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5월 세종대왕반 요리활동(호박전)
2006-05-12
활동일시 | 2006년 5월 3주 (세종대왕반 -만4세반) |
활동명 | 호박전 |
목표 | * 요리 순서에 따라 참여할 수 있다. * 호박의 변화를 알아 볼 수 있다. * 호박을 맛있게 먹어볼 수 있다. |
그룹형태 | 소그룹(일반 원아 8-10명, 통합원아 2명씩 총 3모둠씩) |
준비물 및 준비사항 | 애호박, 밀가루, 달걀, 소금, 식용유, 전기 프라이팬, 거품기, 칼, 빵칼, 도마, 숟가락 , 그릇, 접시, 요리순서도, 앞치마, 머릿수건
* 요리 전 교사는 1인당 원아에게 나누어 줄 분량만큼 애호박을 미리 썰어 놓는다. * 요리 전 교실에서 다른 교사가 앞치마, 머릿수건 착용과 손씻기를 지도한다. * 후라이팬 사용과 기름이 튀는 등의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책상에 안전 울타리를 준비한다. * 호박에 계란 물을 뭍혀 후라이팬에 오려 놓을 때는 순서를 정해 차례대로 한다. (통합 원아와 다른 원아들이 불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지원교사1명또는 실습교사와 함께 지도하도록 한다.) |
활동 내용 | 1. 교사와 호박의 모양, 색, 크기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호박의 색과 모양은 어떤 것 같으니?”/ 호박의 안은 어떻게 생겼을까?” 2. 호박을 먹어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어떤 맛이었는지 이야기 해볼 수 있니?” - “호박을 어떻게 요리해서 먹어 보았니?” 3. 요리 순서도를 보며 호박전 만드는 방법과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4. 교사의 시범을 보며 빵 칼로 애호박을 자른다. * 개인용 칼과 도마를 원아의 수만큼 준비하여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5. 자른 호박에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 푼 물에 담근다. (큰 볼 그릇에 밀가루와 달걀을 준비하여 적극적으로 요리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6. 교사의 도움으로 전기 프라이팬에 올려놓고 변화되는 과정을 지켜본다. * 교사의 제안에 따라 순서대로 호박을 후라이팬에 올리도록 하며 안전망 밖에서 변화되는 과정을 관찰하도록 지도한다. 7. 호박전을 맛본 후 요리 순서도를 다시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
평가 | * 평소 즐기지 않았던 호박에 대해 탐색하고 직접 요리해 봄으로써 호박에 대한 친근함과 맛있다는 경험을 통해 더 즐길 수 있다. * 호박이 다른 물질과 함께 섞였을 때의 모습과 불에 의해 변화된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