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이순신반 8월 음악활동(만5세)

2006-09-16

view :437

 

8월 음악활동안

 

주   제

미 술 관 (Ⅰ)

대상연령

만 5세

인 원 수

13명

집단크기

소집단

활동시간

20분

준 비 물

노랫말배경 판 / 노랫말 그림카드 / 붓 / 이젤 / 화가모자

활동장소

강당

활동목표

-노래가사에 맞는 그림카드를 보며 가사를 인지할 수 있다.

-노래가사에 맞게 등장하여 적절한 신체표현을 할 수 있다.

사전활동

*음정 익히기

-그림을 보여주며 그림 그리는 일을 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알아본다.

T: 얘들아! 이렇게 예쁜 공원과 꽃과 나비와 귀여운 아이들을 그림으로 그리는 사람을

    무슨 이름으로 부르지요?

C: 화가예요!

T: 화가아저씨가 나오는 노래를 선생님이 들려 줄 테니 잘 들어보세요.

활동 과정 

 

<도입>

*이야기 나누기

T: 얘들아! 이곳은 어떤 장소일까? 잔디밭도 있고, 예쁜 꽃들도 피어있네!

C: 놀이터요! 공원이요!.

T: 선생님이 노래를 불러 볼게 노래에 나오는 그림카드를 붙여보자!.

-노래 가사를 인지할 수 있도록 노랫말 카드 활동을 전개한다.

<전개>

-그림 배경 판에 맞는 노랫말 그림 카드를 붙여가며 노래를 불러준다.

  ♬맑게 개인 공원에서~♬   ♬턱수염 난 화가 아저씨~♬ 

  ♬나비가 훨훨 날아가고  /  꽃들이 웃고 있는 모습을 /

    랄랄랄랄랄라~♬!  /  랄랄랄랄랄라~♬ / 콧노래를 불러가며 /

    아주 예쁘게 그리고 있었어요.  /  맑고 고운 동심을~♬

-그림을 붙여 가며 한 소절씩 노래를 들려준다.

-노래 가사 그림을 모두 떼어 내고 원아가 붙이고 싶은 그림을 선택하게 한 후에 다시

  노래를 불러 주며 붙여야 할 때에 붙여보도록 한다. 

<마무리〉

T: 오늘 우리가 배웠던 노래에는 누가 나왔지요? 

C: 화가 아저씨요! 꽃이요, 나비요, 아이들이요!

T: 다음 음악시간에는 화가 노래에 나오는 인물들 중에서 하고 싶은 역할을 정해서

    표현 해 보기로 해요!

수정계획

*노랫말 가사를 그림으로 전개한다.

*새 노래 활동 전에 제시주어서 노랫말 단어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노랫말 그림카드 붙이기를 통해 노랫말 익히기를 돕는다.

*2차시 활동으로 노래를 표현 활동으로 전개 하여서 꽃, 나비, 화가가 되어 볼 수 있도록

  각 아동의 수준에 맞게 촉진(또래모델링, 신체촉진 등)한다.  ,

 

주   제

미 술 관 (Ⅱ) -오디음악활동

대상연령

만 5세

인 원 수

13명

집단크기

소집단

활동시간

20분

준 비 물

동화-미술관에 간 윌리((출판사-웅진닷컴)/실물환등기

리듬악기셋트

활동장소

강당

활동목표

-미술관은 그림/조각품이 전시되어 있는 곳임을 알 수 있다.

-약속한 부분에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사전활동

*동화책 소개하기

-동화책 첫 장면을 보며 제목을 읽어보고, 윌리의 친구 ‘밀리와 악당벌렁코’를 소개한다.

T: 얘들아! 윌리가 미술관에 다녀왔대요. 미술관에서 무엇을 보았을까요?

    미술관에 간 윌리를 불러 볼까요? ~윌리야!~

-이름이 나올 때 악기 연주를 해 봐요! (윌리를 부르며 악기 소리를 내 본다.(♬윌/리/야)

T: 그래요! 지금부터 윌리와 함께 미술관으로 가보기로 해요.

활동 과정 

 

<도입>

*그림 이야기 

T: 다빈치의 「모자리자」그림을 보며 화가의 이름과 제목을 읽어보고 모나리자의 얼굴에서

     특이하다고 생각되는 점을 찾아본다.

C: 눈썹이 없어요!.

T: 미술관에 갔다 온 윌리도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서 모나리자를 그림으로 그려 보았대요.

    “윌리야 보여줘!” 하는데 이름이 나올 때에 악기를 치기로 하자! (♬윌/리/야)

<전개>

-모나리자의 얼굴이 친구인 악당벌렁코로 패러디한 그림을 보여준다. 

  ♬야라리람 악당벌렁코~♬   ♬야라리람 악당벌렁코~♬ 

  ♬야라리람 악당벌렁코~♬   ♬야라리람 악당벌렁코~♬ 

  ♬야라리람 악당벌렁코~♬   ♬야라리 야람빰빠  야라리 야람빰빠 악당벌렁코~♬ 

-그 외에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천지창조 / 쇠라의 점묘화-그랑자뜨 섬의 일요일 오후 외에

   2점의 그림을 더 살펴본다.

-원화를 보고 윌 리가 악당벌렁코의 얼굴을 주인공으로 바꾸어서 패러디한 그림을 보고

   난 후에는 교사가 위의 노래를 불러주며 ‘악당벌렁코’부분에서 악기 연주를 해본다.

<마무리〉

T: 윌 리가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서 그렸던 윌리의 다른 그림들을 보여 줄 게요.

C: 윌 리가 제목을 뭐라고 했어요?!

-도서방에 책을 제시해 주고 볼 수 있도록 해 준다.

수정계획

*앞에 나와서 책장을 넘기는 활동에 참여 시킨다.

*악기를 흔들어서 연주하도록 신체적 지원을 해 준다.

*노랫말 ‘윌리’ ‘코’등의 짧은 노랫말을 소리내 보도록 발성을 돕는다.

*동화 연계 활동으로 조형-점묘화 그리기 (태극팀-펜 사용 / 무궁화팀-손가락 사용)로

  경험해 보도록 했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