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작업 치료프로그램이란, 신체적 장애, 정신적 장애, 인지적 손상과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점심식사지도 (6세 무정위 운동형 뇌성마비 아동)
2010-06-22
생년월일; 1994년 11 월 23일생
장소; 어린이집 식당
시간; 12시 20분부터 1시 사이
장애유형; 뇌성마비 무정위 운동형 아동으로, 난간잡고 독립보행 가능하며, 상체에 불수의적 움직임이 현저히 나타난다.
순서 |
지도 과제분석 |
비 고 |
1 |
수저와 식판을 자리에 가져다 준다. |
|
2 |
미끄럼 방지용 매트를 식판 밑에 깔아주고 왼손은 좌측 상을 잡고 있게끔 한다. |
|
3 |
밥을 국에 말아 밥과 국을 한번에 먹는다. |
|
4 |
오른손으로 숟가락과 포크를 번갈아 사용하돌고 한다. |
|
5 |
숟가락을 입에 넣을 때 혀가 지나치게 나오지 않도록한다. |
|
6 |
숟가락이나, 포크를 입에서 뺄 때 음식이 남아있지 않도록 입술로 깨끗이 긁어 먹도록 지시한다. |
|
7 |
반보다 적게 남은 밥을 떠 주면 숟가락을 들고 먹을 수 있다. |
|
8 |
반찬을 찍어주면 포크를 들고 먹을 수 있다. |
|
9 |
턱에 흘리는 음식물을 즉시 떼어내고 깨끗이 먹을 수 있도록 한다. |
|
10 |
식판을 옮겨주면 정리대 앞에 서서 정리할 수있다.(수저분리, 남은 음식분리, 식판분리) |
|
11 |
기어서 식수대로 가서 스스로 물을 먹을 수 있다. |
|
12 |
도움받아 교실로 돌아간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