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3월 세종대왕반 요리활동(와플만들기)

2006-05-12

view :515

요리일시

  2006년 3월 4주   - 세종대왕반 (만4세)

요 리 명

  와플(키티)빵 만들기

활동목표

* 요리 순서에 따라 참여할 수 있다.

* 밀가루가 변화되는 모습을 알 수 있다.

* 와플을 맛있게 먹어볼 수 있다.

그룹형태

  8~10명씩 3모둠으로 나누어 활동

준 비 물

준비사항

핫케잌 가루, 계란4개, 우유, 식용유(버터), 와플기계, 거품기, 국자,볼(그릇), 개인 접시, 포크, 요리 순서도, 앞치마, 머릿수건

* 요리 전 교사는 작은 교실에 준비물과 개인 접시를 준비해놓는다.

* 요리 전 교실에서 다른 교사가 앞치마, 머릿수건 착용과 손씻기를 지도한다.

* 와플 기계가 뜨거우므로 열고 닫는 것은 교사가 해주고,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책상에 안전 울타리를 준비한다.

* 와플 기계에 밀가루 반죽을 국자로 떠서 넣는 순서를 정해 차례대로 한다.

(통합 원아와 다른 원아들이 불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지원 교사1명 또는

   실습교사와 함께 지도하도록 한다.)

활동순서

1. 와플이 무엇인지 사전 지식을 이야기 나눈다.

- “너희들은 와플이란 말 들어봤니?”/ 어떻게 생겼니?“

2. 와플을 먹어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어떤 맛이었는지 이야기 해볼 수 있니?”

  - 어디서 먹어 보았니?”

3. 요리 순서도를 보며 와플 만드는 방법과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① 계란을 볼에 깨어넣고 거품기로 계란을 저어 풀어준다.

② ①에 핫케잌 가루와 우유를 넣어 반죽을 한다.(저어준다.)

③ 교사가 반죽을 주전자에 담아준다.(또는 국자로 뜰 수 있게 한다.)

④ 와플기계에 반죽을 붓고 (국자로 떠서 넣고) 빵이 익는 동안 원아와 함께  과정을 지켜보면서 냄새를 맡아보고 느낌을 이야기해본다

(빵이 달라붙지 않도록 기계 틀 안에 식용유를 살짝 발라준다)

⑤ 내가 만든 와플을 꺼내어 해당 원아의 접시에 담아준다.

⑥ 간식 영역에서 먹는다.

평    가

* 전기를 이용한 열기계 이므로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를 할 수 있었나?

* 요리 순서에 따라 원아들이 활동을 할 수 있었는지 알 수 있다.

* 밀가루가 물과 섞여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관찰할 수 있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