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7년 이순신반 1월 음악활동(만5세)

2007-01-19

view :263
 

  이순신반 1월 교사 세미나 -1


주제

 도구와 기계

대상연령

 만5세

집단크기

 대집단

활동시간

30분

준비물

 노래가사 자료. 리듬악기 (롤리팝드럼,

 리듬막대, 우드블럭), 키보드

활동장소

신관강당

활동목표

 나무를 자를 때 사용하는 도구에 대해 알 수 있다.

 리듬에 맞춰 악기 연주를 해볼 수 있다.

사전활동

 도구와 기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나무를 자를때 사용하는 도구를 사용해

 역할놀이를 해본다.

활동과정

<도입>

 *함께 노래를 부르면서 뚝딱뚝딱 부분을 나누어서 손뼉으로 쳐본다.

 *노래에 나오는 도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T:어떤 도구가 이런 소리가 날까?

 T:풀무는 무슨 뜻일까?

<전개>

 *노래를 함께 부르며 변형된 리듬을 하나씩 소개한다.

  -뚝딱뚝딱(4분 음표)

  -뚝딱뚝딱뚝딱뚝딱(8분 음표 8번)

  -뚝딱(2분 음표)

 *손뼉으로 먼저 리듬을 연주해본다.

 *원아를 세 그룹으로 나누고 각 팀별로 리듬을 하나씩 나누어주고, 노래를 부르며

  리듬을 연주해본다.

 *악기를 소개하고 어떤 악기가 어떤 리듬을 연주하는지 알려주고 나누어준다.

  (리듬막대 -8분음표의 빠른 리듬 / 롤리팝 드럼-2분음표의 느린 리듬 /

    우드 블럭-4분음표의 본래 리듬)

 *연주를 한번 해보고 악기를 바꾸어 가며 리듬을 연주해본다.

<마무리>

 *또 다른 리듬으로 바꾸어 볼 수 있을지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가장 재미있었던

  리듬은 어떤 것인지 발표해본다.

수정계획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미리 일반원아, 통합원아가 함께 노래를 부르고 도끼 모형을

  제시해둔다.

 *뚝딱 부분에 손뼉을 쳐보도록 하고 교사가 시범을 보인다.

 *악기를 나누어 주고 수거하는 역할을 하도록 한다.




  이순신반 1월 교사 세미나 -2


주제

도구와 기계 <오디음악활동-아빠 달님을 따주세요>

대상연령

만5세

집단크기

중그룹(10~12명)

활동시간

30분

준비물

그림동화(아빠 달님을 따주세요)

달님머리띠, 노랑보자기, 다양한 악기

활동장소

이순신반 교실

활동목표

반복되는 리듬을 듣고 표현 할 수 있다.

동화의 내용을 알고 동극활동을 할 수 있다.

사전활동

오디활동에 사용할 다양한 악기를 음률영역에 비치해두고 교사가 오디음률로 노래 부르면 유아들이 자유롭게 악기소리를 탐색 할 수 있도록 했다.

활동과정

<도입>

*“들려주세요”노래를 유아들이 불러주면 유아들이 앉은 태도를 보며 동화의 제목과

   지은이를 소개한다.

* 동화제목으로 등장인물을 예측해 보도록 한다.(아빠,아이,달님...)

<전개>

* 동화를 소개하며 사다리와 달님이 나오는 부분을 오디노래와 악기로 유아들을

 참여 시킨다

T: (사다리나오는부분)이것은 무엇일까? 영이가 나와서 펼쳐 주세요.

    (통합유아 참여유도)

T: 선생님과 노래하며 사다리가 얼마나 긴지 만져볼께요.

    친구들은 노래 불러 주세요.

   (얌빠람빠람 얌빠람빠람 빠라리라라람 빨라리리라람)노래하며 손가락으로 사다리

   건너기

* 통합유아가 스스로 할 수 참여할 수 없는 경우 짝궁과 함께 나와 노래와

  악기연주를하도록 유도한다.

T: 달님이 적당한 크기가 되어서 모니카 아빠는 달님을 따서 내려 오려고 하는데

  같이 달님 따러 갈 친구 있나요?

C: 저요! 저요!(달님 따러 오! 야라리 야라리 야람 야라리 야라리람 -

  똑딱이와 함께)

* 아빠와 친구들이 따온 달님을 만나게 되는 모니카는 어떤 기분일지 예측해 본다.

* 동화를 듣고 잠이든 모니카는 꿈속에서 달님을 따러 가게된다.

  (테극팀 친구들도 함께 가도록 해요)

* 달님이 될 유아를 정하고 모니카를 정한 다음 오디노래를 하며 달님을 따오게

   된다.

<마무리>

* ‘누가 달님을 따러 갈까요? 노래를 부르며 모니카와 몇몇 친구들은 달님 집앞에서

   딩동 노크를 한다.(야람 빠 라리 야람 야람 빠 라리 야람~)

* 달님은 “누가왔을까 누가왔을까 누굴까 누굴까 누가찾아 왔을까” 노래하며

  아직은 너무 크니까 하루밤만 더 자고 오라고 말한다.(2,3회 반복)

* 모니카와 친구들은 자장가를 들으며 잠을 자고 다음날 또 달님을 따러간다.

* 적당한 크기로 작아진 달님은 모니카의 친구들과 함께 손을 잡고 춤을 추고

  유아들은 달님을 안아 주거나 뽀뽀 해준다.

* 활동에서 어떤 부분이 재미있었는지 어려웠는지 평가하고 다음 활동을 소개한다.

수정계획

* 동화의 페이지를 함께 넘기며 반복되는 오디음률에 리듬악기를 연주한다.

* 모니카의 친구가 되어 달님집 앞에서 “딩동”에 맞춰 악기를 연주한다.

* 반복되는 오디노래를 한음으로 따라 부른다.(야람빠 라리 야람...)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