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7년 1월 세종대왕반 음률활동(만4세)
2007-01-20
**2007년 1월 교사세미나 음률활동**
세종대왕반
활동 명 | 새노래 배우기 (뚝딱 뚝딱)/ 악기를 통한 음악 활동 | 활동 주제 | 도구와 기계(1월) | ||
활동영역 | 음률 | ||||
활동 시간 | 30분 | ||||
활동 연령/집단 | 만 4세/ 대집단 | ||||
활동목표 | *새노래를 익히며 도구의 쓰임새를 이해할 수 있다. *노래를 들으며 자기가 맡은 부분에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 ||||
활동자료 | 새노래 판, 리듬막대, 투톤블록 | ||||
활동내용 | 3주 <노래 부르기> | -새노래판을 제시하기 전에 그림을 그리며 가사의 내용을 알아본다. -노랫말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나눈다. -노래에 나오는 도구의 쓰임새에 대해 알아본다. -피아노로 멜로디만 들어본다. -익숙한 노래이므로 교사가 선창한 후, 한 소절씩 따라 부른다. -반주에 맞추어 노래를 불러본다. -반복되는 부분에서 가사대신 노랫말과 어울리는 동작으로 표현해본다. 예) 뚝딱뚝딱 ⇒ 손뼉치기, 무릎치기, 발구르기 | <사전 활동> ✱자유놀이 시간에 다양한 도구와 기계의 실물자료 및 사진자료를 제공하여 생김새와, 명칭, 사용방법, 소리 등을 탐색해 본다.➪환경적지원 ✱노래를 녹음해 두어 유아가 자유롭게 들어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한다. ➪환경적지원 ✱사전에 교사와 가정과 연계하여 노랫말을 익혀볼 수 있도록 한다(수정주안 설명회 시 각 가정에 악보 제공, 노래책 제공).➪가정연계 <노래부르기> ✱또래가 노래 부를때 노랫말에 적절한 동작 제시하기. ➪활동의 단순화, 또래의 지원 ✱자유롭게 흥얼거리거나, 발성이 가능한 단음(아~)으로 따라 부르기, 반복되는 구절 따라 부르기 ➪활동의 단순화 | ||
4주 <악기 연주> | -오늘 연주 할 악기를 이용해 정리신호를 하여 유아들이 악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대집단으로 모여 악기를 연주하여 “뚝딱 뚝딱”노래를 불러 유아들이 호기심을 갖고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고 사용할 악기의 종류를 소개하며 유아들이 집중 할 수 있도록 한다. -악기별 소리를 들어본다. -연주 방법을 달리하여 소리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유아들이 연주방법을 선택하도록 한다. -악기를 이용하여 연주하여 본다. ꋻ악기 잡는 방법과 연주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연주 시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알아본다. ꋻ손 박수를 이용하여 박자에 맞춰 연습해본다. ꋻ그림자료 보기: 악기별 연주해야 할 부분과 연주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ꋻ두팀으로 나누어 한팀은 노래를 부르고 다른 한팀은 노래에 맞추어 악기를 연주해 본다. -그림 자료와 악기를 악기방에 제시하여 두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연주하며 활동 할 수 있도록 한다. | <사전 활동> ✱자유놀이시간 자유롭게 악기 탐색하여 보기, 교사, 또래 모델링을 통하여 악기 연주 방법 익히기➪또래의 지원,환경적지원, 도구수정
<악기 연주> ✱악기 선정 시 유아의 현행수준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악기 제시➪환경적지원, 선호도 활용 ✱악기 연주 시 시기적절하게 연주할 수 있도록 단서(손짓 단서, 해당 악기 들어 제시하기 등)제시 | |||
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