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이순신반 9월 음악활동(만5세)

2006-12-22

view :232
 

주제

우리나라 <나무타령>

대상연령

만5세

집단크기

대집단 혹은 소집단

활동시간

20분

준비물

가사판(나무 이름 부분을 보이지 않게 가려놓는다.), 노래 가사로 만든 판게임

활동장소

이순신반 교실

활동목표

*우리나라 전래동요를 알고 즐겨 부를 수 있다.

*다양한 나무의 명칭을 기억하며 노래로 부를 수 있다.

사전활동

산책 시 나무의 이름들을 유심히 살펴본다.

활동과정

<도입>

*공원산책에서 본 나무 이름들을 수수께끼로 낸다.(산책 시 사진을 찍은 후 사진에 나온 나무 이름을 맞추도록 할 수 있다.)

*나무들의 이름으로 만든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우리나라 노래가 있음을 소개한다.

<전개>

* 나무의 설명부분을 이야기로 꾸며주며 가사를 알려준다.

T:이 나무는‘가자가자’ 하는 것 같아서 감나무래. 그럼 ‘가자가자’의 반대말은 무엇일까? 맞아, ‘오자오자’고 해서 옻나무래.  

* 어느 정도 유아들이 패턴을 이해하면 교사가 나무의 설명 부분을 알려주며 뒤에 나올 나무 이름을 수수께끼로 낸다.

T: 이 나무의 이름은 바람이 솔솔솔 부는 소리 갔대요.

* 노래가 완성되면 음을 들어본 후 다함께 처음부터 끝까지 불러본다.

* 설명부분과 나무 이름 부분으로 나누어서 불러본다.

* 여러 번 반복하여 노래가 익숙해지면 나무 이름 부분을 다시 가리고 노래를 불러본다.

<마무리>

*언어방에서 할 수 있는 판게임을 소개한다.

*전이-교사가 한 명 씩 유아를 가리키며 앞부분을 말하면 유아가 뒷부분을 말한 후 의자를 정리하고 화장실에 간다.

후속활동

*언어활동-노래 가사를 판게임으로 만들어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

(각 나무의 첫 글자들로 이루어진 판에서 바둑돌을 놓고 튕긴다. 바둑돌이 멈춘 칸의 글자로 시작하는 나무 이름을 바구니에서 찾아 가사판의 알맞은 위치에 붙인다.)

*공원산책 나갈 때 등 전이 시에 유아들과 함께 불러본다.

수정계획

*익숙해질 때까지 교사가 나무 설명 부분에서 다음에 나올 나무 이름을 알려주어 나무 이름 부분을 부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낮에 봐도 밤나무, 시름시름 시름나무 등 쉬운 내용은 통합유아에게 기회를 준다.

*발성이 되지 않는 유아가 있을 경우 친구들의 노래를 들으며 소고와 같은 전통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판게임 시 튕기기가 어려울 경우 손가락이나 막대를 이용하여 치도록 한다. 이 때 판을 벗어나지 않도록 힘을 조절하여 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판게임 시 혼자서 게임을 하기 어려울 경우 친구와 팀을 이루어 바둑돌을 튕기는(치는) 역할을 맡거나 친구가 찾은 나무 이름을 가사판의 가리키는 곳에 놓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주제

가을 <도토리 가족>

대상연령

만5세

집단크기

10명 내외의 중집단

활동시간

20분

준비물

도토리 그림의 리듬자료, 노래차트, 도토리가족 머리띠, 투톤블럭(원아수만큼)

활동장소

이순신반 교실

활동목표

가을에 익는 열매에 대해 알 수 있다.

리듬을 보고 악기로 연주할 수 있다.

사전활동

가을에 볼 수 있는 열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하루 전에 노래를 소개하며 함께

불러본다.

활동과정

<도입>

*가을에 볼 수 있는 열매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간단하게 이야기 나누어본다.

*아빠, 엄마 등 각각의 도토리에서 나는 소리들을 교사, 원아가 나누어서 함께 불러본다.

T:아빠 도토리의 소리는 어땠니?

T:가장 빠른 도토리는 누구인 것 같니?

 

<전개>

*각각의 도토리의 박자를 박수나 악기로 연주해볼것을 소개한다.

*노래를 부르며 각각의 리듬을 확인하고 교사가 시범을 보여준다.

 T:아빠 도토리는 어떻게 박수를 쳐보면 좋을까?

 T:엄마 도토리는 어떤 박자였니?

*교사가 박수를 쳐주면 원아들이 따라서 함께 하며 몇 번 반복을 해본다.

*손뼉으로 충분히 연습이 되면 악기를 제시하고 함께 연주를 해본다.

*머리띠를 보여주며 도토리가족의 역할을 하나씩 맡은 후 각자의 리듬을 연주하고 역할을 바꾸어서도 연주해본다.

 

<마무리>

*가을에 볼 수 있는 다른 열매의 이름과 리듬을 하나씩 정해서 바꾸어서도 불러본다.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음률영역에 게시해둘 것을 설명하며 표현해 보도록 격려한다.

*제시된 5가지 리듬 외에 또 다른 리듬을 생각해보고 연주해볼 것을 설명한다.

수정계획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미리 일반원아, 통합원아가 함께 리듬을 보고 노래를 반복해서

 불러볼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의 신체적 촉진을 받아 악기를 잡고 연주를 해본다.

*각각의 리듬을 모방 발화하며 손뼉으로 연주해볼 수 있다.

*또래의 도움으로 순서를 맞추어 연주를 해볼 수 있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