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민들레 개나리 12월 음악활동 계획안

2007-01-19

view :261
 

대주제

 겨울

소주제

 즐거운 겨울철 놀이

활동 명

 겨울 물오리

활동 목표

1. 창의적인 신체표현을 통해 창조성을 기를 수 있다.

2. 움직임을 통해 물오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활동 영역

 신체표현 활동

활동 자료

 피아노, 노래 가사판, 물오리사진

활동 방법

 @ 도입

1. 수수께끼를 내어 물오리를 예상한다.

2. 물오리 사진을 보며 관찰한다.

3. “겨울 물오리는 어떻게 살까” 하며 물오리에 대한 대답을 유도한다.

 

 @ 전개

1. ‘겨울 물오리’ 노래의 가사를 들어본다.

2. 피아노 반주를 듣고 음을 익힌다.

3. 한 음으로 리듬을 익히며 피아노 반주에 부른다.

4. 피아노 반주에 반복하여 부른다.

5. 자유로운 형태로 흩어져 곡에 맞추어 노래를 하면서 물오리 모습을 표현한다.

6. 피아노 반주 소리에 맞추어 작게 크게 빠르게 느리게 겨울 물오리를 표현한다.

6. 팀을 나누어(빨강, 노랑, 파랑 팀) 물오리를 표현하고 다른 팀은 또래의 모습을 관찰한다.

 

 

@ 마무리

1. 겨울 물오리를 표현하고 난 후 느낌을 말한다.

2. 다른 팀의 겨울 물오리 표현은 어떠하였는 지 말한다.

3. 물오리 사진을 탐색 한 후 그린다.

 

→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물오리 사진을 보며 물오리에 대해 미리 예측하기

→ 교사의 모방발화로 언어적 표현하기

 

 

 

→ 가사 판에 있는 사진을 보며 가사 이해하기

→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노래를 먼저 들어 보아 노래 예측하기

→ 교사가 입모양을 내어 언어적 단서 주기

→ 반주를 천천히 연주하여 따라 부르기

→ 또래의 활동 모델링하여 신체 표현하기/ 교사의 신체적 지원으로 활동에 참여 하기

 

 

→자신의 팀을 알고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교사의 모방발화로 느낌 표현하기/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시간 지연법 활용하기

→ 교사가 테두리로 물오리를 그리고 실물과 실사를 보고 색칠하기

 

확장활동

 1. 활동후의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교사를 위한 제언

 1. 창의적인 겨울 물오리 신체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 시도를  계속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신체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넓은 장소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