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이순신반 8월 음악활동(만5세)
2006-09-16
8월 음악활동안
주 제 | 미 술 관 (Ⅰ) | ||
대상연령 | 만 5세 | 인 원 수 | 13명 |
집단크기 | 소집단 | 활동시간 | 20분 |
준 비 물 | 노랫말배경 판 / 노랫말 그림카드 / 붓 / 이젤 / 화가모자 | 활동장소 | 강당 |
활동목표 | -노래가사에 맞는 그림카드를 보며 가사를 인지할 수 있다. -노래가사에 맞게 등장하여 적절한 신체표현을 할 수 있다. | ||
사전활동 | *음정 익히기 -그림을 보여주며 그림 그리는 일을 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알아본다. T: 얘들아! 이렇게 예쁜 공원과 꽃과 나비와 귀여운 아이들을 그림으로 그리는 사람을 무슨 이름으로 부르지요? C: 화가예요! T: 화가아저씨가 나오는 노래를 선생님이 들려 줄 테니 잘 들어보세요. | ||
활동 과정
| <도입> *이야기 나누기 T: 얘들아! 이곳은 어떤 장소일까? 잔디밭도 있고, 예쁜 꽃들도 피어있네! C: 놀이터요! 공원이요!. T: 선생님이 노래를 불러 볼게 노래에 나오는 그림카드를 붙여보자!. -노래 가사를 인지할 수 있도록 노랫말 카드 활동을 전개한다. <전개> -그림 배경 판에 맞는 노랫말 그림 카드를 붙여가며 노래를 불러준다. ♬맑게 개인 공원에서~♬ ♬턱수염 난 화가 아저씨~♬ ♬나비가 훨훨 날아가고 / 꽃들이 웃고 있는 모습을 / 랄랄랄랄랄라~♬! / 랄랄랄랄랄라~♬ / 콧노래를 불러가며 / 아주 예쁘게 그리고 있었어요. / 맑고 고운 동심을~♬ -그림을 붙여 가며 한 소절씩 노래를 들려준다. -노래 가사 그림을 모두 떼어 내고 원아가 붙이고 싶은 그림을 선택하게 한 후에 다시 노래를 불러 주며 붙여야 할 때에 붙여보도록 한다. <마무리〉 T: 오늘 우리가 배웠던 노래에는 누가 나왔지요? C: 화가 아저씨요! 꽃이요, 나비요, 아이들이요! T: 다음 음악시간에는 화가 노래에 나오는 인물들 중에서 하고 싶은 역할을 정해서 표현 해 보기로 해요! | ||
수정계획 | *노랫말 가사를 그림으로 전개한다. *새 노래 활동 전에 제시주어서 노랫말 단어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노랫말 그림카드 붙이기를 통해 노랫말 익히기를 돕는다. *2차시 활동으로 노래를 표현 활동으로 전개 하여서 꽃, 나비, 화가가 되어 볼 수 있도록 각 아동의 수준에 맞게 촉진(또래모델링, 신체촉진 등)한다. , |
주 제 | 미 술 관 (Ⅱ) -오디음악활동 | ||
대상연령 | 만 5세 | 인 원 수 | 13명 |
집단크기 | 소집단 | 활동시간 | 20분 |
준 비 물 | 동화-미술관에 간 윌리((출판사-웅진닷컴)/실물환등기 리듬악기셋트 | 활동장소 | 강당 |
활동목표 | -미술관은 그림/조각품이 전시되어 있는 곳임을 알 수 있다. -약속한 부분에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 ||
사전활동 | *동화책 소개하기 -동화책 첫 장면을 보며 제목을 읽어보고, 윌리의 친구 ‘밀리와 악당벌렁코’를 소개한다. T: 얘들아! 윌리가 미술관에 다녀왔대요. 미술관에서 무엇을 보았을까요? 미술관에 간 윌리를 불러 볼까요? ~윌리야!~ -이름이 나올 때 악기 연주를 해 봐요! (윌리를 부르며 악기 소리를 내 본다.(♬윌/리/야) T: 그래요! 지금부터 윌리와 함께 미술관으로 가보기로 해요. | ||
활동 과정
| <도입> *그림 이야기 T: 다빈치의 「모자리자」그림을 보며 화가의 이름과 제목을 읽어보고 모나리자의 얼굴에서 특이하다고 생각되는 점을 찾아본다. C: 눈썹이 없어요!. T: 미술관에 갔다 온 윌리도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서 모나리자를 그림으로 그려 보았대요. “윌리야 보여줘!” 하는데 이름이 나올 때에 악기를 치기로 하자! (♬윌/리/야) <전개> -모나리자의 얼굴이 친구인 악당벌렁코로 패러디한 그림을 보여준다. ♬야라리람 악당벌렁코~♬ ♬야라리람 악당벌렁코~♬ ♬야라리람 악당벌렁코~♬ ♬야라리람 악당벌렁코~♬ ♬야라리람 악당벌렁코~♬ ♬야라리 야람빰빠 야라리 야람빰빠 악당벌렁코~♬ -그 외에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천지창조 / 쇠라의 점묘화-그랑자뜨 섬의 일요일 오후 외에 2점의 그림을 더 살펴본다. -원화를 보고 윌 리가 악당벌렁코의 얼굴을 주인공으로 바꾸어서 패러디한 그림을 보고 난 후에는 교사가 위의 노래를 불러주며 ‘악당벌렁코’부분에서 악기 연주를 해본다. <마무리〉 T: 윌 리가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서 그렸던 윌리의 다른 그림들을 보여 줄 게요. C: 윌 리가 제목을 뭐라고 했어요?! -도서방에 책을 제시해 주고 볼 수 있도록 해 준다. | ||
수정계획 | *앞에 나와서 책장을 넘기는 활동에 참여 시킨다. *악기를 흔들어서 연주하도록 신체적 지원을 해 준다. *노랫말 ‘윌리’ ‘코’등의 짧은 노랫말을 소리내 보도록 발성을 돕는다. *동화 연계 활동으로 조형-점묘화 그리기 (태극팀-펜 사용 / 무궁화팀-손가락 사용)로 경험해 보도록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