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만3세-5세(공통학습)

2000-03-13

view :314

 

 
유아기의 다양한 경험은 자신감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을 통해 노래 듣기, 악기를 통한 교육으로 다양한 경험을 해보며 악기를 통해서도 직접 자신의 연주를 하여 표현해 보는 등 특기 교육을 통하여 자기 계발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므로 3~5세 까지 전문교사 초빙으로 violin 교육을 단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학습단계

학습단계

학습내용

학습목표

비고

1단계

1주

바이올린의
명칭과 연주를 들려줌

악기의 소중함과 자연스러운 악기 접근법 익히기

흥미와 의욕을 북돋우며 놀이 방법을 통한 명칭 설명

2주

악기를 드는 자세

인내심, 집중력
섬세한 자세

몸에 무리한 힘츨 주지 않도록 지도

3주

활 잡는 자세

오른손 모양의 바른 자세

어깨와 손목이 활과 조화될수 있도록 할 것(릴랙스 필히 지도)

4주

악기와 활 동시에 드는법(E선켜보기)

악기와 활의 정확한 자세의 반복 연습

E선에서 어린이가 내고 싶은 소리를 맘껏 켜게 해준다.

2단계

5주

리듬익히기
⇒4분음표(♩)

언어와 신체반응을 통해 리듬감을 습득

율동(걷기,손뼉,무릎치기 등)으로 길이 표현

6주

개방선 긋기(E선)

아름다운 소리가 나도록 할것

거친소리가 나지 않도록 하고 바른 자세를 익히도록 주의시키기

7주

개방선 긋기(A선)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활이 지판과 평행이 되도록 할것

8주

A,E선 이동 연습

이동시에 팔의 각도 정확히 할 것

수업 처음~중간에 만화나 동요 켜주기나 이야기로 수업분위기 유도

3단계

9주

음악이론(I)

오선그리기(실습)

오선과 줄,칸 익힐 수 있도록

10주

(자동차가 붕붕)
♬♬♩♩♩
리듬악기로 연주

A선, E선 보잉에 주의해서 리듬에 맞춰서 활긋기

악기로 하기전에 기차놀이로 리듬습득

11주

12주

음정연습(운지법)

1번손가락 떼고 붙히기 연습(E선에서)

1번 손가락의 각도가 45도를 유지하도록 세심한 주의

4단계

13주

운지법을 통하여 작은별 변주곡 연습시작

1번     0번
piano02.gif
(파파파파 파파 미미미미 미미)

항상 입으로 먼저 불러보게 할 것
(교사는 바이올린으로 켜기)

14주

15주

A선(아빠줄에서의 운지법)1,2,3 손가락을 한꺼번에 누른 뒤 떼기

3번     2번
piano02.gif
(레레레레 레레 도도도도 도도)
1번      0번
piano02.gif
시시시시 시시 라라라라 라라)

1학기 수업 마무리
(어려운 부분이므로 침착하게 지도 요함)

16주

5단계

17주

작은별 연주
(첫째마디~두째마디 반복)

A현과E현의 자연스러운 연결

율동과 동요 부르기로 도입 시작

18주

작은별 변주곡
(첫째마디~넷째마디 시작)

A현의 1,2,3번 손가락 위치 확인

신체 표현하기

19주

작은별 변주곡
(첫째마디~넷째마디 반복)

엄마줄에서의 운지법 이해

연령에 따라서 차등 교육

16주

작은별 변주곡
(첫째마디~넷째마디 반복)

자연스러운 보잉 연습

스티커나 선물로 칭찬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