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작업 치료프로그램이란, 신체적 장애, 정신적 장애, 인지적 손상과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점심식사지도 (6세 무정위 운동형 뇌성마비 아동)

2010-06-22

view :170

생년월일; 1994년 11 월  23일생

장소; 어린이집 식당

시간; 12시 20분부터 1시 사이

장애유형; 뇌성마비 무정위 운동형 아동으로, 난간잡고 독립보행 가능하며, 상체에 불수의적 움직임이 현저히 나타난다.

 

순서

지도 과제분석

비 고

1

수저와 식판을 자리에 가져다 준다.

 

2

미끄럼 방지용 매트를 식판 밑에 깔아주고 왼손은 좌측 상을 잡고 있게끔 한다.

 

3

밥을 국에 말아 밥과 국을 한번에 먹는다.

 

 4

오른손으로 숟가락과 포크를 번갈아 사용하돌고 한다.

 

5

숟가락을 입에 넣을 때 혀가 지나치게 나오지 않도록한다.

 

6

숟가락이나, 포크를 입에서 뺄 때 음식이 남아있지 않도록 입술로 깨끗이 긁어 먹도록 지시한다.

 

7

반보다 적게 남은 밥을 떠 주면 숟가락을 들고 먹을 수 있다.

 

8

반찬을 찍어주면 포크를 들고 먹을 수 있다.

 

9

턱에 흘리는 음식물을 즉시 떼어내고 깨끗이 먹을 수 있도록 한다.

 

10

식판을 옮겨주면 정리대 앞에 서서 정리할 수있다.(수저분리, 남은 음식분리, 식판분리)

 

11

기어서 식수대로 가서 스스로 물을 먹을 수 있다.

 

12

도움받아 교실로 돌아간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