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계란찜 만들기-이순신반(4월요리)

2006-05-01

view :364
 

 

활동명

계란찜 만들기

활동일시

2006년 4월 27일 목요일

활동목표

재료의 상태변화를 관찰 할 수 있다.

집단크기

소집단 (일반아동 7명, 통합아동 1명씩 총 3집단)

준비물

계란, 우유, 소금,야채(당근,파),물, 찜용기,거품기,휴대용 가스렌지

칼, 도마, 개인용그릇,숟가락

활동방법

<도입>

1. 계란에 대한 수수께끼를 낸다. 

"나는 엄마닭이 뱃속에서 한알씩 품어 주어서 병아리가 된답니다."

2. 계란을 이용한 요리를 먹어본 경험을 이야기 해본다. 

<전개>

1.계란찜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재료와 도구가 필요할까?

2.계란찜 만드는 방법을 유아들과 함께 의논 후 기록해본다.

  * 계란한개를 깨서 그릇에 넣는다.

  * 거품기로 저어서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한다.

  * 소금과 물을 조금 넣는다.

  * 우유를 조금 넣는다.

  * 당근과 파를 썰어서 넣는다.

  * 넣은 재료를 섞은 후 관찰 해본다.

  * 찜그릇에 물을 넣고 중탕으로 익힌다(중간불)

  * 재료의 변화를 관찰하며 요리가 완성되면 시식한다.

  * 재료가 익은 후 어떻게 변했는지 이야기 해본다.

       (액체 - 젤리상태)

3. 사용한 재료를 다른친구들이 쓸 수 있도록 깨끗이 씻은 후

   정리한다.

<마무리>

1. 요리 기록지에 재료와 맛 상태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해본다.

 

2. 계란찜에 필요한 재료가 되어 신체표현을 해본다.

 

평가

"봄"주제와 관련하여 닭의 성장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후 계란을 이용한 요리활동으로 주제와 연관된 요리활동이 된것 같습니다.

재료구입이 용이하고 많은 유아들이 계란을 이용한 요리를 먹어본 경험이 많아서 요리과정을 유아들이 생각하면서 요리 할 수 있었습니다.

재료의 상태가 열에 의해서 액체에서 젤리상태로 변화되는 과정을 요리를 통해 관찰 할 수 있어서 탐색활동에 좋은 기회가 된것 같다.

추후 활동으로 기록지 작성과 신체표현으로 탐색과 표현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진것 같습니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