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7년 다람쥐/코끼리반(만2세)
2007-06-28
¢ 만 2세반 통합적 조형 세미나
¢ 다람쥐/코끼리반
¢ 난화기의 중요성
¢ 난화로 표현하는 것은 이 단계 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 특징
- 표현 존중
¢ 움직임 자체에 큰 만족
-능동적인 움직임 경험
¢ 난화기 표현 특성
¢ 1단계 : 무작위 끄적거림
-필기도구로 꽉 움켜 쥐고 움직이는 대로 그림
-무계획적으로 끄적거린 것에 흔적을 보고 기뻐함
-종이를 쳐다보지 않고 끄적거리기
¢ 2단계 : 통제된 끄적거림
-손의 움직임과 종이에 나타난 흔적 간의 관계 인식
-손목을 움직이고 시각적인 통제
-고리 모양, 소용돌이 모양 그림
¢ 3단계 : 명명된 끄적거림
-명칭과 그림이 유사하지 않음. 명칭도 자주 바뀜
-필기도구 사용 기술 발달
-집중하여 다양한 도형 그림
¢ 발달 영역에 따른 미술 교육 시사점
¢ 자발적인 움직임에 흥미
-탐색 활동(종이 구기기, 찢기를 할 수 있는 감각 재료 제시)
-성인의 무리한 지도는 자연적인 움직임 제지
¢ 언어표현능력 미숙
-무엇을 그렸는지 질문은 부적절
¢ 색에 대한 구별 개념 부족
-색깔 개념 가르치지 않음
¢ 근육 조절 부족
-형태, 구도, 색 간섭은 자신감 위축
-크레파스 같은 굵은 도구 적당
-큰 전지에 그리는 경험
-풀 그림, 점토를 제공하여 충분한 탐색
¢ 발달 특성에 따른 미술 활동
¢ 미술 활동 계획
-끄적거리기, 찍기, 구기기, 찢기, 꽂기 등을 경험을 충분히 한 후
붙이기, 색칠하기, 가위질하기, 선 따라 걷기, 접기 등으로 정교한
활동 경험
¢ 3월 조형활동
¢ 검정도화지에 자유그림 그리기
¢ 목표 : 끄적거리기를 할 수 있다.
¢ 준비사항 : *그림 판, 검정도화지(A4크기로 준비), 그리기 도구
(색연필, 사인펜, 네임펜 등), 아스테이트지
*소집단으로 나눠서 활동진행
¢ 사전활동 : 끄적 거리기 판에 자유롭게 그리기
흰색도화지와 검정도화지 탐색하기
¢ 검정도화지에 자유그림 그리기
¢ 목표 : 끄적거리기를 할 수 있다.
¢ 준비사항: *그림 판, 검정도화지(A4크기로 준비), 흰색 습자지
(그림이 비치는 종이), 그리기 도구 (노랑, 분홍, 흰색연
필), B4크기의 흰색과 검정이 함께 있는 종이
¢ 사전활동: *끄적거리기 판에 여러 가지 색깔로 자유롭게 끄적거
리기
*교사가 제시하여준 그림이 비치는 얇은 흰색 도화지
와 두꺼운 검정색도화지 탐색하기
도입
- 흰색/검정색 종이를 비교하며 살펴보기
전개
- I수준 : 자유롭게 끄적 거리기
- II수준 : 끄적거리기 →원아들과 함께 ◯△□ 그림 그려보기
교사가 그린 그림에 색칠하기
- 그리기 방에 끄적거리기 판을 게시해서 자유롭게 그리기
(흰색 전지와 검정도화지를 섞어서 제시하기)
- 검정도화지에 흰색으로 자유그림 그리기
평가
- 월령이 ↑ ↓ 원아들 모두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다.
- 끄적거리기 판을 게시하여 원아들이 자유롭게 그리기에 참여 할
수 있었다.
¢ 수정된 활동
도입
- 교사와 함께 얇은 흰색 종이와 검정색 도화지 탐색하기
전개
- 또래의 활동 관찰 후 그림판에 자유롭게 끄적 거리기
- B4크기의 흰색과 검정색이 함께 있는 종이 위에 자유롭게 끄적
거리기
평가
-그림판 위에 끄적거리기에 흥미를 갖지 못하여 그림판에 그림이나
도형 등을 그려주어 끄적거릴수 있게 하였다.
-흰색과 검정색 도화지를 함께 연결해 주어 색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 손 바닥 찍기
¢ 목표 : 손바닥에 물감을 묻혀 찍어 볼 수 있다.
¢ 준비사항 : * 스케치북, 여러 종류의 색 물감, 접시, 부직포, 물수건,
신문지, 밀가루 점토, 점토 틀, 로션
* 소집단으로 나눠서 활동 진행
* 물감 찍기 싫어하는 원아들에게는 활동을 지켜보게
하고, 찍기 도구를 이용해 찍어보기를 함.
¢ 사전활동 : 밀가루 점토 놀이-찍어 보는 연습 해보기
TP활동 – 로션 바르기, 핸드 그림 그리기
도입
- 원아들이 경험했던 밀가루 점토활동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오늘의 활동을 소개한다.
전개
- I수준 : 점토놀이를 하며 충분히 찍기 놀이 진행
II수준 : 다양한 찍기를 하며 밀가루 점토를 가지고 만들기 진행
- 손가락 체조와 손바닥 탐색하기(친구의 손 탐색하기)
- 소집단으로 나눠서 손바닥 찍기 활동 진행
- 교사가 손바닥 모양대로 오려주어 노래에 맞춰 박수놀이하기
평가
- 손에 물감을 묻히는 것을 싫어하는 원아들이 있어 손 대신 다른
물건(찍기 틀 등)을 사용해서 찍어 보게 하였다.
- 손바닥 찍기를 물감보다 스탬프로 하는 것이 더욱 좋았을 것 같다.
(지문과 형태가 더 자세히 나올 것 같음)
¢ 손 바닥 찍기
¢ 목표 : 손바닥을 이용하여 찍기를 할 수 있다.
¢ 준비사항 : * 스케치북, 여러 종류의 색 물감, 접시, 부직포, 물수건,
신문지, 밀가루 점토, 점토 틀, 로션
* 소집단으로 나눠서 활동 진행
* 물감 찍기 싫어하는 원아들에게는 활동을 지켜보게
하고, 찍기 도구를 이용해 찍어보기를 함.
¢ 사전활동 : *또래 활동 관찰하며 밀가루 점토를 이용하여 손가
락 찍어보기 놀이 (밀가루 반죽을 손가락으로 눌러보
는 활동)
* TP활동-로션으로 손등과 손에 맛사지 해주며, 그림
그려주기, 로션 문질러 보기
¢ 수정된 활동
도입
-착석 할 수 있게 도와 주며 활동 사진 보여 주며 이야기 나누기
전개
-교사의 시범을 보며 또래 활동을 관찰 할 수 있게 함
-다양한 색 물감을 이용해 도움 받아 손 가락 찍어보며 경험 하기
-신체적 촉진으로 손 바닥 찍어보기
-언어적 촉진으로 자유롭게 손 모양 찍기(주먹, 손등 , 덜 핀 손바닥 )
평가
-손가락을 스케치북 위에 자유롭게 찍어 볼 수 있게 하여 찍기 활동
을 경험 할 수 있었다.
-손 모양을 자유롭게 찍어 볼 수 있게 하여 찍기 활동에 관심 가질
수 있었다.
¢ 4월 조형활동
¢ 종이 블록 만들기
¢ 목표 : 종이상자를 꾸며볼 수 있다.
¢ 준비사항 : * 원아들이 준비해온 과자상자, 시트지, 스티커, 신문
지, 종이 블록
* 개별로 원아들이 준비해온 과자상자에 신문지 넣기
→ 소집단으로 시트지, 스티커 붙이기(원아들의 수준
에 맞춰 활동을 진행하기)
* 시트지 한쪽 부분을 살짝 접어서 제시
¢ 사전활동 : *과자 상자 탐색하기-이름 알아보기 및 과자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기
*종이블록 놀이하기
도입
- 종이벽돌 블록 탐색 →과자상자 비교하기→활동소개
전개
- 종이벽돌 탑 쌓기
- I수준 : 한 쪽 면에 시트지 붙이기→자유선택활동시간에 스티커
붙이기 활동 진행
II수준 : 원아들이 원하는 부분에 골고루 시트지 붙이기→스티커
붙이기
- 과자 상자에 신문지를 구겨 넣고 시트지와 스티커 붙이기
- 완성된 과자 상자 블록으로 키 만큼 쌓아보기
평가
- 시트지 한 쪽 부분을 접어주어 원아들이 쉽게 붙일 수 있었다.
- 원아들이 만든 결과물로 블록놀이를 할 수 있어 원아들이 흥미롭게
참여하였다.
¢ 종이 블록 만들기
¢ 목표 : 손가락으로 스티커를 떼어 붙일 수 있다.
¢ 준비사항 : * 원아들이 준비해온 과자상자, 시트지(네모, 동그라
미 모양 등으로 잘라주기, 시트지 끝을 잡기 쉽게 접어
준비 ), 큰 스티커(스티커를 잘라 끝을 접어 준비), 신
문지, 종이 블록
* 미리 신문을 상자에 넣어 주어 도움 받아 상자에 넣
어보기 경험
사전활동 : *과자 상자 탐색하기-이름 알아보기 및 과자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기
*종이블록 놀이하기
¢ 수정된 활동
도입
- 자유롭게 종이 벽돌블록 과 과자상자 탐색하기
전개
-종이 벽돌 옆으로 줄 세워보기
-시트지 끝을 잡고 떼어보기, 도움 받아 시트지 붙이기
(교사가 포인팅 한 자리에 붙이기)
-도움 받아 스티커 떼어 붙이기
평가
- 시트지의 끝을 크게 접어 주어 손가락을 사용하여 잡기 쉬워 활동
이 수월하였다.
- 스티커 크기를 바꿔주어 활동에 관심가지며 참여할 수 있었다.
¢ 5월 조형활동
¢ 마블링
¢ 목표 : 마블링 물감 물에 종이를 찍어 볼 수 있다.
¢ 준비사항 : *큰통, 마블링 물감, 원아들이 끄적인 거북이그림, 신문지
*대소집단활동시간에 6명씩 소그룹으로 활동
¢ 사전활동
*거북이와 관련된 그림자료 및 그림동화를 보며 거북이의 생김새와
움직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살아있는 거북이를 관찰하며 생김새와 움직임에 대해 알아본다.
• 도입
거북이의 그림자료를 제시한다.
마블링 물감을 탐색하고 활동방법을 소개한다.
• 전개
거북이의 생김새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거북이 그림 위에 색연필로 색칠한다.
거북이 그림을 마블링 물감에 묻힌다.
<게임>거북이 되어보기:원아들이 완성한 거북이를 바닥에 붙이고 거북이처럼
엉금엉금 기어 반환점을 돌아오는 활동
• 평가
거북이 그림위에 나타난 물감의 마블링을 보고 원아들이 신기해 하였으며, 마블링
물감의 향과 질감을 느껴보며 활동할 수 있었다.
¢ 마블링
¢ 목표 : 마블링 물감 물에 종이를 찍어볼 수 있다.
¢ 준비사항 : * 소그룹으로 활동(3명)
*가정과 연계하여 거북이에 대해 탐색하기
* 교사가 신체적 언어적으로 촉진 해 주기
¢ 사전활동 : * 가정과 연계하여 거북이와 관련된 책을 보기
* 등 하원 시 복도에 있는 실물 거북이 관찰하기
¢ 수정된 활동
도입
-거북이 사진과 함께 종이를 보여주며 거북이라고 얘기 해 본다.
전개
- 색연필로 그림 그리기 시 잡기를 수정해 주고, 긁적거리기를 하도록
한다.
- 교사와 함께 물감을 잡고 함께 눌러 마블링 물감을 푼다.
- 긁적거린 종이를 교사와 함께 잡고 찍어 내도록한다.
평가
- 색연필 잡는 것을 계속 수정 해 주어야 했다.
- 마블링 물감을 교사와 함께 잡고 짜면서 힘 의 세기를 느낄 수
있었다.
¢ 6월 조형활동
¢ 토끼모자 만들기
¢ 목표 : 토끼의 귀,눈,코를 붙일 수 있다.
¢ 준비사항 : *일회용용기(귀,눈,코를 붙일 곳에 양면테이프를 붙여놓는다.
풍선(쌀을 넣고 바람을 넣어 원아당 두 개씩 준비한다)
뿅뿅이,눈모양 종이조각,고무줄,매직
*자유선택활동시간에 3~4명씩 소집단으로 진행
¢ 사전활동
토끼와 관련된 그림자료 및 그림동화를 보며 토끼의 생김새와 움직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살아있는 토끼를 관찰하며 털의 색,느낌,생김새와 움직임에 대해 알아본다.
토끼처럼 유니바를 뛰어 넘어본다.
토끼모자 만들기
• 도입
토끼의 그림자료를 제시한다.
여러가지 준비물을 만져보고 흔들어 보며 탐색한다
• 전개
토끼의 생김새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일회용 용기에 양면테이프를 떼서 눈,코,귀를 붙인다
교사 도움을 받아 매직을 이용하여 수염을 그린다.
<게임>토끼 당근먹기:토끼모자를 쓰고 깡총 뛰어 당근을 갖고 오는 활동
• 평가
풍선에 쌀을 넣어 소리가 나 원아들이 흥미로 워했다. 원아들이 수염 그리기를 힘들어
했기 때문에 선 긋기 사전활동이 필요했다.
¢ 목표 : 토끼의 귀,눈,코를 붙일 수 있다.
¢ 준비사항 : * 개별로 활동하며 교사가 신체적 언어적으로 촉진
해 준다. 양면테이프 붙일 곳을 미리 표시해 두기
¢ 사전활동
* 가정과 연계하여 거북이와 관련된 책을 본다.
실물 토끼를 관찰하고 만져보며 토끼의 모습을 관찰하도록 한다.
* 토끼의 뛰는 모습을 보며 흉내 내어 본다.
도입
-토끼 사진을 보면서 토끼의 생김새를 탐색한다.
-준비물을 보여주며 관심 갖도록 한다(풍선, 플라스틱 용기)
전개
-플라스틱 용기에 테이프 붙일 곳을 미리 표시해 둔다.
-눈과 귀를 붙이기 위해 양면테이프의 끝을 조금 뜯어 제시하고 원아 가 뜯을 수
있도록 한다.
-붙일 곳을 지적하여 눈, 귀,코를 붙이고 “꾹~ 눌러보자” 얘기하며
눌러 붙이도록 한다.
-완성된 모자를 쓰고 거울을 보며 자신의 모습을 관찰한다.
-또래가 하는 것을 관찰하기 위해 순서를 뒤로 빼서 활동 한다.
평가
-모자를 쓰기 싫어하는 원아는 쓰지 않고 당근 먹기 게임을 하였다.
-테이프 붙일 곳을 미리 표시 해 두어 붙이기 가 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