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민들레 개나리반 9월 음악활동 계획안(만3세)

2007-01-19

view :327


 

대주제

 우리나라

소주제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들I

활동 명

 ‘무궁화’ 노래와 장고 연주하기

활동 목표

1. 가사를 익혀 노래를 부를 수 있다.

2. 무릎을 치며 박자를 맞출 수 있다.

2. 세마치 장단에 맞춰 장고의 연주 방법을 알 수 있다.

3. 노래를 부르며 장구를 박자에 맞추어 연주 할 수 있다.  

활동 영역

 노래부르기, 전통악기 연주하기

활동 자료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들의 사진(태극기, 무궁화, 전통악기들), 피아노 반주, 장고3개

활동 방법

 @ 도입

 1.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2. 무궁화 꽃을 사진으로 관찰하고 공원산책시 무궁화 꽃을 관찰한다.

 3. 전통 악기중 장고를 직접 관찰하고 소리를 들어본다.    

 @ 전개

 1. ‘우리나라꽃’ 노래의 가사를 들어본다.

 2. 피아노 반주를 듣고 음을 익힌다.

 3. 라, 아 로 리듬을 익히며 피아노 반주에 부른다.

 4. 피아노 반주에 반복하여 부른다.

 5. 여자, 남자 두팀으로 나누어 부른다.

 6. ‘덩덩덕 쿵덕’ 소리를 내며 기호에 맞추어 무릎을 치며 익힌다.

 7. 노래를 부르며 무릎을 치며 박자를 익힌다.

 8. 장고를 관찰하며  바르게 앉는법, 장고채 잡는법 등의 바른 연주법을 익힌다.

 9. 소집단으로 나누어 ‘우리나라꽃’ 노래를 부르며 장고를 연주한다.

10. 두 집단으로 나누어 노래 부르거나 장고를 연주한다.

 @ 마무리

 1. 장고로 연주해본 느낌을 말해본다.

 2. 무궁화 꽃과 장고를 관찰하고 그림을 그려본다.

→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을 책(실사)을 통해 알아보아 예측하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 무궁화 꽃을 직접 만져보고 냄새를 맡아보며 관찰하기

→ 장고 채를 잡기 쉽도록 천사점토를 이용하여 채를 두껍게 하기

→ 가사 판에 있는 사진을 보며 가사 이해하기

→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노래를 먼저 들어 보아 노래 예측하기

→ 교사가 입모양을 내어 언어적 단서 주기

→ 반주를 천천히 연주하여 따라 부르기

→ 또래 교수법으로 남자 성별 인식하기

→ 교사의 신체적 지원(팔꿈치 잡기)으로 무릎 치기

→ 장고 채를 잡기 쉽도록 천사점토를 이용하여 채를 두껍게 하기

→ 또래 교수법으로 자신의 집단을 알고 역할에 맞게 수행하기

→ 교사의 모방발화로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 교사가 테두리로 무궁화 꽃과 장고를 그리고 실물과 실사를 보고 색칠하기

음악치료

 1. 무궁화 노래를 마이크를 사용하여 이어 부르기 형식으로 진행한다.

- 또래가 먼저 부르고 통합 아동이 “꽃” 부분을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 또래가 선택하여 마이크 대어 주는 친구가 노래 부르기

2. 무궁화 노래에 맞쳐 소고 연주하기

- 자신의 소고 치기

- 이름 부르는 친구 소고 치기

확장활동

 1. 장고의 연주법이 다양하게 있다는 것을 교사의 연주나 녹음테잎을 통해서 들려준다.

 2. 음률영역에 장고를 비치하여 자유롭게 연주하지만 언제해야 하는지를 약속으로 정한다. (소리가 너무 시끄러워 다른 활동에 방해가 되므로 장고를 다른 곳에 비치하기도 한다.)

교사를 위한 제언

 1. 장고연주를 할때는 팔을 뻗어 옆친구가 닿지 않도록 한 후에 연주한다.

 2. 장고채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장난을 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