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세종대왕반 10월 음악활동

2006-12-29

view :222
 

활동 명

새 노래 배우기 (어디서 왔나)

/언어(인사말 알아보기)

활동 주제

세계 여러나라(10월)

활동영역

음률/언어

활동 시간

30분

활동 연령/집단

만 4세/ 대집단

활동 목표

*새 노래를 배우며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말과 인사법에 대해 알 수 있다.

활동 자료

새 노래 판, 세계 여러 나라 의상(중국, 일본, 하와이: 의상과 목걸이)

수정된 활동

활동 내용

3주

<새노래배우기>

-세계여러나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인사법과 인사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림자료 제시(자석판-움직이는 비행기)

ꋻ비행기를 움직이며 “어디로 가볼까? 일본으로 가볼까?(일본 옷차림의 사람과 일본 글시를 그림자료 에 붙인다.)”유아 “곤니찌와“하고 인사법과 함께 인사한다.

중국 일본 하와이동 동일하게 한다.

-전체 부르기를 하여 노래의 흐름과 특징을 이해한다.

ꋻ교사가 피아노에 맞추어 자석판을 움직이며 노래를 들려준다.

ꋻ선정된 유아가 자석판을 움직이고 다같이 노래한다.

ꋻ유아들이 가고 싶은 나라의 인사법으로 노래해본다.

-부분 부르기를 하며 노래의 정확한 가사와 가락의 이해를 돕는다.

ꋻ자석판을 움직이는 유아와 남은 유아를 두 모둠으로 나누어(여아와 남아/조별로 나누기/옷차림으로 나누기...등) 부분을 나누고 질문과 대답의 형식으로 노래한다.

-활동 후 음률방에 제시하여 유아들이 자유롭게 활동 할 후 있도록 한다.

<사전 활동>

✱다양한 인종의 인형, 그림자료, 책 등을 제시하여 세계여러 나라 사람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환경적지원

✱노래를 녹음해 두어 유아가 자유롭게 들어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한다.➪환경적지원

✱사전에 교사와 가정과 연계하여 노랫말을 익혀볼 수 있도록 한다(수정주안 설명회 시 각 가정에 악보 제공, 노래책 제공).➪가정연계

✱가사에 나오는 다양한 나라의 인사법을 몸짓으로 표현해 보고 인사말을 모방발화하기

➪환경적지원

<노래부르기>

✱또래가 노래 부를때 노랫말에 적절한 그림자료 조작하여 제시하기.➪활동의 단순화, 또래의 지원

✱자유롭게 흥얼거리거나, 발성이 가능한 단음(아~)으로 따라 부르기, 반복되는 구절 따라 부르기➪활동의 단순화

4주

<인사말 알아

보기>

-지난 시간 배운 “어디서 왔나 노래하며 대집단으로 모인다.

-그림자료의 자석판을 움직이며 알맞은 인사말을 해본다.

-인사말에 알맞은 전통 의상의 특징 및 다른점 비슷한 점에 대해 알아본다.

ꋻ유아를 선정하여 옷차림과 알맞은 인사법을 알보고 인사말과 인사법을 해본다.

ꋻ중국, 일본, 하와이 옷차림 중 선택하여 입고 음악에 맞춰 노래한다.

ꋻ 노래의 부분 중 알맞은 인사말과 인사법을 한다.

ꋻ노래 끝난 후 옷차림에 알맞은 인사법과 인사말로 인사한다.

-전통의상은 역할방에 제시하여 두고 그림자료 자석판은 언어방에 제시하여 둔다.

<사전 활동>

✱역할영역에 다양한 나라의 의상을 제시하여 입어 볼 수 있도록 하고 역할 놀이에 참여하여 또래의 모델링을 통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말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또래의 지원

<인사말 알아보기>

✱다양한 나라의 인사법을 몸짓으로 표현해 보고 인사말을 모방발화하기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