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세종대왕반 9월 오디음악활동

2006-12-29

view :222
 

**2006년 9월 교사 세미나 음률활동**

세종대왕반

 

활동명

소품을 활용한 오디음악활동 - 요술마술 공공공!!!

대상연령

만 4세

집단크기

대그룹

활동시간

30분

준비물

공, 다양한 색의 스카프, 매트(이불)

활동장소

교실

활동목표

친구와 자연스러운 스킨쉽을 경험할 수 있다.

노래를 통해 리듬감을 익힐 수 있다.

사전활동

(장난감 없는 날) 교실에서 뛰지 않고,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본다. 사전에 놀이 중 약속을 잘 지키는 친구들에게 새로운 친구(통통이)를 소개시켜 줄 것을 약속하고 모두 모였을 때 공을 통해 놀이과정을 전개한다.

활동과정

<도입>

*“잘해요”노래를 통해 놀이 중 약속을 잘 지켰거나 정리를 잘한 아동의 이름을 넣어 칭찬하며 자연스럽게 주의 집중을 유도한다.

<전개>

*적당한 크기의 공(탱탱볼)을 4~5장의 다양한 색 스카프로 감싼 후, 두손으로 잡고 소중하게 다루는 모습을 보여준다.

T: 선생님이 오늘은 다른 친구를 데려왔어요.

  “내가 누구게? 파란 모자를 벗기면 알 수 있지- 음성변조”

  “파란 모자를 벗겨다오~” 불러줄래?

C: 파란 모자를 벗겨줘

*노래 시범을 보이며 가사에 따라 스카프 쓴 공의 움직임에 변화를 준다.

*“천천히”와 “빨리빨리”중 한 부분을 원아들이 부르도록 한다.

*여러 모자를 씌어 모자를 벗기면서 자연스럽게 노래와 리듬을 익히도록 한다.

*모자를 벗길 때는 한 겹씩 천천히 벗길 수 있도록 신비감을 부여한다.

*모자를 모두 벗은 공에“통통이”라는 이름을 붙여 소개하며, 공을 다룰 때 지켜야할 규칙에 대해 통통이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해준다.

T:‘어디에서 왔니?’라고 물어봐 줄래?

  나는 깐따삐아별에서 온 통통이야... 우리별에서는 통통 뛰어다녔지만 지구에서는 뛸 수

  없어!! 난 땅에서 쫙~~ 붙어가는 것을 제일 잘하는 아이야~

*주문에 따라 공을 주고받는 시범을 보인다.(교사 - 교사/ 교사 - 아동)

*주문을 함께 외우며“찹”에 맞춰 공을 잡도록 반복 연습한다.

*다같이 통통이가 되어 볼 것을 제안하며 신체활동을 전개한다.

T: 누가누가 통통이를 해볼까요? / C: 저요~ 저요~

*교사가 시범 보인 후, 아동에게도 모범을 보일 기회를 제공한다.

*첫 시도 시에는 교사가“찹”에 멈출 수 있도록 잡아주고, 2~3명의 아동을 선정하여 양 끝

에서 잡아주는 역할을 하도록 한다.(순서대로 골고루 기회가 돌아가도록 한다)

*2차시에는 통통이가 된 아동과 잡아주는 아동을 제외한 모든 아동들이 바닥에 엎드려 그 위로 굴러갈 수 있도록 한다.

<마무리>

*약속을 잘 지켜준 친구들에게 고맙다고 인사하며 다음에 다시 올 것을 약속한다.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을 생각해 서로 이야기 나누어 본다. 

수정계획

*“잘해요”노래에 맞춰 팔꿈치를 움직여보도록 시범보인다.

*“잘해요” 노래에 통합원아의 장점을 이야기해준다.

*반복되는 가사와 주문을 모방해 발음할 수 있도록 시범보인다.(입모양 단서 제공)

*통통이가 된 경우 옆으로 잘 구를 수 있도록 밀어주거나 구르는 거리를 조절하여“찹”에

맞춰 멈출 수 있도록 하고, 마친 후에는 칭찬을 해준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