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5월 세종대왕반 요리활동(호박전)

2006-05-12

view :396
 

 

활동일시

2006년 5월 3주 (세종대왕반 -만4세반)

활동명

호박전

목표

* 요리 순서에 따라 참여할 수 있다.

* 호박의 변화를 알아 볼 수 있다.

* 호박을 맛있게 먹어볼 수 있다.

그룹형태

소그룹(일반 원아 8-10명, 통합원아 2명씩 총 3모둠씩)

준비물

준비사항

애호박, 밀가루, 달걀, 소금, 식용유, 전기 프라이팬, 거품기, 칼, 빵칼, 도마, 숟가락

, 그릇, 접시, 요리순서도, 앞치마, 머릿수건

* 요리 전 교사는 1인당 원아에게 나누어 줄 분량만큼 애호박을 미리 썰어 놓는다.

* 요리 전 교실에서 다른 교사가 앞치마, 머릿수건 착용과 손씻기를 지도한다.

* 후라이팬 사용과 기름이 튀는 등의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책상에 안전 울타리를

  준비한다.

* 호박에 계란 물을 뭍혀 후라이팬에 오려 놓을 때는 순서를 정해 차례대로 한다.

(통합 원아와 다른 원아들이 불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지원교사1명또는

   실습교사와 함께 지도하도록 한다.)

활동

내용

1. 교사와 호박의 모양, 색, 크기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호박의 색과 모양은 어떤 것 같으니?”/ 호박의 안은 어떻게 생겼을까?”

2. 호박을 먹어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어떤 맛이었는지 이야기 해볼 수 있니?”

  - “호박을 어떻게 요리해서 먹어 보았니?”

3. 요리 순서도를 보며 호박전 만드는 방법과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4. 교사의 시범을 보며 빵 칼로 애호박을 자른다.

* 개인용 칼과 도마를 원아의 수만큼 준비하여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5. 자른 호박에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 푼 물에 담근다.

(큰 볼 그릇에 밀가루와 달걀을 준비하여 적극적으로 요리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6. 교사의 도움으로 전기 프라이팬에 올려놓고 변화되는 과정을 지켜본다.

* 교사의 제안에 따라 순서대로 호박을 후라이팬에 올리도록 하며 안전망 밖에서

  변화되는 과정을 관찰하도록 지도한다.

7. 호박전을 맛본 후 요리 순서도를 다시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평가

* 평소 즐기지 않았던 호박에 대해 탐색하고 직접 요리해 봄으로써 호박에 대한 친근함과 맛있다는 경험을 통해 더 즐길 수 있다.

* 호박이 다른 물질과 함께 섞였을 때의 모습과 불에 의해 변화된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