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3월 세종대왕반 요리활동(와플만들기)
2006-05-12
요리일시 | 2006년 3월 4주 - 세종대왕반 (만4세) |
요 리 명 | 와플(키티)빵 만들기 |
활동목표 | * 요리 순서에 따라 참여할 수 있다. * 밀가루가 변화되는 모습을 알 수 있다. * 와플을 맛있게 먹어볼 수 있다. |
그룹형태 | 8~10명씩 3모둠으로 나누어 활동 |
준 비 물 및 준비사항 | 핫케잌 가루, 계란4개, 우유, 식용유(버터), 와플기계, 거품기, 국자,볼(그릇), 개인 접시, 포크, 요리 순서도, 앞치마, 머릿수건
* 요리 전 교사는 작은 교실에 준비물과 개인 접시를 준비해놓는다. * 요리 전 교실에서 다른 교사가 앞치마, 머릿수건 착용과 손씻기를 지도한다. * 와플 기계가 뜨거우므로 열고 닫는 것은 교사가 해주고,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책상에 안전 울타리를 준비한다. * 와플 기계에 밀가루 반죽을 국자로 떠서 넣는 순서를 정해 차례대로 한다. (통합 원아와 다른 원아들이 불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지원 교사1명 또는 실습교사와 함께 지도하도록 한다.) |
활동순서 | 1. 와플이 무엇인지 사전 지식을 이야기 나눈다. - “너희들은 와플이란 말 들어봤니?”/ 어떻게 생겼니?“ 2. 와플을 먹어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어떤 맛이었는지 이야기 해볼 수 있니?” - 어디서 먹어 보았니?” 3. 요리 순서도를 보며 와플 만드는 방법과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① 계란을 볼에 깨어넣고 거품기로 계란을 저어 풀어준다. ② ①에 핫케잌 가루와 우유를 넣어 반죽을 한다.(저어준다.) ③ 교사가 반죽을 주전자에 담아준다.(또는 국자로 뜰 수 있게 한다.) ④ 와플기계에 반죽을 붓고 (국자로 떠서 넣고) 빵이 익는 동안 원아와 함께 과정을 지켜보면서 냄새를 맡아보고 느낌을 이야기해본다 (빵이 달라붙지 않도록 기계 틀 안에 식용유를 살짝 발라준다) ⑤ 내가 만든 와플을 꺼내어 해당 원아의 접시에 담아준다. ⑥ 간식 영역에서 먹는다. |
평 가 | * 전기를 이용한 열기계 이므로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를 할 수 있었나? * 요리 순서에 따라 원아들이 활동을 할 수 있었는지 알 수 있다. * 밀가루가 물과 섞여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관찰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