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이순신반 10월 음악활동(만5세)
2006-12-22
주제 | 지구와 환경 <다시 쓸 수 있어요> | ||
대상연령 | 만5세 | ||
집단크기 | 소집단 | 활동시간 | 20분 |
준비물 | 재활용품 분리수거함, (플라스틱, 유리병, 깡통, 종이류), 노래가사판, 띠가면 | 활동장소 | 이순신반 교실 |
활동목표 | *다시 쓸 수 있는 것들의 종류를 알고 분류할 수 있다. *물건을 아껴 쓰는 습관을 기른다. | ||
사전활동 | 조형 활동으로 잡지에서 다시 쓸 수 있는 것들을 찾아서 오린 후 종류별로 분류하여 복사용지 박스에 붙여 분리수거함을 만든다. | ||
활동과정 | <도입> *조형시간에 만든 분리수거함을 하나씩 보여주며 어떤 종류의 것이 들어갈 수 있는지 말해본다. T:이 분리수거함에는 어떤 사진들이 붙어 있니? T:여기에는 우리가 사용하는 것 중에 어떤 것들이 들어갈 수 있을까? *유아들의 답을 모아 재활용품 종류의 이름 써서 분리수거함에 붙여준다. <전개> *유아들과 실제로 분리수거함을 본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T:공원에 가거나 길을 지나가다가 플라스틱류, 캔류, 종이류 이렇게 적힌 쓰레기통을 본 적 있니? *가사의 내용을 설명한다. T:이렇게 우리가 그냥 버리면 쓰레기가 되지만 잘 모으면 다시 쓸 수 있는 것들이 있대요. *교사가 노래를 들려준다. *함께 불러본다. *유아들이 나와서 각 재활용품 띠가면을 쓰고 노래에 각 재활용품 명칭이 나올 때 알맞은 분리수거함에 들어간다. <마무리> *노래를 불러보니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이야기 나눈다.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역할방에 분리수거함과 여러 가지 재활용품을 두고 실제로 분리해서 버리는 놀이를 제안한다. | ||
수정계획 | *일반유아가 하는 것을 먼저 보고 활동 방법을 이해한 후 참여를 촉진한다. *네 가지 재활용품 중 스스로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가장 먼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자신이 선택한 재활용품 종류의 이름을 직접 말하거나 모방발화로 말해보도록 한다. *통합유아가 맡은 재활용품 박스를 유아 가까이 놓아준다. *통합유아의 차례가 되기 전에 자신의 차례를 예측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준다. 예)‘가인이 다음에 현수가 할 거야.’, ‘(바로 앞 유아가 하는 동안) 다음번에 현수가 이 통에 들어갈 거야.’ |
주제 | 환경(월주제) 재크와 콩나무 | ||
대상연령 | 만5세 | ||
집단크기 | 중그룹(10~12) | 활동시간 | 20분 |
준비물 | 나팔, 전화기 | 활동장소 | 이순신반 교실 |
활동목표 | * 반복되는 리듬패턴을 동작과 함께 표현 할 수 있다. * 동화의 주인공이 되어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다. | ||
사전활동 | 언어영역에 ‘재크와 콩나무’동화책을 제시하여 동화의 내용을 미리 예측 하도록 한다. | ||
활동과정 | <도입> *“들려주세요.”노래를 유아들과 함께 부르며 소개할 동화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한다. * 재크와 콩나무의 내용과 등장인물,동화에 나오는 악기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T:이 동화에는 어떤 등장인물이 나올까? T:이 동화에서 잃어버린 악기는 무엇일까? 그런데 선생님이 들려주는 동화에는 하프대신 나팔이라는 악기를 찾으러 친구들과 함께 떠날꺼야, 같이 가고 싶은친구? C : 저요. 저요. * 유아들과 동화속 주인공이 되어 잃어버린 나팔을 찾아 떠난다. <전개> * 전화기를 이용해 잃어버린 악기를 괴물이 ~층으로 가져갔다고 과수원 아저씨가 알려주신다. T:때르릉! 여보세요? 과수원 아저씨 뭐라구요? 괴물이 재크의 나팔을 가지고 63층으로 도망갔다구요? / 무서우니까 태극팀 친구들과 함께 악기를 찾으러 가라구요? 나팔을 함께 찾으러 갈 친구? C : 저요. 저요. * 유아들과 63층까지 노래하며 괴물을 찾아간다. (우빠빠빠 우빠빠× 2 빠라바라 밥바 밥바 × 2 )손동작과 함께 큰소리로 또는 작은 소리 로 반복하여 노래한다./거인을 보고 놀라서 모두 우빠빠빠 노래를 하며 아래로 내려옴 T:이번엔 누가 거인을 잡으러 갈까요? C:저요. 저요. 거인이 우리가 악기를 찾으러 가는걸 눈치챈것 같으니까 우리변장을 하고 갈까요? 가죽점퍼도 입고, 썬글라스도 쓰고, 부츠도 신고....(우빠빠빠 노래 부르며 올라감) <마무리> *거인이 잠든 사이 숨겨진 나팔을 찾아서 돌아온다.(다른친구들의 빼앗긴 악기도 찾아옴) *악기를 찾은 유아들과 함께 ‘함께 나누는’노래를 나팔로 연주한다. (카쥬 라는 악기를 이용할 경우 노래의 멜로디를 불면 악기연주가 된다.) *활동의 느낌을 서로 나눈 후 다음 활동을 소개한다. | ||
수정계획 | *반복되는 리듬패턴을 듣고 따라서 부를 수 있다. *괴물을 잡으러 가는 동작을 보고 모방 할 수 있다.( 손으로 계단 오르기) *나팔을 이용해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