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7월 세종대왕반 요리활동(꼬치+당근쥬스 만들기)
2006-07-16
활동 일시 | 2006년 7월 2주 (세종대왕반- 만 4세반) |
활동명 | 꼬치 + 당근 쥬스 만들기 |
목표 | -요리 순서에 따라 참여할 수 있다. -다양한 재료를 경험하고 각 재료들이 변화하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완성된 요리를 맛있게 먹어볼 수 있다. |
그룹 형태 | 소그룹(일반 원아-10명, 통합 원아- 3명씩 두 그룹으로 진행) |
준비물 및 준비사항 | 꼬치-메추리알 삶은 것, 사과, 비엔나 소세지, 이쑤시개, (케잌용칼,접시) 쥬스-당근, 사과 사용후 남은 것, 야쿠르트, 믹서기 |
*요리 전 교사는 1인당 원아에게 나누어 줄 분량만큼 각 재료 개수와 크기를 나누어 놓는다. *요리 전 다른 교사는 앞치마, 머릿수건 착용과 손씻기를 지도한다. *믹서기나 도구 사용 시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원아들과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고 약속을 정한다. (통합 원아와 다른 원아들이 기구(도구)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지원교사 1명 또는 실습교사와 함께 지도하도록 한다.) | |
활동 내용 | 꼬치) 1. 활동 전개도를 보며 요리 활동 순서를 알아본다. 2. 각 재료의 모양, 색, 크기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동물 단원에 맞춰 메추리와 돼지의 사진자료를 제시하며 동물이 주는 것들로 요리재료를 연관시켜 이해를 돕는다. 3. 메추리알을 깬다. 4. 사과를 알맞은 크기로 자른다. →개인용 칼과 도마를 원아의 수만큼 준비하여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5. 각 재료의 가운데 부분에 맞춰 이쑤시개를 끼운다. 6. 접시에 담는다. 쥬스) 1. 당근을 알맞은 크기로 자른다. 2. 꼬치 만들기 시 사용 후 남은 사과를 모은다. 3. 믹서기에 당근, 사과, 야쿠르트를 넣는다. 4. 뚜껑을 닫고 지정하는 버튼을 누른다. 5. 컵에 담아 꼬치와 함께 맛있게 먹는다. |
평가 | *직접 만져보고 잘라보는 기회를 통해 여러 가지 재료의 특징을 알 수 있었 다.(말랑말랑한 것/ 딱딱한 것) *평소 즐기지 않았던 당근에 대해 탐색하고, 다른 재료와 섞어 믹서기로 직접 갈아 관심 있게 변화를 살펴보며 색다른 맛을 느껴볼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