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세종대왕반 11월 음악활동

2006-12-29

view :230
 

활동 명

새노래 배우기

(더 빠른것, 느린것)/

악기를 통한 음악 활동

(강. 약 연주하기)

활동 주제

교통기관(11월)

활동영역

음률

활동 시간

30분

활동 연령/집단

만 4세/ 대집단

활동 목표

*새노래를 익히며 교통기관의 빠르것과 느린 것을 이해 할 수 있다.

*강. 약 악기에 관심을 갖고 노래에 맞추어 강약을 연주해 볼 수 있다.

활동 자료

새노래 판, 탬버린, 마라카스, 빨래판

수정된 활동

활동 내용

3주

<노래

부르기>

-유아들이 장소 이동할 때나 대집단으로 모일 때 반복하여 노래를 들려주어 익숙  할 수 있도록 한다.

-새노래판을 이용하여 교통기관의 빠른 순서와 느린 순서에 대해 알아본다.

ꋻ친구를 만나러 가려고하는 데 바다도 있고 산도 있어 어떻게 가면 좋을까?

ꋻ무얼 타고 가면 빨리 갈까?

ꋻ느린 순서, 빠른 순서로 놓아보자

-“더 빠른것, 느린 것” 노래를 부르며 교통기관을 빠른 순서, 느린 순서대로 놓으며 노래가사와 가락의 이해를 돕는다.

ꋻ유아를 선정하여 노래에 맞추어 빠른 순서, 느린 순서대로 놓아본다

ꋻ유아별 그림자료 놓아보기 노래 부르기 역할을 나누어 활동 해본다.

ꋻ더 빠른 것은 “빠르게” 더 느린 것은 “더 느리게”속도를 다르게 노래해 봄으로써 유아들이 더욱더 흥미롭게 활동 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들이 지속적으로 활동 할 수 있도록 음률방에 제시하여 둔다.

<사전 활동>

✱자유놀이 시간에 교통기관(자전거, 자동차, 비행기, 로켓)등을 제공하여 각 교통기관의 생김새와, 명칭, 움직임 등을  탐색해 본다.➪환경적지원

✱노래를 녹음해 두어 유아가 자유롭게 들어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한다.➪환경적지원

✱사전에 교사와 가정과 연계하여 노랫말을 익혀볼 수 있도록 한다(수정주안 설명회 시 각 가정에 악보 제공, 노래책 제공).➪가정연계

✱교통기관의 빠르고 느림 알아보기(교통기관 그림에 숫자 스티커 붙여주기, 그림자 처리를 통하여 같은 그림 찾기)

<노래부르기>

✱또래가 노래 부를때 노랫말에 적절한 그림자료 조작하여 제시하기.➪활동의 단순화, 또래의 지원

✱자유롭게 흥얼거리거나, 발성이 가능한 단음(아~)으로 따라 부르기, 반복되는 구절 따라 부르기➪활동의 단순화

4주

<악기를

통한

음악활동:

강. 약

연주

하기>

-오늘 연주 할 악기를 이용하여 정리신호를 하여 유아들이 악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대집단으로 모여 악기를 연주하여 “더 빠른 것 느린 것”노래를 불러 유아들이 호기심을 갖고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고 사용할 악기의 종류를 소개하며 유아들이 집중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대로 멈춰라”2명 3명 4명 동그랗게 앉기 지령으로 원을 이루어 앉도록 한다.

-악기별 강, 약 알아보기

ꋻ손 박수를 이용하여 강. 약을 연습한 후 노래에 맞춰 박수로 표현해 본다.

ꋻ악기소리를 듣고 강. 약 악기를 구분하여 본다.

-악기를 이용하여 연주하여 본다. 

ꋻ악기 잡는 방법과 연주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연주 시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알아본다.

ꋻ손 박수를 이용하여 박자에 맞춰 연습해본다.

ꋻ그림자료 보기: 악기별 연주해야 할 부분과 연주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ꋻ악기를 선택한 후 악기 모둠별로 앉아 그림 자료를 보며 교사의 신호에 따라 악기별 연습해본다.

ꋻ3가지 악기 동시에 연주해보고 번갈아가며 연주해본다.

-그림 자료와 악기를 악기방에 제시하여 두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연주하며 활동 할 수 있도록 한다.

<사전 활동>

✱자유놀이시간 자유롭게 악기 탐색하여 보기, 교사, 또래 모델링을 통하여 악기 연주 방법 익히기➪또래의 지원,

        환경적지원, 도구수정

<악기 연주>

✱악기 선정 시 유아의 현행수준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악기 제시➪환경적지원, 선호도 활용

✱악기 연주 시 시기적절하게 연주할 수 있도록 단서(손짓 단서, 해당 악기 들어 제시하기 등)제시

사진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