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7월 세종대왕반 요리활동(꼬치+당근쥬스 만들기)

2006-07-16

view :553
 

활동 일시

 2006년 7월 2주 (세종대왕반- 만 4세반)

활동명

 꼬치 + 당근 쥬스 만들기

목표

-요리 순서에 따라 참여할 수 있다.

-다양한 재료를 경험하고 각 재료들이 변화하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완성된 요리를 맛있게 먹어볼 수 있다.

그룹 형태

소그룹(일반 원아-10명, 통합 원아- 3명씩 두 그룹으로 진행)

준비물 

준비사항

꼬치-메추리알 삶은 것, 사과, 비엔나 소세지, 이쑤시개,

     (케잌용칼,접시)

쥬스-당근, 사과 사용후 남은 것, 야쿠르트, 믹서기

*요리 전 교사는 1인당 원아에게 나누어 줄 분량만큼 각 재료 개수와 크기를 나누어 놓는다.

*요리 전 다른 교사는 앞치마, 머릿수건 착용과 손씻기를 지도한다.

*믹서기나 도구 사용 시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원아들과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고 약속을 정한다.

(통합 원아와 다른 원아들이 기구(도구)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지원교사

  1명 또는 실습교사와 함께 지도하도록 한다.)

활동 내용

꼬치) 1. 활동 전개도를 보며 요리 활동 순서를 알아본다.

      2. 각 재료의 모양, 색, 크기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동물 단원에 맞춰 메추리와 돼지의 사진자료를 제시하며 동물이

        주는 것들로 요리재료를 연관시켜 이해를 돕는다.

      3. 메추리알을 깬다.

      4. 사과를 알맞은 크기로 자른다.

      →개인용 칼과 도마를 원아의 수만큼 준비하여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5. 각 재료의 가운데 부분에 맞춰 이쑤시개를 끼운다.

      6. 접시에 담는다.

쥬스) 1. 당근을 알맞은 크기로 자른다.

      2. 꼬치 만들기 시 사용 후 남은 사과를 모은다.

      3. 믹서기에 당근, 사과, 야쿠르트를 넣는다.

      4. 뚜껑을 닫고 지정하는 버튼을 누른다.

      5. 컵에 담아 꼬치와 함께 맛있게 먹는다.

평가

*직접 만져보고 잘라보는 기회를 통해 여러 가지 재료의 특징을 알 수 있었 다.(말랑말랑한 것/ 딱딱한 것)

*평소 즐기지 않았던 당근에 대해 탐색하고, 다른 재료와 섞어 믹서기로 직접 갈아 관심 있게 변화를 살펴보며 색다른 맛을 느껴볼 수 있었다. 

quick-up quick-up