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5월 다람쥐반/코끼리반 (만2세)
2006-06-27
(첫째주) 다람쥐반/코끼리반 음률활동
대 주 제 | 동 물 |
소 주 제 |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 |
활 동 명 | 동물 움직임 표현 |
활동목표 | 동물의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
활동영역 | 신체표현 |
활동자료 | 동물비디오 테이프 (병아리, 돼지, 송아지, 양) |
활동방법 | @도입 어린이 대공원에서 엄마와 함께 어떤 동물들을 보았는지 이야기 나눈다 (동물이름 말해보기, 동물 울음소리 내어 표현해 보기,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해 보기)
@전개 -원아들과 함께 비디오를 관람하면서 동물들의 이름을 알아본다. -동물의 움직임을 보며 동물의 울음소리, 생김새 등을 알아본다. -관람이 끝난 후 어떤 동물들이 나왔는지 알아본다. -동물들이 울음소리와 움직임을 표현해 본다.
@마무리 -비디오를 보며 동물의 움직임을 표현한 후 피아노 반주에 맞춰 작은 동물의 노래를 부르며 마무리 한다.
활동수준 -1수준 : 동물그림을 보고 동물의 이름과 울음, 동작을 몸으로 표현 할 수 있다. -2수준 : 교사가 동물의 이름과 동작 표현을 하여 원아가 모방하여 표현 할 수 있다 |
확장활동 | 다양한 동물그림을 제시하여 원아들이 자유롭게 색칠 하도록 한다. |
(둘째주) 다람쥐반/코끼리반 음률활동
대 주 제 | 동 물 |
소 주 제 | 내가 좋아하는 동물 |
활 동 명 | 동물 오뚜기 만들기 |
활동목표 | 동물을 선택하여 색칠 할 수 있다. |
활동영역 | 조형 |
활동자료 | 그림 (소, 돼지, 닭, 우유, 고기, 달걀), 도화지, 풀 , 놀이감 (오뚜기) 그림자료-가축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 |
활동방법 | 자유놀이시간에 그림자료를 보며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동물과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도입 -놀이감 오뚜기를 제시하며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한다. -완성된 동물 오뚜기를 제시하며 활동방법을 설명한다.
@전개 -동물그림을 선택하여 색칠한다. -원형의 도화지를 교사와 함께 반으로 접고 동물그림에 해당하는 음식을 찾아 풀 칠 하여 붙인 후 동물그림을 위에 붙여 완성한다. -완성된 동물 오뚜기를 손으로 만져 움직여 본다.
@마무리 -원아가 만든 오뚜기를 친구들에게 소개한다.
활동수준 -1수준 : 동물그림을 보고 동물의 이름과 울음, 동작을 몸으로 표현 할 수 있다. -2수준 : 교사가 동물의 이름과 동작 표현을 하여 원아가 모방하여 표현 할 수 있다 |
확장활동 | -그림자료를 게시하여 원아들이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한다. -친구들과 함께 동물 오뚜기를 움직이며 놀이한다. |
대 주 제 | 동 물 |
소 주 제 | 내가 좋아하는 동물 |
활 동 명 | ‘무엇을 주련’ 노래 배우기 |
활동목표 |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다. |
활동영역 | 음률 |
활동자료 | 손가락 인형(소, 돼지, 닭), 음식모형(우유, 달걀, 고기), 그림자료-가축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 |
활동방법 |
@도입 원아에게 손가락 인형을 제시하며 인사 나눈다.
@전개 -손가락의 동물들이 누구인지 알아본다. -동물들이 원아에게 맛있는 음식을 주는데 무엇을 주는지 그림 자료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동물과 음식모형을 이용하여 교사가 피아노 반주에 맞춰 노래를 부른다. -교사가 먼저 선창을 하고 노래를 알고 있는 원아들과 함께 노래를 불러 본다.
@마무리 -원아들이 직접 손가락 동물인형을 끼고 음식 모형을 들고 앞에 나와 노래를 부르며 마무리 한다.
활동수준 -1수준 : 동물 손인형을 선택하고 해당 음식을 찾을 수 있다. -2수준 : 원아가 동물 손인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권하고 교사와 함께 해당하는 음식을 찾는다.
|
확장활동 | 자유놀이시간에 손가락 인형과 음식 모형을 가지고 놀이 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