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세종대왕반 8월 오디음악활동
2006-09-06
세종대왕반 8월 오디음악활동
주제 | <소품을 활용한 음악활동> “바람을 가로질러”(오디음악) | ||
대상연령 | 만4세 | ||
집단크기 | 대집단 | 활동시간 | 50분 |
준비물 | 개별 북, 대형 스카프 | 활동장소 | 강당 |
활동목표 | 노래에 맞춰 북을 연주하며 강박과 약박의 차이를 느껴볼 수 있다. 음악을 통해 자연스럽게 놀이를 경험해볼 수 있다. | ||
사전활동 | *“캠프”를 앞두고 부모님과 떨어진다는 두려움보다는 활동을 통해 놀이를 경험하고 어른이 될 수 있다는 특별한 의미를 두어 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이야기 나눈다. * 직접 사용할 북을 제작해보며 활동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 ||
활동과정 | <도입> *강당에 들어와 둥글게 앉을 수 있도록 줄서서 이동하며 자연스럽게 대형을 만든다. *주의 집중 위해 교사가 부르는 노래에 반응을 유도하며 전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씩씩한 친구들“네”/ 얌전한 친구들“네”/ 행복한 친구들“네” 빠바바바바밥~~~ <전개> *노래를 불러주며 노래에 맞춰 북을 치는 모습을 시범보인다.(반복) *원아들은 손뼉 치며 연습해 볼 수 있도록 하고, 노래는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반복한다. *앞으로 하게 될 활동을 동화처럼 꾸며 이야기 해주고, 아프리카의 한 부족(아싸히족)이 되어 원을 그리면서 이동하고 북을 치며 마치 진짜 부족이 된 것처럼 현란한 언어와 동작으로 추장놀이를 진행한다. *다른 부족을 설정해(마우히족) 적지에 들어섰을 때의 긴장감을 노래와 동작을 통해 경험하고 설정되는 상황에 따라 북을 연주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마우히족이 있는 적지에 들어가 아싸히족이 찾아야 하는 보물(“바람을 가로질러”라는 신비한 천)찾아오도록 한다.(교사 한명이 다른 부족의 추장 분장을 하여 보물을 지키도록 하여 긴장감을 조성한다.) *자리를 정렬하고 찾은 보물을 서서히 펼쳐본다. :주문(“요술 마술~ 요술 마술~ 신비한 요술바람~~~”)을 함께 외우며 사용하는 소품(대형 스카프)을 통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요술 마술 천을 통과할 때 어린이는 자신이 원하는 어른으로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교사 한명이 나와 어린이인 것처럼 자신을 소개한 후, 노래에 맞춰 요술 마술 천을 통과하는 시범을 보인다. (바람을 맞듯 천이 얼굴에 닿게 천천히 통과하도록 다시한번 이야기해준다.) *어른이 되어 무엇을 하고싶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멋진 어른이 되었음을 축하해준다 *원아들은 한팀씩(8명) 노래에 맞춰 요술마술천을 통과하도록 한다. *한명씩 각자의 꿈을 말할 때 교훈적이지 않게 꿈자체를 존중해주고, 꼭 이루기 바란다는 뜻을 다른 원아들이 함께 이야기해주도록 한다. <마무리> *어른이 된 원아들이 바른 자세를 유지할 때 칭찬해주고, 각자의 꿈을 이루고 소중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의미를 부여해준다. *캠프를 통해 변화된 모습을 부모님께 보여드릴 수 있도록 서로의 각오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
수정계획 | *노래의 흐름에 따라 이동하고 북을 연주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규칙적인 구호, 반복되는 발음을 모방할 수 있도록 시범보이며 촉진한다. *꿈을 이야기 할 때, 원아가 잘하거나 좋아하는 것을 이야기 해주어 친구들에게 소개할 수 있도록 한다. *스카프를 통과할 때 이동속도를 맞출 수 있도록 교사가 손을 잡아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