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기의 다양한 경험은 자신감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을 통해 노래 듣기, 악기를 통한 교육으로 다양한 경험을 해보며 악기를 통해서도 직접 자신의 연주를 하여 표현해 보는 등 특기 교육을 통하여 자기 계발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므로 3~5세 까지 전문교사 초빙으로 violin 교육을 단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학습단계 | 학습단계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비고 | 1단계 | 1주 | 바이올린의 명칭과 연주를 들려줌 | 악기의 소중함과 자연스러운 악기 접근법 익히기 | 흥미와 의욕을 북돋우며 놀이 방법을 통한 명칭 설명 | 2주 | 악기를 드는 자세 | 인내심, 집중력 섬세한 자세 | 몸에 무리한 힘츨 주지 않도록 지도 | 3주 | 활 잡는 자세 | 오른손 모양의 바른 자세 | 어깨와 손목이 활과 조화될수 있도록 할 것(릴랙스 필히 지도) | 4주 | 악기와 활 동시에 드는법(E선켜보기) | 악기와 활의 정확한 자세의 반복 연습 | E선에서 어린이가 내고 싶은 소리를 맘껏 켜게 해준다. | 2단계 | 5주 | 리듬익히기 ⇒4분음표(♩) | 언어와 신체반응을 통해 리듬감을 습득 | 율동(걷기,손뼉,무릎치기 등)으로 길이 표현 | 6주 | 개방선 긋기(E선) | 아름다운 소리가 나도록 할것 | 거친소리가 나지 않도록 하고 바른 자세를 익히도록 주의시키기 | 7주 | 개방선 긋기(A선) |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 활이 지판과 평행이 되도록 할것 | 8주 | A,E선 이동 연습 | 이동시에 팔의 각도 정확히 할 것 | 수업 처음~중간에 만화나 동요 켜주기나 이야기로 수업분위기 유도 | 3단계 | 9주 | 음악이론(I) | 오선그리기(실습) | 오선과 줄,칸 익힐 수 있도록 | 10주 | (자동차가 붕붕) ♬♬♩♩♩ 리듬악기로 연주 | A선, E선 보잉에 주의해서 리듬에 맞춰서 활긋기 | 악기로 하기전에 기차놀이로 리듬습득 | 11주 | 12주 | 음정연습(운지법) | 1번손가락 떼고 붙히기 연습(E선에서) | 1번 손가락의 각도가 45도를 유지하도록 세심한 주의 | 4단계 | 13주 | 운지법을 통하여 작은별 변주곡 연습시작 | 1번 0번 (파파파파 파파 미미미미 미미) | 항상 입으로 먼저 불러보게 할 것 (교사는 바이올린으로 켜기) | 14주 | 15주 | A선(아빠줄에서의 운지법)1,2,3 손가락을 한꺼번에 누른 뒤 떼기 | 3번 2번 (레레레레 레레 도도도도 도도) 1번 0번 시시시시 시시 라라라라 라라) | 1학기 수업 마무리 (어려운 부분이므로 침착하게 지도 요함) | 16주 | 5단계 | 17주 | 작은별 연주 (첫째마디~두째마디 반복) | A현과E현의 자연스러운 연결 | 율동과 동요 부르기로 도입 시작 | 18주 | 작은별 변주곡 (첫째마디~넷째마디 시작) | A현의 1,2,3번 손가락 위치 확인 | 신체 표현하기 | 19주 | 작은별 변주곡 (첫째마디~넷째마디 반복) | 엄마줄에서의 운지법 이해 | 연령에 따라서 차등 교육 | 16주 | 작은별 변주곡 (첫째마디~넷째마디 반복) | 자연스러운 보잉 연습 | 스티커나 선물로 칭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