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세종대왕반] 2005년 10월 1주 가을이 되었어요 - "녹두전 만들기"

2005-10-15

view :404
 

활동명

녹두전 만들기

활동일시

2005년 10월 6일 목요일

활동목표

가을곡식인 녹두의 특징을 알 수 있다.

열에 의해 음식이 변하는 모양을 알 수 있다.

집단크기

소집단 (일반아동 7명, 통합아동 2명씩 총 3집단)

준비물

녹두알(관찰용), 녹두 불린 것150g, 불린 쌀50g, 소금 한 티스푼, 식용유,

물50ml, 김치150g, 믹서기, 프라이팬, 국자, 뒤집개, 큰 그릇 ,접시

활동방법

<도입>

1. 가을에 추수하는 곡식 중 녹두의 특징을 관찰한다.

“녹두를 본적 있니?/모양과 색깔은 어떠니?/맛은 어떨까?”

2. 녹두를 이용한 음식은 무엇인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전개>

1.녹두전을 만들 때 필요한 재료와 준비물을 소개한다.

“준비된 녹두와 준비물을 가지고 어떻게 전을 만들 수 있을까?”

“식용유는 왜 필요할까?”

“왜 녹두를 물에 오랫동안 담궈 놓았을까?”

2.불린 녹두 150g과 쌀50g(3:1비율), 물50ml를 믹서기에 넣고 갈려 모양이 변하는 모습을 관찰한다.(믹서기는 교사가 조작한다.)

“믹서기를 사용할 때 조심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3.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2의 갈아낸 녹두전 반죽을 한 국자씩 떠서 올린다.

“불과 프라이팬을 사용할 때 조심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4. 김치를 한 스푼 떠서 펴 올리고 그 위에 다시 녹두 반죽을 올린다.

5. 한 면이 익으면 뒤집개로 뒤집어 반대쪽 면을 익힌다.

6. 녹두의 모습이 변한 과정을 생각해 본다.

녹두 알갱이 -> 갈려서 끈적하게 흐르는 물로 변한 모습 -> 불에 익혀서 전보다 딱딱해진 모습

<마무리>

익은 녹두전을 접시에 담아서 맛있게 먹는다.

평가

주제 활동과 연계하여 가을에 나는 곡식 중 유아가 쉽게 접하지 못하는 녹두를 관찰 하는 기회가 되었고, 완성된 요리 맛을 보고 성취감을 느끼며 전통음식에 친근감 또한 가질 수 있었다.

녹두전을 부쳐 익히는 과정을 교사가 시범을 보이고 모든 유아가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명씩 돌아가며 녹두전을 만들었고, 음식의 재료가 물리적・화학적 힘에 의해 변하는 모습을 관찰하며 이해 할 수 있었다.

녹두반죽을 프라이팬에 올려 김치를 넣고 익히는 과정에서 개인차에 따라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며, 믹서기의 칼날과 가스렌지의 불에 대한 안전사항에 대해 아이들이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이야기 나누었다.

완성된 녹두전을 먹으며 아이들은 감자전 맛과 비슷하고 전에 먹어 본 경험이 있다고 이야기 하며 전보다 더욱 맛있다고 이야기 하였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