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5월 이순신반(만5세)

2006-06-09

view :333
 

활 동 명

노래-그런 집 보았니?

주    제

우리 동네 / 이웃

활동목표

노랫말과 기호를 연결시켜 노랫말을 쉽게 익히며 음의 높낮이를 알고 리듬감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활동자료

그림기호와 가사 자료(사진아래참조)

활동방법

<도입>

*이야기 나누기

T: 우리 동네에 어떤 집들이 있는지 이야기 해 보자.

C: 아파트요. 슈퍼도 있어요! 공원도 있고, 놀이터도 있어요.

T: 우리 동네에 있는 집중에서 우리를 도와주는 집에 대한 노래를 배워보기로 해요.

    그런데 오늘 노래는 노래를 나타내는 그림기호를 보면서 배워보기로 하자.

<전개>

-각각의 그림카드를 보여주며 생각나는 이야기를 표현하도록 한다.

-표현이 끝나면 그림이 나타내는 노랫말 카드를 보여준다. 수수께끼로 집중을 돕는다.

T: 이 집에는 빨간 자동차들이 모여서 살고 있는 집이고, 우리를 도와주기도 해요.

    어떤 집일까?

C: 자동차 파는 가게요. 카센터요. 소방서요.

T: (그림 1) 그림 카드를 보고 무슨 생각이 나는지 이야기 해 보자. 제일 끝에 나오는

    그림을 보면 어떤 집인지 알 수 있어요.

C: 세모, 네모가 합쳐진 집모양이예요. 그런데 옆에 있는 작은 동그라미는 뭐예요?

T: 우리 동네에는 집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그리고 싶어서 이렇게 표시해 보았어요.

    (그림 2) 화살표의 방향이 어디로 가고 있니?

C: 위로 쭉 올라가요.

T: 위로 높이 올라간 집들에는 어떤 집들이 있을까?

C: 63빌딩이요. 아파트요.

T: (그림 3) 동그라미 색이 무슨 색이니?

C: 빨간색이요.

T: 이 빨간 동그라미는 무엇일까?

C: 빨간 자동차 바퀴요.

T: (그림 4) 이번에는 동그라미가 두개이고 색도 달라요. 무슨 생각이 나는지 이야기

    해보자.

C: 눈 같아요. 자동차 바퀴 같아요. 안경 같아요.

T: (그림 5) 우리가 그럼요. 그럼요. 할 때 고개를 끄덕 끄덕 하는 모습을 해 보자.

    고개가 어떻게 되니?

C: 위로 올라갔다가 아래로 내려갔다가 해요.

T: (그림 6) 별 그림은 무엇을 나타낼까? 멋지다는 칭찬을 할 때 어떤 표시를 해 주지요?

C: 오빠 다니는 학교에서도 잘 해서 별 도장 찍어준대요.

T: (그림 7) 빨간 소방차가 지나갈 때에 나는 소리를 들어보았니?

C: 에엥 에엥 빨간 불이 돌아갔어요.

T: 소리가 어떻게 들렸는지 들은 소리를 표현해보자.

C: 윙___윙___, 에~에~엥

T: 맞아요. 계속해서 소리를 내며 가지요.

    (그림 8) 이 집은 어떤 집일까?

C: 119다! 소방서요.

  : 그림을 한 장씩 다시 보며 어떤 가사인지 알아보자.

-전체 카드를 한 장씩 붙이며 다시 의미를 말해주고, 선창을 들려준다.

-피아노로 멜로디를 들으며 한 소절씩 불러본다.

〈종결〉

-노래의 멜로디와 가사를 2~3회 익혀보고 우리 동네에 어떤 집 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활동으로 연계한다. 

활동

진행상의

유의점

가사를 쉽게 인지할 수 있는 기호를 제시한다.

②가사를 인지하는 과정에서 이야기가 다른 방향으로 확산되기 보다는 기호와 가사를 인지

  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③기호를 보며 어떤 생각이 드는지 유아의 표현은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수정계획

*기호카드 앞에 나와서 도움받아서 칠판에 붙여보게 한다. 

*카드를 받고 차례가 되면 친구와 함께 카드를 들고 제시하게 한다.

*교사의 손동작 보고 모방하도록 신체적 지원을 한다.

*노래의 끝부분 기관이름을 소리 내어 표현하도록 교사의 목소리를 들려준다. 

활동평가

①기호와 노랫말의 연결이 잘 되어 기호를 통한 노래활동이 쉬었는지 알아본다.

②노랫말을 잘 인지할 수 있도록 전 그림의 노랫말을 반복해주었고, 신체표현도 함께 제시

   해 주어서 기호와 연결되도록 했다.

③손 기호와 신체표현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해 보았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