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7년 다람쥐/코끼리반(만2세)

2007-06-28

view :376

¢  2세반 통합적 조형 세미나

¢  다람쥐/코끼리반

¢  난화기의 중요성

¢  난화로 표현하는 것은 이 단계 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 특징

       - 표현 존중

¢  움직임 자체에 큰 만족

       -능동적인 움직임 경험

¢  난화기 표현 특성

¢  1단계 : 무작위 끄적거림

       -필기도구로 꽉 움켜 쥐고 움직이는 대로 그림

       -무계획적으로 끄적거린 것에 흔적을 보고 기뻐함

       -종이를 쳐다보지 않고 끄적거리기

¢  2단계 : 통제된 끄적거림

       -손의 움직임과 종이에 나타난 흔적 간의 관계 인식

       -손목을 움직이고 시각적인 통제

       -고리 모양, 소용돌이 모양 그림

¢  3단계 : 명명된 끄적거림

       -명칭과 그림이 유사하지 않음. 명칭도 자주 바뀜

       -필기도구 사용 기술 발달

       -집중하여 다양한 도형 그림

¢  발달 영역에 따른 미술 교육 시사점

¢  자발적인 움직임에 흥미

       -탐색 활동(종이 구기기, 찢기를 할 수 있는 감각 재료 제시)

       -성인의 무리한 지도는 자연적인 움직임 제지

¢  언어표현능력 미숙

       -무엇을 그렸는지 질문은 부적절

¢  색에 대한 구별 개념 부족

       -색깔 개념 가르치지 않음

¢  근육 조절 부족
-
형태, 구도, 색 간섭은 자신감 위축

    -크레파스 같은 굵은 도구 적당

       -큰 전지에 그리는 경험

       -풀 그림, 점토를 제공하여 충분한 탐색

¢  발달 특성에 따른 미술 활동

¢  미술 활동 계획

       -끄적거리기, 찍기, 구기기, 찢기, 꽂기 등을 경험을 충분히 한 후

        붙이기, 색칠하기, 가위질하기, 선 따라 걷기, 접기 등으로 정교한

        활동 경험

¢  3월 조형활동

¢  검정도화지에 자유그림 그리기

¢  목표 : 끄적거리기를 할 수 있다.

¢  준비사항 : *그림 판, 검정도화지(A4크기로 준비), 그리기 도구   

                   (색연필, 사인펜, 네임펜 등), 아스테이트지

                  *소집단으로 나눠서 활동진행

¢  사전활동 : 끄적 거리기 판에 자유롭게 그리기

                  흰색도화지와 검정도화지 탐색하기

 

¢  검정도화지에 자유그림 그리기

¢  목표 : 끄적거리기를 할 수 있다.

¢  준비사항: *그림 판, 검정도화지(A4크기로 준비), 흰색 습자지

                  (그림이 비치는 종이), 그리기 도구 (노랑, 분홍, 흰색연

                  ), B4크기의 흰색과 검정이 함께 있는 종이

¢  사전활동: *끄적거리기 판에 여러 가지 색깔로 자유롭게 끄적거

                  리기

                *교사가 제시하여준 그림이 비치는 얇은 흰색 도화지

                  와 두꺼운 검정색도화지 탐색하기

도입

         - 흰색/검정색 종이를 비교하며 살펴보기

전개

         - I수준 : 자유롭게 끄적 거리기

         - II수준 : 끄적거리기 →원아들과 함께 △□ 그림 그려보기

                  교사가 그린 그림에 색칠하기

         - 그리기 방에 끄적거리기 판을 게시해서 자유롭게 그리기

           (흰색 전지와 검정도화지를 섞어서 제시하기)

         - 검정도화지에 흰색으로 자유그림 그리기

평가

         - 월령이 ↑ ↓ 원아들 모두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다.

         - 끄적거리기 판을 게시하여 원아들이 자유롭게 그리기에 참여 할

           수 있었다.

 

¢  수정된 활동

도입

 - 교사와 함께 얇은 흰색 종이와 검정색 도화지 탐색하기

전개

 - 또래의 활동 관찰 후 그림판에 자유롭게  끄적 거리기   

- B4크기의 흰색과 검정색이 함께 있는 종이 위에 자유롭게 끄적

 거리기

평가

 -그림판 위에 끄적거리기에 흥미를 갖지 못하여 그림판에 그림이나

 도형 등을 그려주어 끄적거릴수 있게 하였다.

-흰색과 검정색 도화지를 함께 연결해 주어 색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  손 바닥 찍기

¢  목표 : 손바닥에 물감을 묻혀 찍어 볼 수 있다.

¢  준비사항 : * 스케치북, 여러 종류의 색 물감, 접시, 부직포, 물수건,

                      신문지, 밀가루 점토, 점토 틀, 로션

                  * 소집단으로 나눠서 활동 진행

                  * 물감 찍기 싫어하는 원아들에게는 활동을 지켜보게

                     하고, 찍기 도구를 이용해 찍어보기를 함.

¢  사전활동 : 밀가루 점토 놀이-찍어 보는 연습 해보기

                   TP활동 로션 바르기, 핸드 그림 그리기

도입

- 원아들이 경험했던 밀가루 점토활동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오늘의 활동을 소개한다.

전개

    - I수준 : 점토놀이를 하며 충분히 찍기 놀이 진행

     II수준 : 다양한 찍기를 하며  밀가루 점토를 가지고 만들기 진행

    - 손가락 체조와 손바닥 탐색하기(친구의 손 탐색하기)

    - 소집단으로 나눠서 손바닥 찍기 활동 진행

    - 교사가 손바닥 모양대로 오려주어 노래에 맞춰 박수놀이하기

평가

    - 손에 물감을 묻히는 것을 싫어하는 원아들이 있어 손 대신 다른

      물건(찍기 틀 등)을 사용해서 찍어 보게 하였다.

- 손바닥 찍기를 물감보다 스탬프로 하는 것이 더욱 좋았을 것 같다.

      (지문과 형태가 더 자세히 나올 것 같음)

 

¢  손 바닥 찍기

¢  목표 : 손바닥을 이용하여 찍기를 할 수 있다.

¢  준비사항 : * 스케치북, 여러 종류의 색 물감, 접시, 부직포, 물수건,

                      신문지, 밀가루 점토, 점토 틀, 로션

                  * 소집단으로 나눠서 활동 진행

                  * 물감 찍기 싫어하는 원아들에게는 활동을 지켜보게

                     하고, 찍기 도구를 이용해 찍어보기를 함.

¢  사전활동 : *또래 활동 관찰하며 밀가루 점토를 이용하여 손가   

                    락 찍어보기 놀이 (밀가루 반죽을 손가락으로 눌러보

                    는 활동)

                  * TP활동-로션으로 손등과 손에 맛사지 해주며, 그림

                     그려주기, 로션 문질러 보기

¢  수정된 활동

도입

 -착석 할 수 있게 도와 주며  활동 사진 보여 주며 이야기 나누기

전개

 -교사의 시범을 보며 또래 활동을 관찰 할 수 있게 함

 -다양한 색 물감을 이용해 도움 받아 손 가락 찍어보며 경험 하기

 -신체적 촉진으로 손 바닥 찍어보기

 -언어적 촉진으로 자유롭게 손 모양 찍기(주먹, 손등 , 덜 핀 손바닥 )

평가

 -손가락을 스케치북 위에 자유롭게 찍어 볼 수 있게 하여 찍기 활동

  을 경험 할 수 있었다.

 -손 모양을 자유롭게 찍어 볼 수 있게 하여  찍기 활동에 관심 가질

  수 있었다.

 

¢  4월 조형활동

¢  종이 블록 만들기

¢  목표 : 종이상자를 꾸며볼 수 있다.

¢  준비사항 : * 원아들이 준비해온 과자상자, 시트지, 스티커, 신문

                    , 종이 블록

                  * 개별로 원아들이 준비해온 과자상자에 신문지 넣기

                     소집단으로 시트지, 스티커 붙이기(원아들의 수준              

                          에 맞춰 활동을 진행하기)

                  * 시트지 한쪽 부분을 살짝 접어서 제시

¢  사전활동 : *과자 상자 탐색하기-이름 알아보기 및 과자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기

                   *종이블록 놀이하기

도입

    - 종이벽돌 블록 탐색 과자상자 비교하기→활동소개

전개

    - 종이벽돌 탑 쌓기

    - I수준 :  한 쪽 면에 시트지 붙이기→자유선택활동시간에 스티커

              붙이기 활동 진행

      II수준 : 원아들이 원하는 부분에 골고루 시트지 붙이기→스티커

              붙이기

    - 과자  상자에 신문지를 구겨 넣고 시트지와 스티커 붙이기

 - 완성된 과자 상자 블록으로 키 만큼 쌓아보기

평가

   - 시트지 한 쪽 부분을 접어주어 원아들이 쉽게 붙일 수 있었다.

   - 원아들이 만든 결과물로 블록놀이를 할 수 있어 원아들이 흥미롭게

     참여하였다.

 

¢  종이 블록 만들기

¢  목표 : 손가락으로 스티커를 떼어 붙일 수 있다.

¢  준비사항 : * 원아들이 준비해온 과자상자, 시트지(네모, 동그라 

                    미 모양 등으로 잘라주기, 시트지 끝을 잡기 쉽게 접어   

                    준비 ), 큰 스티커(스티커를 잘라 끝을 접어 준비),      

                     문지, 종이 블록

                  * 미리 신문을 상자에 넣어 주어 도움 받아 상자에 넣    

                     어보기 경험

    사전활동 : *과자 상자 탐색하기-이름 알아보기 및 과자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기

                   *종이블록 놀이하기

¢  수정된 활동

도입

 - 자유롭게 종이 벽돌블록 과 과자상자 탐색하기

전개

 -종이 벽돌 옆으로 줄 세워보기

-시트지 끝을 잡고 떼어보기, 도움 받아 시트지 붙이기

 (교사가 포인팅 한 자리에 붙이기)

-도움 받아 스티커 떼어 붙이기

평가

 - 시트지의 끝을 크게 접어 주어 손가락을 사용하여 잡기 쉬워 활동   

    이 수월하였다.

- 스티커 크기를 바꿔주어 활동에 관심가지며 참여할 수 있었다.

 

¢  5월 조형활동

¢  마블링

¢  목표 : 마블링 물감 물에 종이를 찍어 볼 수 있다.

¢  준비사항 : *큰통, 마블링 물감, 원아들이 끄적인 거북이그림, 신문지                                

                  *대소집단활동시간에 6명씩 소그룹으로 활동

¢  사전활동

*거북이와 관련된 그림자료 및 그림동화를 보며 거북이의 생김새와

  움직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살아있는 거북이를 관찰하며 생김새와 움직임에 대해 알아본다.

       도입

거북이의 그림자료를 제시한다.

마블링 물감을 탐색하고  활동방법을 소개한다.

 

        전개

거북이의 생김새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거북이 그림 위에 색연필로 색칠한다.

거북이 그림을 마블링 물감에 묻힌다.

<게임>거북이 되어보기:원아들이 완성한 거북이를 바닥에 붙이고 거북이처럼

 엉금엉금 기어 반환점을 돌아오는 활동

        평가

거북이 그림위에 나타난 물감의 마블링을 보고 원아들이 신기해 하였으며, 마블링

물감의 향과 질감을 느껴보며 활동할 수 있었다.

 

¢  마블링

¢  목표 : 마블링 물감 물에 종이를 찍어볼 수 있다.

¢  준비사항 : * 소그룹으로 활동(3)

                  *가정과 연계하여 거북이에 대해 탐색하기

                  * 교사가 신체적 언어적으로 촉진 해 주기

¢  사전활동 : * 가정과 연계하여 거북이와 관련된 책을 보기

                  * 등 하원 시 복도에 있는 실물 거북이 관찰하기

¢  수정된 활동

도입

-거북이 사진과 함께 종이를 보여주며 거북이라고 얘기 해 본다.

전개

    - 색연필로 그림 그리기 시 잡기를 수정해 주고,  긁적거리기를 하도록

      한다.

-      교사와 함께 물감을 잡고 함께 눌러 마블링 물감을 푼다.

-      긁적거린 종이를 교사와 함께 잡고 찍어 내도록한다.

평가

- 색연필 잡는 것을 계속 수정 해 주어야 했다.

- 마블링 물감을 교사와 함께 잡고 짜면서 힘 의 세기를 느낄 수

      있었다.

 

¢  6월 조형활동

¢  토끼모자 만들기

¢  목표 : 토끼의 귀,,코를 붙일 수 있다.

¢  준비사항 : *일회용용기(,,코를 붙일 곳에 양면테이프를 붙여놓는다.

                    풍선(쌀을 넣고 바람을 넣어 원아당 두 개씩 준비한다)

                    뿅뿅이,눈모양 종이조각,고무줄,매직

                 *자유선택활동시간에 3~4명씩 소집단으로 진행

¢  사전활동

  토끼와 관련된 그림자료 및 그림동화를 보며 토끼의 생김새와 움직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살아있는 토끼를 관찰하며 털의 색,느낌,생김새와 움직임에 대해 알아본다.

  토끼처럼 유니바를 뛰어 넘어본다.

  토끼모자 만들기

       도입

 토끼의 그림자료를 제시한다.

여러가지 준비물을 만져보고 흔들어 보며 탐색한다

        전개

      토끼의 생김새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일회용 용기에 양면테이프를 떼서 눈,,귀를 붙인다

교사 도움을 받아 매직을 이용하여 수염을 그린다.

<게임>토끼 당근먹기:토끼모자를 쓰고 깡총 뛰어 당근을 갖고 오는 활동

        평가

 풍선에 쌀을 넣어 소리가 나 원아들이 흥미로 워했다.  원아들이 수염 그리기를 힘들어

 했기 때문에 선 긋기 사전활동이 필요했다.

 

¢  목표 : 토끼의 귀,,코를 붙일 수 있다.

¢  준비사항 : * 개별로 활동하며 교사가 신체적 언어적으로 촉진

                     해 준다. 양면테이프 붙일 곳을 미리 표시해 두기

¢  사전활동

   * 가정과 연계하여 거북이와 관련된 책을 본다.

      실물 토끼를 관찰하고 만져보며 토끼의 모습을 관찰하도록 한다.

   * 토끼의 뛰는 모습을 보며 흉내 내어 본다.

도입

-토끼 사진을 보면서 토끼의 생김새를 탐색한다.

-준비물을 보여주며 관심 갖도록 한다(풍선, 플라스틱 용기)

전개

-플라스틱  용기에  테이프  붙일 곳을  미리 표시해 둔다.

-눈과 귀를 붙이기 위해 양면테이프의 끝을 조금 뜯어 제시하고 원아  가 뜯을 수

있도록 한다.

-붙일 곳을 지적하여 눈, ,코를 붙이고~ 눌러보자얘기하며

     눌러  붙이도록 한다.

-완성된  모자를 쓰고 거울을 보며 자신의 모습을 관찰한다.

-또래가 하는 것을 관찰하기 위해 순서를 뒤로 빼서 활동 한다.

평가

-모자를 쓰기 싫어하는 원아는 쓰지 않고 당근 먹기 게임을 하였다.

-테이프 붙일 곳을 미리 표시 해 두어 붙이기 가 쉬웠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