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작업 치료프로그램이란, 신체적 장애, 정신적 장애, 인지적 손상과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경직형 사지 마비 아동의 보조도구 제작

2010-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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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 아동

a. 연령 및 장애 유형

`생활연령; 5.1세

`통합교육; 2001년 3월 만4세 완전통합반 입학

`치료적 경험; 이 아동은 선천적 지체 장애아동으로 본 어린이집에 입소 전까지는

             물리치료에 치중하여 치료받았으며, 작업치료는 이곳이 처음이었다.

b. 치료 경과

` 3월 적응기간 이후로 4월부터 주 1회 치료받음.

` 치료적 장기목표; 앉은 자세와 기기 자세의 안정/ 전체 작업시 시간내의 과제수행/

                   일반숟가락으로 식사하기

 

2. 어린이집 일과적응의 문제

a. 바닥, 팔걸이 없는 의자에서의 좌식 생활의 불안

혼자서 바닥에 앉아있기도 힘이 든 아동으로, 집에서 아버지가 팔걸이와 다리 사이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봉을 단 의자를 가져와서 이야기 나누기 시간, 간식, 작업, 식사 등에 사용함.

b. 배밀이로의 이동

가까운 거리(교실내, 사물함까지)는 네 발기기 자세로 이동하도록 언어적 촉진을 주고, 평면적 원거리(복도이동)는 보조자가 바퀴의자에 앉아 아동의 어깨를 잡아주고 아동의 직립보행을 보조하였다.

c. 변기와 수도 사용의 어려움

손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져서 스스로 소변기의 옆면을 잡고 서있기 어렵고 수도를 스스로 틀거나 손을 비벼 씻는 것도 신체적 도움이 필요하여, 교사와 어머니가 번갈아 보조하여야 하였다.

d. 독립적 식사에 어려움

 

3. 식사지도

a. 정상아동의 식사

일반적으로 36개월이 지나면서 숟가락을 사용하여 음식물을 떠 먹는 것이 완성된다. 이 이후로 주 사용수가 결정되어 아동은 쓰기 편한 손을 사용하여 숟가락을 잡고, 그릇이 움직이지 않도록 다른 손으로 잡고 있을 수 있으며 음식물을 떨어뜨리지 않으려 주의하면서 손목을 최대한 돌려 입안에 숟가락을 넣고 입술로 숟가락을 긁어 음식물을 입에 넣는다.

b. 대상아동의 어려움

이 대상아동은 4월 가정 방문 때까지 엄마가 안고 강직도가 훨씬 높은 오른손에 숟가락을 쥐어 주고 엄마와 함께 밥을 퍼서 먹여 주고 있었다. 한번도 아동의 독립적 식사를 고려한 적이 없었으며, 마비가 심한 손에 대한 치료 열의만 있었다.

숟가락의 손잡이를 제작하고 지도를 시작하는 시점에서의 어려움은, 집에서 가져온 의자가 식당의 탁자와 높이가 맞지 않는다는 것과 식판을 불안정하게 올려놓는 것 그리고 왼편으로 놓여진 음식만 떠먹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에 전담교사와 협의하여, 탁자 위에 높이를 맞출 상자를 제작하고, 미끄럼 방지용 매트를깔고 식판을 올려놓았으며, 밥에 약간의 국물을 말아주어 밥을 뜨기 용이하도록 하였고, 반찬을 주로 왼쪽으로 옮겨 주었다.

c. 도구제작

4월 가정방문을 통하여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정용, 어린이집용 두 개의 숟가락을 구입하여 가져오도록 제안하였다. 숟가락을 떨어뜨리지 않고 스스로 잡는 것과 숟가락이 입  안으로 들어가서 음식물을 흘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 문제였다. 일차로 숟가락의 목 부분을 손목의 각도에 맞추어 아래로 약간 휘어 주었고, 2000년 작업치료실 소모품으로 구입한 homecraft사의 GRIPKIT를 사용하여 손목의 외 회전 부족으로 인한 수저의 각도를 "T"자형 모양이 되도록 기존 숟가락에 붙여주었다. 5월부터 적용하여 중간에 두 차례 붙인 손잡이가 잘라져 나가는 시행착오를 겪고 다시 철사를 가운데에 심어 제작하여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d. 효과

의자와 탁자높이의 안정으로 앉은 자세에서 허리가 많이 펴졌으며, 머리가 내려가 숟가락에 입을 대기보다는 숟가락을 얼굴까지 들어올려 먹을 수 있었다.

식판이 미끄러지지 않아, 오른손으로 포크를 쥐고 반찬 뜨는 것을 보조할 수 있게 되었으며, 손목을 돌릴 필요가 없어져 아동이 숟가락을 입에 넣고 음식물을 흘리지 않을 수 있었다.

 

4. 제한점

a. 세팅의 필요

이동에 현저히 문제가 있으므로, 식판을 가져오고 정리하는 것은 보조가 필요하다.

b. 반찬의 위치

자세의 안정과 오른손의 보조역할의 한계로 인해, 반찬을 왼편으로 옮겨 주어야 먹을 수 있다.

c. 국물 떠 먹기

위치적으로 오른편에 있는 국물을 떠먹을 수 없고, 국물을 떠 먹을 정도의 협응은 아직 미숙하여 식사 중간에 먹여 주어야 한다.

 

5. 제안

근력이 약하고 복잡한 도구 사용능력이 떨어지는 아동의 어린이집 일과적응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편리한 도구의 사용이다. 이 사례의 아동 역시 식사 외에도 해결해야하는 어려움들이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 그 중 가장 어려운 것이 화장실 변기와 수도사용인데, 이는 시설비에 대한 예산이 문제가 되고, 과연 어린이 집 화장실의 어느 위치를 변경해야 하는가 하는 과제가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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