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이순신반요리활동-호박전과 가지전
2006-05-16
활동명 | 호박전과 가지전 |
활동일시 | 2006년 5월 11일 목요일 |
활동목표 | * 요리과정을 알고 참여 할 수 있다. * 열에 의한 재료의 변화를 탐색 할 수 있다. |
집단크기 | 소집단 (일반아동 7명, 통합아동 1명씩 총 3집단) |
준비물 | 가지,호박,계란,소금,밀가루,간장,거품기,휴대용 가스렌지 ,볼,쟁반 칼, 도마, 뒤집기,집게,개인용접시,포크 |
활동방법 | <도입> 1.재료들을 퀴즈로 소개한다.(호박과 가지) "못생긴 사람을 보고 나를 닮았다고 하는데 저의 꽃이 얼마나 이쁜지 아세요?" "보랏빛 옷을 입고 있지만 속은 다른색인 저는 밭에서 자란답니다." 2. 호박과 가지를 이용한 요리를 먹어본 경험을 이야기 해본다.
<전개> 1.호박전(가지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재료와 도구가 필요할까?
2.호박의 겉모습과 자른 단면을 비교하면서 차이점을 이야기 해본다. 3.호박전 만드는 방법을 유아들과 함께 의논 후 기록해본다. * 호박을 깨끗이 씻는다. * 호박을 썰어서 소금을 조금 뿌린다. * 호박을 밀가루에 입힌 후 살짝 털어낸다. * 계란을 풀고 밀가루 입힌 호박에 계란을 입힌다. *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계란입힌 호박을 집게로 넣는다. * 호박이 익으면 뒤집기로 뒤집고 접시에 담는다. * 호박과 가지가 어떻게 변화 되었는지 탐색 해본다. * 종지에 간장을 준비하고 완성된 호박전을 맛본다. * 요리과정을 다시한번 회상 해보고 요리 중 어려웠던 점을 이야기 해본다. 4. 사용한 재료를 다른 친구들이 쓸 수 있도록 깨끗이 씻은 후 정리한다.
<마무리> 1. 요리 기록지에 재료와 맛 상태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해본다.
2. 호박전(가지전)에 필요한 재료가 되어 신체표현을 해본다.
|
평가 |
야채를 이용해 유아들이 직접 요리에 참여한 결과 남기는 유아없이 맛있게 먹었고 실제 사용하는 칼을 이용해서 재료를 썰어보는 경험을 통해 주의력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요리중 어려웠던점은 호박이나 가지가 생각보다 두껍게 썰어졌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두껍게 썰린 가지나 호박은 포 뜨듯이 눕혀서 교사와 함께 썰어 보면서 다른 방법으로 썰어 보기도 하였습니다. 추후활동으로 요리일지 기록과 신체표현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연계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통합유아들도 요리일지 기록에 요리순서나 요리재료를 오려서 붙여보는 활동으로 자료를 수정해 주어서 활동에 참여 할 수 있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