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7월 이순신반(만5세)
2006-07-19
이순신반 7월 교사 세미나 -1
주제 | 코다이 손기호 | ||
대상연령 | 만5세 | ||
집단크기 | 대집단 혹은 소집단 | 활동시간 | 20분 |
준비물 | 오선판(함석판), 음표, 코다이 손기호 그림자료, 계이름 자료 | 활동장소 | 이순신반 교실 |
활동목표 | 음표의 높낮이에 따라 계이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코다이 손기호를 표현해 볼 수 있다. | ||
사전활동 |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오선 판에 음표 붙여보기 (교사는 계이름을 말해준다.) | ||
활동과정 | <도입> *“도도도도 무릎입니다..”손유희로 주의집중 *오선판을 함께 보며 이야기 나누기 T:이렇게 줄이 다섯 개 있는 그림을 본적이 있니? T:검정색 머리에 줄이 달린 (음표)모양을 본적이 있니? 이것들은 언제 사용하는 것일까? *원아의 이야기를 듣고, 계이름을 천천히 읽어본다. <전개> *오선판에 음표를 하나씩 붙이며 계이름을 알려주고 음표의 높낮이에 따라 이름이 있음을 알려준다. *<코다이>선생님을 소개하며 손기호를 알려준다. T:우리들이 계이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코다이라는 분이 손동작으로 만들어 보셨어요. *교사는 먼저 왼손으로 손동작을 알려주고 원아들에게 천천히 따라서 해보도록 한다. (천천히 반복해주고, 같은 계이름을 두세번 정도씩 연습한다.) *수수깨끼로 진행을 해보고 학교종 노래의 계이름 가사판을 보며 어떤 계이름이 간단히 이야기를 해보고 함께 표현을 해본다. <마무리> *손기호로 표현해본 소감을 들어본다.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음률영역에 게시해둘 것을 설명하며 표현해 보도록 격려한다. *다음번엔 또 다른 노래로 손기호 표현을 해볼 것을 안내하고 활동을 마친다. | ||
수정계획 |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미리 일반원아, 통합원아가 함께 코다이 손기호 그림을 보고 연습해본다. *교사의 손 기호시범을 한 가지 이상 모방하도록 신체적 촉진한다. *계이름 말하며 한가지 이상 모방해본다. *도~솔까지 계이름 말하며 손기호를 표현해본다. |
이순신반 7월 교사 세미나 -2
주제 | 여름 <오디음악활동-배를 타고 신나게> | ||
대상연령 | 만5세 | ||
집단크기 | 대집단 혹은 소집단 | 활동시간 | 30분 |
준비물 | 고무줄 10개 (5cm 두께의 흰색 고무줄 1m씩 이어 붙여서 제작) | 활동장소 | 이순신반 교실 |
활동목표 | 친구와 자연스러운 스킨쉽을 경험할 수 있다. 음악의 클라이막스를 느껴볼 수 있다. | ||
사전활동 | 여름을 주제로 여름 바다풍경 꾸미기시 바다로 배를 타고 간다면 어떤것을 볼 수 있을지 이야기를 나누어본다. | ||
활동과정 | <도입> *“잘해요”노래를 소개하며 교사의 이름을 넣어서 불러주고 원아들과 함께 잘해요~를 노래한다. *통합원아나, 평소에 장난이 심한 원아의 이름을 불러서 잘하는 점을 생각해보고 함께 노래를 부른다. <전개> *고무줄을 상자에 담아 소리를 들려주고, 어떤 것일지 호기심을 갖도록 한 후 하나를 꺼내어 보여준다. T: 이것은 무엇일까요? 하얀색의 줄인 것 같기도 하고.. T: 이것은 우리가 타게 될 배예요. *잘하는 것을 찾아 노래를 부른 후 노래를 예쁘게 잘 부르신 다른 선생님의 이름을 부르며 배에 태워주도록 한다. *교사들끼리 먼저 노래를 부르며 표현을 하여 시범을 보인다. (두세 번 정도 반복) *원아들과 함께 노래를 반복해서 불러보고, 만나는 노래, 헤어지는 노래, 준비하는 노래가 어떤 것이었는지 함께 생각하며 불러본다. *노래를 부르며 손, 발등을 활용해 연습을 해본다. *교사는 원아들과 함께 배를 타며 노래를 불러보고, 연습한 뒤 원아들의 짝을 정해 함께 노래를 부르며 표현을 해본다. <마무리> *모든 원아가 배에 탄 것을 확인하고, 느낌을 이야기 나눈다. *가장 재미있었던 것을 생각해 발표해보고, 안녕 노래를 부르며 활동을 마친다. | ||
수정계획 | *“잘해요”노래에 맞춰 팔꿈치를 움직여 보도록 시범을 보인다. *잘해요 노래에 통합원아의 장점을 이야기해준다. *짝꿍과 고무줄 이용해서 음악에 맞추어 움직여 보도록 교사가 뒤에서 잡아준다. *친구를 부드럽게 안아줄 때 머리를 쓰다듬으며 칭찬해준다. *얌빰. 노래에 맞추어 음정을 따라서 불러본다. |
이순신반 7월 교사 세미나 -3
주제 | 여름 <오디음악활동-무지개 물고기> | ||
대상연령 | 만5세 | ||
집단크기 | 중그룹(10명) | 활동시간 | 30분 |
준비물 | 무지개 물고기. 무지개꼬리.친구물고기.오션드럼. 배경판 | 활동장소 | 이순신반 교실 |
활동목표 | 나눔의 경험을 통해 기쁨을 느낄 수 있다. 동화의 내용을 회상하며 자신의 경험을 표현 할 수 있다. | ||
사전활동 | *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무지개 물고기를 도서영역에 비치하여 소그룹으로 소개해 주었다. * 물고기낚시를 하면서 물고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였다. | ||
활동과정 | <도입> * 바닷가 배경그림과 오션드럼을 이용한 배경음악으로 주인공인 무지개 물고기에 대한 소개를 해준다.(나는 바닷가에서 헤엄치며 살고 멋진 무지개 꼬리가 있어) * 무지개 물고기야 나와라 얍! 하면 물고기가 헤엄치며 나온다.(무지개 물고기 노래) <전개> * 무지개 물고기는 자신의 꼬리를 뽐내며 다른 친구들이 자신의 꼬리를 만지지 T: 너희가 무지개 물고기라면 어떻게 할 것 같니? T: 다른 친구 물고기들은 어떤 기분일까? * (친구가 없어요-노래) 무지개 물고기에게 거부당한 친구 물고기들은 무지개 물고기를 멀리하고 자기들 끼리만 놀이한다. T : 친구가 없는 무지개 물고기는 어떤 마음일까? T : 너희도 무지개 물고기처럼 친구와 놀고 싶은데 친구들이 떠나 버린 경험이 있니? * 고민하던 무지개 물고기는 바닷속 해결사인 우술라 문어 할머니를 찾아가서 고민을 말하고 우술라 할머니는 너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친구들에게 나눠주라는 충고를 듣게 된다 마음을 바꾼 무지개 물고기는 놀고 있는 친구들에게 가서 자신의 무지개 꼬리를 하나씩 나눠주고 함께 놀면서 기뻐하게 된다.(무지개 꼬리를 받은 다른 친구물고기들은 무지개물고기와 함께 “내 팔에도 무지개가”노래를 부르며 사이좋게 지내게 된다. T : 꼬리를 나눠준 무지개 물고기는 어떤 마음일까? T : 꼬리를 선물로 받은 친구물고기들은 어떤 마음일까? T : 친구들 중에서 무지개 물고기가 되어 다른 친구들에게 무지개 물고기를 나눠줄 친구가 있니? *“내팔에도 무지개가”노래 부르며 자신의 것을 다른 친구에게 나눠주는 경험을 해본다. <마무리> * 놀이하면서 재미 있었던 점은 어떤 것이었는지 힘들거나 불편했던 점은 어떤 것인지 이야기 해보도록 한다. * 역할방에 소품을 비치하여 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한 유아들이 참여 하도록 한다. * 확장활동으로 ‘날 좀 도와줘 무지개 물고기’동화를 듣고 기억나는 장면을 표현 해보거나 역할놀이로 확장 하도록 유도한다. | ||
수정계획 | * 배경음악인 오션드럼을 교사의 도움 받아 연주한다. * 무지개 물고기가 되어 꼬리를 나누어 준다. * 친구 물고기가 되어 무지개 물고기의 헤엄치는 동작을 모방한다. * 반복되는 ‘무지개 물고기’음악을 허밍으로 따라 부른다. * 활동 후 친구들이 사용한 물고기들을 어항에 담아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