간 교육 안을 담임교사와 공동 계획하여 실시한다이때의 주간 접근방법은 상황에 따라 각 반의 통합전담교사와 협의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행한다.

 

A. 교실지원

1) 정기 평가 : 3월과 다음해 2월 정기평가를 통해 아동 개별 치료목표 수립 및 진전 사항을 확인한다.

2) 교사상담 정기 아동평가 후 전담교사와 별도 상담시간을 갖고 치료적 예후에 대해 논의 한다.

3) 부모상담 : 4월과 9다음해 2월에 걸쳐 아동의 성취수준에 대한 정보 교환과 치료적 예후에 대한 부모 상담이 이루어진다.

4) 치료지원 대 동작 소 동작에 현저히 문제가 보이는 아동을 담임선생님의 의뢰에 따라 통합 활동에 원활한 참여를 촉진하기 위하여 치료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5) 식사지도 점심식사 시 식당에서 식사 중 현저히 장애요인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식사 시 올바른 과제분석과 적절한 도구제작으로 일관적이면서도 편안한 식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1) 주간시간표 (1학기)

치료 교사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조예지

코끼리

무궁화

다람쥐

태극

코끼리

다람쥐

육진영

물시계

해시계

개나리

민들레

세종

치료회의

 

 

 

/

다/코

이순신

세종

 

1-2) 주간시간표 (2학기)

치료 교사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조예지

코끼리

무궁화

다람쥐

태극

코끼리

다람쥐

육진영

물시계

해시계

개나리

민들레

세종

치료회의

 

 

 

/

다/코

세종

이순신

 

2) 연간계획표

계 획

비고

3

아동 생태학적 관찰

 

4

1차 부모상담 및 아동평가

개별시간표 작성

5

1차 교사 면담주간 계획에 의한 작업치료

6

7

8

9

2차 부모상담

개별시간표 작성

10

2차 교사 면담주간 계획에 의한 작업치료

11

12

1

2

3차 부모상담 및 아동평가

개별시간표 작성

 

B. 순환놀이 프로그램

 

1. 목적

1) 엄마와 함께 활동함으로써 바람직한 상호 작용의 기회를 경험한다.

2) 대 근육 영역 및 소 근육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기능적으로 다른 연이은 동작 수행하기)

3) 순환하여 활동하는 규칙을 이해하여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4) 집단 안에서의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을 키울 수 있다 (기다리기모델 보이기 등)

 

2. 방법 ; 4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매주 1(금요일 9시 - 10실시

 

3. 열린 어린이집 보고서 작성

매 주 순환놀이 사진을 찍는다.

(부모와 함께 보는 순서도 첫째 주 1컷 매주 엄마와 함께 하는 순환놀이 모습 1)

매 달 마지막 주 목요일 순환놀이가 끝난 후에 열린 어린이집 보고서를 작성한다.

활동평가는 어머님들 입장에서의 평가를 기록해야 한다.

학부모 의견 및 반영은 순환놀이 시 부모님들의 의견을 듣고 기록해야 한다.

 

Ⅱ 행사 및 현장학습계획

요일별로 계획되어진 반에 행사가 있을 경우 이를 지원한다.

 

Ⅲ 교사협력

1. 수정주안 계획 각 반에 주 1회 통합 전담교사와 함께 교육내용에 맞추어 개별치료 내용을 계획하고 수정주안에 아동관찰과 가정연계가 공유되도록 한다.

2. 치료일지 일지를 컴퓨터로 작업하여 매일의 치료기록이 전담교사와 공유되도록 한다.

3. 통합전담교사 회의 월 1회 전담교사회의를 거쳐 공동의 조정을 요하는 내용을 회의한 다.

4. 운영회의 월 1회 운영회의에 참가하여 전체 어린이집 운영 계획과 언어치료실의 운영계획을 회의한다.

 

Ⅳ 교사역할 분담

치료사

역할

조예지

체육기구 및 대장관리

오디오기기 조작 관련물품 관리 (교사세미나 세팅 및 관리)

 

신관2층 교사실 및 수납장 정리

육진영

체육기구 및 대장관리

오디오기기 조작 관련물품 관리 (교사세미나 세팅 및 관리)

 

신관2층 교사실 및 수납장 정리

 

Ⅴ 예산 및 보수교육

1. 소모품 비 각종 종이필기구미술용품 및 강화제 등.

2. 비품 및 교구 구입 비 아동의 치료적 접근에 필요한 각종 교구 구입

3. 교사 재 교육비 : 년 3회 작업치료 협회 서울지회 보수교육과 년 1회 중앙 회 학술대회 참가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