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민들레 개나리반 11월 음악활동 계획안

2007-01-19

view :299
 

대주제

 가을/여러가지 탈것

소주제

 가을

활동 명

 ‘몰래들어와서는’노래부르기와 탬버린, 마라카스 연주하기

활동 목표

1. 악보를 보고 손뼉을 칠 수 있다.

2. 탬버린을 박자에 맞추어 연주할 수 있다.

3. 마라카스를 박자에 맞추어 연주할 수 있다.

4. 노래를 부르며 리듬악기를 연주 할 수 있다. 

활동 영역

 노래부르기, 리듬악기 연주하기

활동 자료

 그림악보, 탬버린, 제작된 마라카스, 피아노반주

활동 방법

 @ 도입

 1. 공원 산책시 보았던 나뭇잎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2. 탬버린과 마라카스의 소리를 들어보고 입으로 표현해 본다.

 3. 나뭇잎이 흔들리는것을 보고 탬버린이나 마라카스로 연주해 본다.   

  

 @ 전개

 1. 그림악보를 보고 박자를 익힌다.

 2. 입으로 소리 내면서 손뼉을 치며 박자를 익힌다.

 3. 피아노 반주에 ‘몰래 들어와서는’ 노래를 부른다.

 4. 그림악보를 보고 박자에 맞추어 손뼉을 치면서 노래부른다.

 5. 반복되는 의성어에 흔드는 동작을 하면서 노래 부른다.

 6. 탬버린과 마라카스중 선택하여 두팀으로 나눈다.

 7. 마라카스팀은 노래를 불러주고 탬버린팀은 연주를 한다.

 8. 바꾸어 노래와 연주를 한다.

 9. 다함께 노래를 부르며 탬버린과 마라카스를 연주한다.

 10. 두팀이 서로 악기를 바꾸어 노래하며 연주한다.

 

 @ 마무리

 1. 악기를 정리하고 바르게 앉는다.

 2. 함께 악기를 연주한 느낌을 이야기 나눈다.

 

→ 교사의 모방발화로 또래 앞에서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 교사가 입모양을 내어 언어적 단서 주기

 

→ 또래의 모델링으로 악기 연주하기

 

 

→ 그림 악보에 박자 표시를 크게 강조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 교사의 반복적 모방발화로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 반주를 천천히 연주하여 따라 부르기

 

→ 교사의 신체적 지원(팔꿈치 잡기)으로 손벽 치기

→ 흔드는 동작 부분에 예측할 수 있도록 먼저 단서 주기

→ 또래 교수법으로 자신의 팀을 알고 자신의 역할을 맞게 수행하기

 

 

→ 스스로 다른 팀 또래에게 악기 전달하기

 

 

→ 전달하는 또래에게 “ 고마워” 라고 표현하기

 

 

→ 정리함에 악기 사진을 보고 정리하기

→ 자신이 연주한 악기 이름을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확장활동

 1. 다양한 의성어 의태어로 된 다른 노래를 불러본다.

 2. 음률영역에 비치하여 자유선택활동시에 자유롭게 선택하여 연주 할 수 있도록 한다.

 3. 우드블럭이나 리듬막대로도 연주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교사를 위한 제언

 1. 마라카스를 제작할 때 곡식을 너무 조금 넣었을 경우는 소리가 너무 작게 나므로 조     금 넉넉하게 넣어야 연주할 수 있다. (여러가지 곡식을 넣어 다른소리를 경험시킨다)

 2.마라카스 제작시 겉을 단단하게 붙여야 연주시 떼어지지 않는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