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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작업 치료프로그램이란, 신체적 장애, 정신적 장애, 인지적 손상과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 작업치료 운영계획안

2022-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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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프로그램의 내용

1. 목적;

이 프로그램은 본원에서의 보육 및 특수교육 서비스 외에 치료적 지원이 필요한 발달장애아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시작된 것으로서, 자연 상황에서 이들의 보다 안전한 보육과 만족된 교육을 위해 소 근육, 대 근육동작 및 기타 장해요소를 기능적인 방법을 통하여 증진시키고, 물리적인 통합배치가 질적인 적응과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아동별로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고 정상발달에서 이탈된 점을 최소화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접근방법;

각 아동별 개별계획에 맞춘 주간 교육 안을 담임교사와 공동 계획하여 실시한다. 이때의 주간 접근방법은 상황에 따라 각 반의 통합전담교사와 협의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행한다.

 

A. 교실지원

1) 정기 평가 : 3월과 다음해 2월 정기평가를 통해 아동 개별 치료목표 수립 및 진전 사항을 확인한다.

2) 교사상담 : 정기 아동평가 후 전담교사와 별도 상담시간을 갖고 치료적 예후에 대해 논의 한다.

3) 부모상담 : 4월과 9월, 다음해 2월에 걸쳐 아동의 성취수준에 대한 정보 교환과 치료적 예후에 대한 부모 상담이 이루어진다.

4) 치료지원 : 대 동작 소 동작에 현저히 문제가 보이는 아동을 담임선생님의 의뢰에 따라 통합 활동에 원활한 참여를 촉진하기 위하여 치료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5) 식사지도 : 점심식사 시 식당에서 식사 중 현저히 장애요인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식사 시 올바른 과제분석과 적절한 도구제작으로 일관적이면서도 편안한 식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 개별 치료 프로그램 : 작업치료는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아동에게 일상생활의 활동들이 가능하도록 돕는 치료법입이다.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함으로써 가정과 학교, 직장, 지역사회 등의 환경과 역할에 참여하도록 돕는다. 감각통합치료는 자신의 신체 또는 외부의 자극에 적절하게 반응하거나 신경적 기능이 발달하기 위하여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감각자극을 조직화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의미 있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필요한 감각을 선별하고 일상생활에서 촉각, 전정감각, 청각 등 다양한 종류의 감각을 경험하는데 도움을 준다.

 

❇표1-1) 주간시간표 (1학기)

치료 교사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조예지

개나리

물시계

해시계

민들레

개별치료프로그램

김소영

코끼리

다람쥐

무궁화

태극

다람쥐

치료회의

 

 

다/코

세종

이순신

 

 

❇표1-2) 주간시간표 (2학기)

치료 교사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조예지

개나리

물시계

해시계

민들레

개별치료프로그램

김소영

코끼리

다람쥐

무궁화

태극

치료회의

 

 

다/코

세종

이순신

 

 

❇표2) 연간계획표

계 획

비고

3월

아동 생태학적 관찰

 

4월

1차 부모상담 및 아동평가

개별시간표 작성

5월

1차 교사 면담/ 주간 계획에 의한 작업치료

6월

7월

8월

9월

2차 부모상담

개별시간표 작성

10월

2차 교사 면담/ 주간 계획에 의한 작업치료

11월

12월

1월

2월

3차 부모상담 및 아동평가

개별시간표 작성

 

 

B. 순환놀이 프로그램

 

1. 목적

1) 엄마와 함께 활동함으로써 바람직한 상호 작용의 기회를 경험한다.

2) 대 근육 영역 및 소 근육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기능적으로 다른 연이은 동작 수행하기)

3) 순환하여 활동하는 규칙을 이해하여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4) 집단 안에서의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을 키울 수 있다 (기다리기, 모델 보이기 등)

 

2. 방법 ; 5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매주 1회(금요일 9시 - 10시) 실시

 

3. 열린 어린이집 보고서 작성

- 활동평가는 어머님들 입장에서의 평가를 기록해야 한다.

- 학부모 의견 및 반영은 순환놀이 시 부모님들의 의견을 듣고 기록해야 한다.

 

*행정안전부 지침에 따라 학부모님과 함께 열린 어린이집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학부모님 대상으로 참여 가능하며 참여할 경우 신속항원검사(보건소 증명서) 후 입실 가능합니다.

*5월 시행예정입니다.

 

 

Ⅱ 행사 및 현장학습계획

요일별로 계획되어진 반에 행사가 있을 경우 이를 지원한다.

 

Ⅲ 교사협력

1. 수정주안 계획 : 각 반에 주 1회 통합 전담교사와 함께 교육내용에 맞추어 개별치료 내용을 계획하고 수정주안에 아동관찰과 가정연계가 공유되도록 한다.

2. 치료일지 : 일지를 컴퓨터로 작업하여 매일의 치료기록이 전담교사와 공유되도록 한다.

3. 통합전담교사 회의 : 월 1회 전담교사회의를 거쳐 공동의 조정을 요하는 내용을 회의한 다.

4. 운영회의 : 월 1회 운영회의에 참가하여 전체 어린이집 운영 계획과 언어치료실의 운영계획을 회의한다.

 

Ⅳ 교사역할 분담

치료사

역할

조예지

체육기구 및 대장관리

오디오기기 조작 관련물품 관리 (교사세미나 세팅 및 관리)

신관2층 교사실 정리 및 수납장 정리

김소영

체육기구 및 대장관리

오디오기기 조작 관련물품 관리 (교사세미나 세팅 및 관리)

신관2층 교사실 정리 및 수납장 정리

 

Ⅴ 예산 및 보수교육

1. 소모품 비 : 각종 종이, 필기구, 미술용품 및 강화제 등.

2. 비품 및 교구 구입 비 : 아동의 치료적 접근에 필요한 각종 교구 구입

3. 교사 재 교육비 : 년 3회 작업치료 협회 서울지회 보수교육과 년 1회 중앙 회 학술대회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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