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3년 4월 세종대왕반 요리 활동(팝콘)

2003-07-23

view :317
팝콘 만들기

                   팝콘 만들기

요리 일시

2003년 4월 23일 (수)

요 리 명

 팝 콘

요리 목표

 * 열에 의한 옥수수의 변화 과정에 대해 안다.

 * 옥수수 알이 변하는 과정을 보고 몸으로 표현해 본다.

그룹 형태

소그룹

(행복팀, 사랑팀, 미소팀 3팀으로 나누어서 활동)

준비물

요리 순서표, 옥수수알, 마가린, 투명 냄비, 가스렌지, 나무주걱, 숟가락

활동 순서

1. 팝콘을 먹어본 경험을 이야기 나눈다.

2. 요리에 필요한 실물 재료를 제시하고 요리 재료들을 탐색한다.

2. 요리 순서표를 제시하고 요리 순서와 방법을 알아본다.

3. 교사가 냄비에 마가린을 넣고 불을 켠다.

4. 마가린이 녹으면 불을 끄고 유아들이 옥수수 알을 한 숟가락씩 냄비에 넣어본다.

5. 나무 주걱으로 마가린과 옥수수알을 잘 젓는다.

6. 냄비 뚜껑을 덮고 불을 켠후 옥수수 알이 어떻게 변할지 예측해 본다.

7. 옥수수 알이 튀어 오르기 시잓하면 불을 줄이고 튀어 오르는 옥수수 알을 관찰한다.

8. 옥수수 알이 튀겨지면 불을 끄고 뚜껑을 연다. 튀겨진 팝콘의 맛을 보며 변화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9. 팝콘을 간식으로 먹는다.

10. 준비된 요리 일지를 작성한다.

평가

* 옥수수 알이 팝콘으로 튀겨지는 모습을 몸으로 표현하는 신체 표현 활동으로 연계하여 활동을 확장했다면 좋았을 것 같다.

* 3팀으로 나눠서 소그룹으로 활동을 했더니 안정적이었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