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이순신반 9월 음악활동(만5세)
2006-12-22
주제 | 우리나라 <나무타령> | ||
대상연령 | 만5세 | ||
집단크기 | 대집단 혹은 소집단 | 활동시간 | 20분 |
준비물 | 가사판(나무 이름 부분을 보이지 않게 가려놓는다.), 노래 가사로 만든 판게임 | 활동장소 | 이순신반 교실 |
활동목표 | *우리나라 전래동요를 알고 즐겨 부를 수 있다. *다양한 나무의 명칭을 기억하며 노래로 부를 수 있다. | ||
사전활동 | 산책 시 나무의 이름들을 유심히 살펴본다. | ||
활동과정 | <도입> *공원산책에서 본 나무 이름들을 수수께끼로 낸다.(산책 시 사진을 찍은 후 사진에 나온 나무 이름을 맞추도록 할 수 있다.) *나무들의 이름으로 만든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우리나라 노래가 있음을 소개한다. <전개> * 나무의 설명부분을 이야기로 꾸며주며 가사를 알려준다. T:이 나무는‘가자가자’ 하는 것 같아서 감나무래. 그럼 ‘가자가자’의 반대말은 무엇일까? 맞아, ‘오자오자’고 해서 옻나무래. * 어느 정도 유아들이 패턴을 이해하면 교사가 나무의 설명 부분을 알려주며 뒤에 나올 나무 이름을 수수께끼로 낸다. T: 이 나무의 이름은 바람이 솔솔솔 부는 소리 갔대요. * 노래가 완성되면 음을 들어본 후 다함께 처음부터 끝까지 불러본다. * 설명부분과 나무 이름 부분으로 나누어서 불러본다. * 여러 번 반복하여 노래가 익숙해지면 나무 이름 부분을 다시 가리고 노래를 불러본다. <마무리> *언어방에서 할 수 있는 판게임을 소개한다. *전이-교사가 한 명 씩 유아를 가리키며 앞부분을 말하면 유아가 뒷부분을 말한 후 의자를 정리하고 화장실에 간다. | ||
후속활동 | *언어활동-노래 가사를 판게임으로 만들어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 (각 나무의 첫 글자들로 이루어진 판에서 바둑돌을 놓고 튕긴다. 바둑돌이 멈춘 칸의 글자로 시작하는 나무 이름을 바구니에서 찾아 가사판의 알맞은 위치에 붙인다.) *공원산책 나갈 때 등 전이 시에 유아들과 함께 불러본다. | ||
수정계획 | *익숙해질 때까지 교사가 나무 설명 부분에서 다음에 나올 나무 이름을 알려주어 나무 이름 부분을 부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낮에 봐도 밤나무, 시름시름 시름나무 등 쉬운 내용은 통합유아에게 기회를 준다. *발성이 되지 않는 유아가 있을 경우 친구들의 노래를 들으며 소고와 같은 전통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판게임 시 튕기기가 어려울 경우 손가락이나 막대를 이용하여 치도록 한다. 이 때 판을 벗어나지 않도록 힘을 조절하여 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판게임 시 혼자서 게임을 하기 어려울 경우 친구와 팀을 이루어 바둑돌을 튕기는(치는) 역할을 맡거나 친구가 찾은 나무 이름을 가사판의 가리키는 곳에 놓는 역할을 할 수 있다. |
주제 | 가을 <도토리 가족> | ||
대상연령 | 만5세 | ||
집단크기 | 10명 내외의 중집단 | 활동시간 | 20분 |
준비물 | 도토리 그림의 리듬자료, 노래차트, 도토리가족 머리띠, 투톤블럭(원아수만큼) | 활동장소 | 이순신반 교실 |
활동목표 | 가을에 익는 열매에 대해 알 수 있다. 리듬을 보고 악기로 연주할 수 있다. | ||
사전활동 | 가을에 볼 수 있는 열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하루 전에 노래를 소개하며 함께 불러본다. | ||
활동과정 | <도입> *가을에 볼 수 있는 열매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간단하게 이야기 나누어본다. *아빠, 엄마 등 각각의 도토리에서 나는 소리들을 교사, 원아가 나누어서 함께 불러본다. T:아빠 도토리의 소리는 어땠니? T:가장 빠른 도토리는 누구인 것 같니?
<전개> *각각의 도토리의 박자를 박수나 악기로 연주해볼것을 소개한다. *노래를 부르며 각각의 리듬을 확인하고 교사가 시범을 보여준다. T:아빠 도토리는 어떻게 박수를 쳐보면 좋을까? T:엄마 도토리는 어떤 박자였니? *교사가 박수를 쳐주면 원아들이 따라서 함께 하며 몇 번 반복을 해본다. *손뼉으로 충분히 연습이 되면 악기를 제시하고 함께 연주를 해본다. *머리띠를 보여주며 도토리가족의 역할을 하나씩 맡은 후 각자의 리듬을 연주하고 역할을 바꾸어서도 연주해본다.
<마무리> *가을에 볼 수 있는 다른 열매의 이름과 리듬을 하나씩 정해서 바꾸어서도 불러본다.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음률영역에 게시해둘 것을 설명하며 표현해 보도록 격려한다. *제시된 5가지 리듬 외에 또 다른 리듬을 생각해보고 연주해볼 것을 설명한다. | ||
수정계획 |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미리 일반원아, 통합원아가 함께 리듬을 보고 노래를 반복해서 불러볼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의 신체적 촉진을 받아 악기를 잡고 연주를 해본다. *각각의 리듬을 모방 발화하며 손뼉으로 연주해볼 수 있다. *또래의 도움으로 순서를 맞추어 연주를 해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