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5년 6월 세종대왕반 미술활동(만4세)
2005-07-01
교육 주제 : 우리 이웃
6월 | 제 목 | 학 습 목 표 | 학 습 활 동 | 준 비 물 |
1주 | 이마트 그리기 | 1.생활경험중의 느낌이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 볼수 있다 | 1. 이마트 사람들의 모습과 손님, 여러종류의 가게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한다. 2. 이마트에서 인상깊었던 일을 이야기한다. 3.그릴 장면을 생각하면서 밝은색으로 밑그림을 그린다. (주제되는 장면의 크기와 위치를 정하여 밑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 스케치북 크레파스 |
2주 | 친구들을 만들었어요. | 1.사람을 계속 만들어 봄으로 인하여 사람의 신체구조를 이해하고 표현 할 수 있다. | 1. 사람을 구성할 때 크게 머리, 몸통, 두팔, 두다리 등분한다. 2. 등분된 쿠킹호일을 반으로 접고 조금씩 구기면서 이어준다. (구길때에는 손의 힘조절이 요구됨을 알려준다) |
쿠킹호일 싸인펜 테이프 |
3주 | 우리 동네 지도 그리기 | 1.집주변을 생각하여 그리면서 동네 길을 이해할 수 있다. 2.색연필과 싸인펜을 이용하여 다양한 색감과 섬세한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 1. 우리집 주변에서 가장 기억되는 큰 건물을 생각해본다. 2. 우리집과 건물과 건물사이를 길로 이어준다. 3. 그 길을 걷고 있는 자신을 그려준다. 4. 자신의 동네를 친구들에게 그림을 보여주면서 발표하여봅시다. | 스케치북 색연필 싸인펜 |
4주 | 예쁜 새 만들기 (꾸미기 활동) | 1.다양한 색감을 이해할 수 있다. 2.깃털을 만드는 과정에서 가위질을 이용하여 소근육을 기를 수 있다. | 1. 접시를 반으로 접는다. 2. 반으로 접은 접시를 새의 몸통으로 이용하여 색종이로 새 모양을 꾸며준다. (색종이를 오려서 깃털을 많이꾸며줄수록 예쁜 새를 만들 수 있다.) |
종이접시 색종이 가위,풀
|
* 만 4세의 미술적 특징은 이러합니다.
첫 묘사적 시도로 주변 셰계에 대한 표현한 것과 대상의 관계를 발견하기 시작하며 아는 바를 의식적으로 그리는 시기가 바로 만 4세의 미술적 특징입니다. 아직은 명확한 묘사적 형태로 발전하지 못하였고 색채의 구별 또한 뚜렷하지 않으나 감정이나 정서에 따라서 색을 선택 할 수는 있는 시기이지요. 표현하는 대상은 주로 사람이며, 원은 머리로, 선은 다리로 표현합니다. 그리고 나무, 해, 산등도 자주 표현하는데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합니다. 아주 정상적 인것이니 걱정하지마세요~ ^^이 시기는 특히 창조력 성장시기로 자기의 생각을 주저하지 않고 표현하는 시기입니다. 개인차를 많이 보이는 것이 특징이므로 어머니께서 색연필과 싸인펜등을 이용하여 소근육을 발달시키면서 색채감각을 발달시킬수 있도록 집에서도 놀아주세요~^^
☞ 5월의 미술 활동에 대한 개별 평가 ☜
5월 평가 | 시계팀 이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