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5년 3월 4월 미술활동 계획안(만4세-세종대왕반)
2005-04-12
2005년 4월 곡교 어린이 집 세종대왕반 - 미술
3월 교육 주제 : 나는 누구일까요?
교육 목표 : 나의 특징과 나를 소개 할 수 있다.
3월 | 제 목 | 학 습 목 표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4주 | 나의 얼굴 그리기 | 내 얼굴의 특징을 살려 표현 할 수 있다. | 1.내가 좋아하는 색은 무엇일까요? 2.얼굴색을 먼저 칠해요. 3.눈,코,입은 나중에 그려야 번지지 않아요. 내가 좋아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스케치북 크레파스 |
5주 | 나와 가족 - 표정이 달라요 | 일상에서의 기억에 남거나 감동적인 얼굴 표정을 생각하여 그림으로 표현 할 수 있다. | 1.아빠,엄마,나의 얼굴, 신체의 특징은 뭘까? 2.아빠,엄마의 하루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은? 3.아빠,엄마의 어떤 모습을 그리고 싶은가? 4.어떤 모습을 표현하고 있는지 함께 감상. | 스케치북 크레파스 |
4월 교육 주제 : 봄이 왔어요.
교육 목표 : 봄의 특징과 느낌에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4월 | 제 목 | 학 습 목 표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1주 | 봄은 어떤 색일까? (거미줄 그려 봄색을 그려봅시다) | 계절에 맞는 색의 특징과 아름다움을 스스로 발견하고 색의 느낌을 이야기 할 수 있다. 칸칸을 채워가며 인내심을기를 수 있다. | 1.봄에 먹을수 있는 과일은 어떤 것이있나? 봄에 피는 꽃은 어떤 색깔을 지니고 있을까? 2.거미줄을 그리기. 3.새록새록 연한잎이 돋아나는 봄의 느낌은 어떠한 한가요? 4.계절의 특징과 경험을 어울리게 표현하였나 함께 감상하기. | 스케치북 크레파스 물감.붓 파렛트,물통 |
2주 | 달려봐 토끼야~ (단순화된 연) | 감정을 이입하여 토끼가 달리기를 할 때의 느낌과 표정을 살려서 표현 할 수 있다. | 1.토끼얼굴의 특징을 이야기 하고 얼굴형태를 색도화지에 그려 오리기 2.토끼가 달리기를 할 때 느낌이 어떨까 생각하고 토끼의 얼굴 표정을 색종이에 그려 오려 얼굴형태에 붙이기. 3.토끼 몸통의 형태를 오린다음 얼굴과 이어주기. 4.바람을 타고 움직이는 토끼를 함 봅시다~ | 색도화지 나무젓가락 색종이,실 풀,가위 테이프 |
3주 | 봄에 피는 꽃과 꽃을 찾는 친구는.. | 꽃의 독특한 모양과 색을 발견하여 그림으로표현할 수 있다. 암술과 수술, 꽃마다다른 특징을 알 수 있고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1.지금까지 보아왔던 봄꽃에 대해 이야기하기 2.꽃이 먼지 피고 잎이나는 꽃과 잎이 먼저나고 꽃이 피는 꽃사진을 보기. 3.관찰한 꽃의 색,형태,꽃잎등을 찾아 표현 4.꽃에 앉아있는 친구는 누가있을까 생각하고 표현 하기. | 스케치북 크레파스 |
4주 | 봄소풍 가는 자동차 | 폐품을 활용하여 장난감을 만들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움직이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1.재활용품을 활용하는 방법 알아보기. 2.상자에 색종이를 붙이고 창문, 또는 자신이 그리고 싶은 문양을 오려서 꾸며준다. 3.작은빨대와 큰빨대를 이용하여 바퀴 모터를 만들어준다. 4.바퀴를 붙여 자동차를 움직여 본다. | 우유팩또는작은 상자 큰빨대 작은빨대 색종이 가위,풀 테이프 |
* 조형 활동을 하기 전에는 먼저 만들어질 내용에 대하여 미리 디자인(스케치)하는 활동이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완성된 기쁨을 만끽하기 위하여 부족한 시간이므로 스케치 활동은 제외하였습니다.
* 4월 4주 봄소풍 가는 자동차에 필요한 우유팩을 하나씩 보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