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이순신반 11월 음악활동(만5세)
2006-12-22
주제 | 교통기관 <버스를 타요> | ||
대상연령 | 만5세 | ||
집단크기 | 10명 내외의 중집단 | 활동시간 | 25분 |
준비물 | 고무줄 3m (5cm 두께의 흰색 고무줄) | 활동장소 | 이순신반 교실 |
활동목표 | 버스를 탈 때의 주의사항을 알 수 있다. 친구와 자연스러운 스킨 쉽을 경험할 수 있다. 음악의 클라이 막스를 느껴볼 수 있다. | ||
사전활동 | 육상교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타보았던 기관들을 회상하며 어떤 곳을 다녀왔고 느낌은 어땠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역할영역에 상자로 제작한 자동차 모형을 제시하고 운전사, 승객의 놀이를 함께 해본다. | ||
활동과정 | <도입> *이름 부르는 노래를 불러보고 대답을 하며 주의집중 한다. “00이” - “빰바람”- “야람 빠라라람” *육상교통을 타볼 것을 소개하고 수수깨끼를 내며 버스를 맞추어 보도록 한다. <전개> *고무줄을 비밀상자에 넣어두었다가, 살짝 꺼내며 오늘의 버스라고 소개한다. T: 이것은 우리를 멋진 곳으로 여행시켜줄 버스입니다. 어때요? 멋지죠? *교사가 먼저 앞뒤에 서서 버스 노래를 부르며 한 바퀴를 돈다 (교사들끼리 먼저 노래를 부르며 표현을 하여 시범을 보인다.-두세 번 정도 반복) *원아들과 함께 노래를 반복해서 불러보고, 끽~ 다음에 오는 이야기를 원아들에게 하도록 한다. (조심해서 타세요) *노래가 익숙해지면, 버스가 출발함을 알리고 한명씩 이름을 부르며 버스에 태운다. (끽~ 00는 버스에 타세요!!) *교사는 모든 원아들과 함께 버스에 타고 노래를 3-4번 정도 부른뒤 어디로 가고 싶은지 한명씩 말해보도록 한다. 그리고 가사를 장소로 바꾸어 노래를 부른다. (끽~ 바닷가! 좋아요!!) *장소를 바꾸어 가며 반복해 불러본다. *몇 번 더 불러본 후 이젠 집으로 가야할 시간이라고 알리고, 노래를 부르며 한명씩 내리도록 한다. (끽~ 안경 쓴 친구는 조심해서 내리세요!!) *모든 원아가 버스에서 내리면 활동을 마친다. <마무리> *버스에 탔던 경험과 오늘 고무줄 버스에 올라탔던 느낌을 비교해서 말해보도록 한다. *버스 탈 때의 주의사항은 어떤 것이었는지 회상해본다. *가장 재미있었던 것을 생각해 발표해보고, 안녕 노래를 부르며 활동을 마친다. | ||
수정계획 | *친구의 손을 잡고 동그랗게 모여 앉을 수 있다. *“끽~”소리에 <조심해서 타세요>라고 모방해 이야기할 수 있다. *고무줄을 잡고 줄을 서서 앞으로 걸어 갈 수 있도록 교사가 뒤에서 잡아주거나 맨 앞에서(교사의 앞에서) 놀이를 해볼 수 있다. *고무줄 안에 타기를 거부할 경우 뒷부분의 줄을 잡고 따라서 오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