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세종대왕반 7월 오디음악활동
2006-09-06
세종대왕반 7월 오디음악활동
주제 | 여름 <오디음악활동-배를 타고 신나게> | ||
대상연령 | 만4세 | ||
집단크기 | 대집단 | 활동시간 | 40분 |
준비물 | 고무줄 10개 (5cm 두께의 흰색 고무줄 1m씩 이어 붙여서 제작) | 활동장소 | 강당 |
활동목표 | 친구와 자연스러운 스킨쉽을 경험할 수 있다. 음악의 클라이막스를 느껴볼 수 있다. | ||
사전활동 | 여름을 주제로 여름 바다풍경 꾸미기시 바다로 배를 타고 간다면 어떤 것을 볼 수 있을지 이야기를 나누어본다. | ||
활동과정 | <도입> *“잘해요”노래를 소개하며 교사의 이름을 넣어서 불러주고, 원아들과 함께 서로의 잘하는 점을 생각해 보며 “잘해요~”를 노래한다. *통합원아나, 평소에 장난이 심한 원아의 이름을 불러서 잘하는 점을 생각해보고 함께 노래를 부른다. <전개> *고무줄을 상자에 담아 소리를 들려주고, 어떤 것일지 호기심을 갖도록 한 후 하나를 꺼내어 보여준다.(통합아동에게 고무줄을 꺼내어 친구들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돌돌 말려있는 고무줄을 서서히 펼쳐보이며 신비감을 부여한다. T: 이것은 무엇일까요? 하얀색의 줄인 것 같기도 하고.. T: 이것은 우리가 타게 될 배예요. *잘하는 것을 찾아 노래를 부른 후 노래를 예쁘게 잘 부르신 다른 선생님의 이름을 부르며 배에 태워주도록 한다. *교사들끼리 먼저 노래를 부르며 표현을 하여 시범을 보인다. (두세 번 정도 반복) *원아들과 함께 노래를 반복해서 불러보고, 만나는 노래, 헤어지는 노래, 준비하는 노래가 어떤 것이었는지 함께 생각하며 불러본다. *노래를 부르며 손, 발등을 활용해 연습을 해본다. *교사는 원아들과 함께 배를 타며 노래를 불러보고, 연습한 뒤 원아들의 짝을 정해 함께 노래를 부르며 표현을 해본다. *바다위에서 배를 타고 있는 것처럼 상상력을 유발시켜 바다에서 볼 수 있는 새, 물고기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헤어지는 노래에 서로 반대방향으로 이동해 고무줄을 늘이고, 만나는 노래에 서서히 다가와 “보고싶었어”를 말하며 안아주도록 한다. <마무리> *모든 원아가 배에 탄 것을 확인하고, 느낌을 이야기 나눈다. *가장 재미있었던 것을 생각해 발표해보고, 안녕 노래를 부르며 활동을 마친다. | ||
수정계획 | *“잘해요”노래에 맞춰 팔꿈치를 움직여 보도록 시범을 보인다. *“잘해요” 노래에 통합원아의 장점을 이야기해준다. * 고무줄(배) 소개하기 시 비밀스럽게 주머니에서 촉감을 느끼며 꺼내어 친구들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역할을 주어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짝꿍과 고무줄 이용해서 음악에 맞추어 움직여 보도록 교사가 뒤에서 잡아준다. *친구를 부드럽게 안아줄 때 머리를 쓰다듬으며 칭찬해준다. *얌빰. 노래에 맞추어 음정을 따라서 불러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