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세종대왕반 8월 오디음악활동

2006-09-06

view :262
 

세종대왕반 8월 오디음악활동

주제

<소품을 활용한 음악활동> “바람을 가로질러”(오디음악)

대상연령

만4세

집단크기

대집단

활동시간

50분

준비물

개별 북, 대형 스카프

활동장소

강당

활동목표

노래에 맞춰 북을 연주하며 강박과 약박의 차이를 느껴볼 수 있다.

음악을 통해 자연스럽게 놀이를 경험해볼 수 있다.

사전활동

*“캠프”를 앞두고 부모님과 떨어진다는 두려움보다는 활동을 통해 놀이를 경험하고 어른이 될 수 있다는 특별한 의미를 두어 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이야기 나눈다.

* 직접 사용할 북을 제작해보며 활동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활동과정

<도입>

*강당에 들어와 둥글게 앉을 수 있도록 줄서서 이동하며 자연스럽게 대형을 만든다.

*주의 집중 위해 교사가 부르는 노래에 반응을 유도하며 전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씩씩한 친구들“네”/ 얌전한 친구들“네”/ 행복한 친구들“네” 빠바바바바밥~~~

<전개>

*노래를 불러주며 노래에 맞춰 북을 치는 모습을 시범보인다.(반복)

*원아들은 손뼉 치며 연습해 볼 수 있도록 하고, 노래는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반복한다.

*앞으로 하게 될 활동을 동화처럼 꾸며 이야기 해주고, 아프리카의 한 부족(아싸히족)이 되어 원을 그리면서 이동하고 북을 치며 마치 진짜 부족이 된 것처럼 현란한 언어와 동작으로 추장놀이를 진행한다.

*다른 부족을 설정해(마우히족) 적지에 들어섰을 때의 긴장감을 노래와 동작을 통해 경험하고 설정되는 상황에 따라 북을 연주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마우히족이 있는 적지에 들어가 아싸히족이 찾아야 하는 보물(“바람을 가로질러”라는 신비한 천)찾아오도록 한다.(교사 한명이 다른 부족의 추장 분장을 하여 보물을 지키도록 하여 긴장감을 조성한다.)

*자리를 정렬하고 찾은 보물을 서서히 펼쳐본다.

:주문(“요술 마술~ 요술 마술~ 신비한 요술바람~~~”)을 함께 외우며 사용하는 소품(대형 스카프)을 통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요술 마술 천을 통과할 때 어린이는 자신이 원하는 어른으로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교사 한명이 나와 어린이인 것처럼 자신을 소개한 후, 노래에 맞춰 요술 마술 천을 통과하는 시범을 보인다. (바람을 맞듯 천이 얼굴에 닿게 천천히 통과하도록 다시한번 이야기해준다.)

*어른이 되어 무엇을 하고싶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멋진 어른이 되었음을 축하해준다

*원아들은 한팀씩(8명) 노래에 맞춰 요술마술천을 통과하도록 한다.

*한명씩 각자의 꿈을 말할 때 교훈적이지 않게 꿈자체를 존중해주고, 꼭 이루기 바란다는 뜻을 다른 원아들이 함께 이야기해주도록 한다. 

<마무리>

*어른이 된 원아들이 바른 자세를 유지할 때 칭찬해주고, 각자의 꿈을 이루고 소중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의미를 부여해준다.

*캠프를 통해 변화된 모습을 부모님께 보여드릴 수 있도록 서로의 각오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수정계획

*노래의 흐름에 따라 이동하고 북을 연주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규칙적인 구호, 반복되는 발음을 모방할 수 있도록 시범보이며 촉진한다.

*꿈을 이야기 할 때, 원아가 잘하거나 좋아하는 것을 이야기 해주어 친구들에게 소개할 수 있도록 한다.

*스카프를 통과할 때 이동속도를 맞출 수 있도록 교사가 손을 잡아준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